고조선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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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우리나라 최초의 국가는 고조선이다. 그런데 고대사를 연구하는 사람들의 입장에서는 고조선이 국가의 단계에 있었는가 하는 문제는 사료 부족부터 시작하여 어려운 과제가 아닐 수 없다.
현단계에서 역사학적으로 고조선의 존재 시기는 기원전 10세기 경을 크게 벗어날 수 없다. 그 이후 고조선 주민들은 요하일대에서 기원전 3세기 초까지 살았고, 기원전 8, 7세기경에는 이미 비파형청동검을 위시한 청동기문화를 누리고 살고 있었다. 청동검은 거친무늬청동거울과 함께 출토되고 있는데 이는 고조선 전반기의 청동문화단계에 지도자 내지 지배자들이 종교적 사제를 겸했음을 보여주고 있다. 『삼국유사』에서 고조선의 지배자를 종교적 제사장을 의미하는 단군(壇君)과 정치적 군장을 의미하는 왕검(王儉)을 써서 단군왕검(檀君王儉)을 표기하고 있는 사실에서 잘 알 수 있다.
기원전 3세기 전반에 고조선은 연(燕)과의 투쟁에서 실패하여 평양지역으로 옮겨 살았다. 그런데 기원전 4세기 말부터 시작된 연과의 투쟁은 중국의 사서『위략』에서 비교적 구체적으로 전해지고 있는데, 여기에서 몇 가지 점이 주목된다. 먼저 연이 왕을 칭하고 독자적인 국가임을 서포함에 있어 조선 후도 왕을 칭하고 있다는 점이다. 중국 사가의 입장에서는 조선 후는 왕이 될만한 존재도 못 되는데 스스로 왕을 칭했다는 뉘앙스가 있으나, 정치나 외교는 힘이 뒷받침되지 않고는 성립되지 않는 만큼 조선 후의 세력을 과소 평가할 수만은 없다. 이와 관련하여 조선 왕이 연을 치겠다고 나선 점에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어느 정도 병력을 동원할 수 있었기에 전쟁을 도모해 볼 수 있었을 것이다. 다음으로 대부라는 관등명이 있는 것도 눈에 띤다. 대부가 있었으니 경이나 사도 있었을 가능성이 있다. 이렇게 보면 4세기 말의 고조선은 왕과 관료체계가 있는, 조직적인 통치체제가 갖춰져 있었음을 알 수 있다.
2천 리의 땅을 빼앗겼다고 하는데에서는 영토가 있었을 것으로 추정해 볼 수 있다. 그러나 일정한 경계선 안의 모든 지역에 절대적인 주권이 행사되는 영역(領域)이라는 개념은 아직 확립되지 않은 상태였다. 이렇듯 일종의 연맹을 이루고 살고 있던 이때에 조선 후라는 고조선의 연맹장은 제천(祭天)행사나 외부로부터의 침략기도에 대하여 흩어져 있던 종족의 힘을 모아 대응하였던 것으로 보아 약간의 관료체제를 마련했던 것이다.
평양지역으로 이전한 후에도 정치적 단계는 유사하였을 것으로 보인다. 그런데 위만 왕조의 고조선은 전과는 달리 국가단계에 들어가 있었다고 보인다. 그에 대한 근거로, 고조선이 한무제(漢武帝)의 5만 군사의 침략을 받아 싸우는 전쟁의 전말이 전해지는『사기』조선전에서는 고조선 군사력의 존재, 강력한 군사력으로 방어되는 영토, 왕이나 관직체계도 있었음이 보인다. 이러한 사실들로 볼 때 이미 국가체계를 형성하고 있었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한서』지리지에서 전하는 범금8조에서는 조선이 이미 사유재산제가 확립발전된 농경사회였으며, 엄격한 사회계급, 법을 집행할 만한 통치기구의 존재를 생각해 볼 수 있다.
고조선이 망한 기원전 108년 그 영토에 곧바로 한(漢)의 군(郡) 3개가 설치된 것도 영역통치가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다. 고조선이 망함으로써 동이족에는 고대국가의 발전이 일시적으로 중단되는 양상을 맞기도 하였다.
고조선이라고 할 때에는 일반적으로 BC 2333년에 단군왕검(檀君王儉)이 세웠다는 신화상의 단군조선과 BC 108년 중국 한(漢)나라에 의해 멸망된 위만조선(衛滿朝鮮)을 함께 포함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단군신화는 고조선의 건국과 관련된 일련의 역사적 사건들이 신화적으로 정리된 것으로서, 그 연대나 세부적인 내용에 대해서는 새로운 해석이 계속 나오고 있다. 역사적으로는 중국 동북부와 한반도 서북부에 청동기문화가 발전하는 과정과 고조선사회의 발전과정을 동일선상에서 이해할 수 있다.
고조선과 연의 경계 추정도
고조선의 위치에 대해서 아직까지 학계의 통일된 정설은 없다. 다만 현재까지 발표된 다양한 견해들을 대략 3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그중 하나는 고조선은 처음부터 망할 때까지 지금의 평양을 중심으로 한 대동강 유역에 위치했다는 견해이다. 문헌상의 근거로는 〈사기〉 조선전에 조선과 연(燕)의 경계로 표시하고 있는 패수(浿水)를 청천강으로, 〈삼국유사〉 고조선조에 단군이 도읍으로 정한 아사달(阿斯達)을 평양으로 보는 것이다. 이러한 견해는 낙랑군의 위치에 대한 고고학적 연구성과에 크게 의존하고 있다. 한의 무제에 의해 설치된 4군 중 낙랑군 조선현의 위치는 평양 일대에 다수 분포하고 있는 한식 유적유물들을 통해 볼 때 지금의 평양 일대였고, 낙랑군은 위만조선의 도성이었던 왕검성에 설치되었기 때문에 위만조선의 도읍인 왕검성의 위치는 자연히 평양 일대라는 것이다. 그럴 경우 고조선의 영역은 현재의 평안남도 일대로 국한되는 셈이다. 이 견해는 낙랑군의 위치나 고조선 최후의 단계인 위만조선 도성이었던 왕검성의 위치에 대해서는 올바른 해명을 하고 있다고 생각된다. 하지만 고조선 역사와 문화의 기원은 위만조선보다 훨씬 이전 시기까지 올라가기 때문에 위만조선의 위치만으로는 전체 고조선의 위치를 논할 수 없다는 약점을 갖고 있다.
다음은 현재의 중국 랴오닝 성[遼寧省] 일대에 위치했다는 견해이다. 이는 중국의 고문헌에 나타나는 강이나 산 등의 위치 비정에 의해 패수를 다링 강[大凌河]으로, 열수를 랴오허 강[遼河]으로 본 결과 나타난 견해이다. 또한 여기에 청동기문화에 대한 고고학적 연구가 뒷받침되기도 했다. 고조선 전기의 문화는 비파형동검 문화이며 비파형동검은 랴오허 강을 중심으로 한 랴오닝 성 일대에 밀집하여 분포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럴 경우 고조선의 영역은 남만주 일대와 한반도 서북부를 포괄하는 광대한 지역을 포함하게 된다. 하지만 이럴 경우 평양 일대임이 분명한 낙랑군의 위치와 맞지 않는 점과, 과연 청동기 전기에 이처럼 광대한 영토를 소유하는 영역국가가 발생할 수 있었겠는가 하는 의문점이 발생한다.
마지막으로 이동설이 있다. 이 견해는 고조선의 전기 단계에는 현재의 랴오닝 성 일대에 고조선의 중심이 위치했으나 연나라 장수 진개의 침공 이후 서쪽 영토 2,000리를 빼앗기고 그 중심지가 평양 일대로 이동했다는 것이다. 따라서 BC 4세기 이전 고조선의 중심지는 랴오닝 성 일대였으나, 위만조선의 도성인 왕검성이나 낙랑군의 치소(治所)인 조선현의 위치는 평양 일대라는 견해이다. 이 견해도 앞의 두 견해와 마찬가지로 고고학적 연구성과에 크게 의존하고 있다. 비파형동검 문화가 랴오닝 성 일대를 중심으로 분포하고 있는 것에 비해 그 후신이라고 볼 수 있는 세형동검의 중심지는 평양을 중심으로 한 한반도 서북지방이라는 점이다. 이동설은 몇 가지 세부적으로 보완되어야 할 부분이 있기는 하지만 고조선의 위치문제에 관해서는 가장 합리적인 설명으로 간주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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