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실업 그들의 선택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中國은 1980년 改革開放 政策 이후 경제가 高度成長 하였다. 대다수의 국민들은 生活水準이 높아졌고, 中國의 改革開放 政策에 대해 열렬히 환영하였다. 그러나 1990년대 들어와 改革開放 政策이 심화되면서 ‘發展注意’에 대한 환상은 서서히 걷히기 시작했다. 中國의 발전주의와 그에 따른 경제성장이 국민 대다수에게 골고루 혜택을 주지 못한다는 점이 분명해졌기 때문이다. 1990년대 중반기 이후에는 中國 當國의 國有企業 所有權 構造 改革과 매각, 파산, 합병, 임대 등 시장을 통한 구조 조정이라는 실질적인 개혁 방법으로써 國有企業을 정리해 나가기 시작했고, 이로 인하여 失業者가 대량으로 양산되었다. 1990년 중반기 이후 中國의 도시 내부의 소득 격차는 확대되었고, 도시 빈민층이 나타나기도 했다. 장영석(2005), 中國의 경제 성장과 도시 失業문제, 한국과국제정치 21권1호, pp.124-126
中國은 매년 높은 경제 成長率을 기록하고 있는데 반하여 1990년 후반부터 지속적으로 失業率이 사회적 문제가 되어오고 있다. 우리나라 또는 일본의 고성장기 失業率이 1~2%대였던 점에 비추어 높은 수준의 고성장에도 불구하고, 中國의 失業率이 하락하지 않는 이유가 무엇인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또한 최근에는 전 세계에 金融 危機 속에서 한국을 비롯하여 세계 여러 나라는 이미 失業率 상승으로 인해 많은 골머리를 앓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실정을 볼 때 우리가 失業에 관하여 본다는 것은 中國 經濟의 모든 면을 보는 것과 같다.
《그림 -1》 中國의 失業率
출처:中國勞動統計年監2007 (2009.03.01)
本論
1. 失業定義
失業問題를 연구하기 위해선 기본적으로 그 정의를 명확하게 규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현재 가장 널리 사용되는 ILO 국제 노동기구 (International Labor Organization)
의 정의에 따르면 失業者는 경제적으로 활동 가능한 특정 연령 이상의 모든 사람 (피고용인, 자영업주, 무급가족종사자 , 군인, 失業者 등 모두 포함) 중 현재 일이 없으나, 일할 능력이 있으며 조사기간 이내 최근 기간 동안 구직 활동을 한 사람으로 정의하고 있다. 그러나 산업화된 국가에서 조차, 국가 간 차이점이 발생하는데 이는 失業에 대한 정의가 불분명하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中國에서는 失業을 노동연령 이내에 노동능력이 있고 조사 기간 동안 (1주 중) 사회 노동에 참가하는데 필요한 노동력이 있는데도 노동의 수입이 없는 자로 정의하고 있다. 中國은 법률상 16세 이하의 공민이 사회 노동에 참가하는 것을 금지한다. 그리고 법률상 퇴직 연령이 남자는 60세 여자는 55세가 된다. ILO와 비슷하게 정의내리고 있지만 역시나 노동법에 규정된 노동 연령을 제한한다는 점에서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2. 실업의 추이 및 현황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과사회1공통) 최근 한국사회에서 발생한 몇가지 사회현상 중 하나선택-코로나19-하여 자신의삶에 어떠한 영향미치는지 분석하세요00
- 사회복지시설과사회적경제4공통) 사회복지실천현장 중 사회적 경제 조직 협동조합 마을기업 사회적기업등 기관을 한 곳 선정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00
- 이주여성의 한국사회 적응문제 - 1 이주여성의 배경과 주제선정 이유 2 이주여성의 현황 3 기관 현황 (안산 이주민 센터)
- [사회복지] 국제결혼 이주여성의 정착을 위한 방안
- ThePoliticaleconomyofcomparativeemploymentrelations비교 노동관계의 정치경제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만 3세 일일보육 계획안 비가 많이 와요
- 스타니슬랍스키시스템과 에쮸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