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저먼 시네마 이전 종전 직후 독일의 영화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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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제 2차 대전 종전 때 독일에서는 나치 정권이 붕괴되면서 나치에 의해 중앙 집권적으로 관리/ 통제되던 영화산업도 무너졌다. 국토는 동독과 서독으로 분단되면서 영화 관련 시설과 인력들도 양쪽 지역에 분리되었다. 서독을 미국이 주도권을 행사하면서 서독 영화에 대한 검열(주로 나치 사상과의 연관성 여부)를 시행하고, 이런 상황을 미국 영화가 서독 시장을 장악하는 기회로 이용했다. 또한 종전과 더불어 전개된 동서 냉전의 상황 속에서 서독은 재무장을 하게 되었고, 경제 재건이 최우선 과제가 되었다. 40년대 말 서독 정부 수립 후부터 60년대 초반까지 집권한 기독교민주당(CPU)의 아데나워 정권 시대에는 군비 증강과 경제 성장의 기치 아래서 다른 여타의 문제들은 뒤로 밀쳐지면서 보수적 사회질서가 복구되었고, 권위주의와 구시대의 문화가 계속 살아있는 상황이 전개되었다. 나치가 강요했고, 나치를 가능하게 했던 경제적/ 군사적 모토 ‘부국강병’이 되살아나는 상황에서 과거 회귀적인 가치관이 사회생활과 국민의식 속에서 다시금 지배적이 되었다. 이처럼 보수적 복고적인 분위기가 지배적이 되면서 나치 과거를 비판하고 그 잔재를 청소하려는 역사 반성은 훗날로 밀쳐지게 되었다. 영화 분야에서도 나치 시대의 영화인들과 그들의 미학이 계속 남아있는 상황이 전개되었다.
냉전으로 인해 탈나치 과정이 때이르게 종료되고, 미국의 반공정책이 나치 과거의 영화인이 되려는 경향이 있는 보수적인 사람들을 후원하는 결과를 초래했다.
종전 후부터는 미국 영화들이 서독 시장을 지배하고 있었고, 50년대 후반부터 일반 가정에 보급되기 시작한 텔레비전으로 인해 서독 영화는 안팎으로 더욱 더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더구나 1956년 경제가 어려워지면서 영화산업은 밑바닥으로 곤두박질쳤다. 많은 기업체들의 도산과 파산으로 인해 서독 경제는 휘청거렸고, 영화산업은 더욱더 악화되어 ‘영화 위기’(Kinokrise)가 다가왔다. 이 당시에 여러 영화사가 붕괴되고, 미국에 의해 대규모 제작/ 배급사였던 우파(UFA)등 여러 제작사들이 붕괴되면서 영화산업이 뿌리채 흔들리게 된다.
===> 50년대 말/ 60년대 초 영화제작은 대폭 위축되고, 관객이 감소되어 영화관도 줄었을 뿐만 아니라, 영화의 예술적 질 저하로 인해 서독 영화계는 비참한 상태로 추락했다.
뉴 저먼 시네마의 시작의 발판 - ‘오버하우젠 선언’ (1962)
독일 영화가 이렇게 최저점에 떨어진 상황을 탈출하려는 돌파구는 새로운 세대의 영화인들에 의해 시도되었다. 단편 영화들을 만들며 외국에서 인정을 받은 일련의 젊은 영화인들은 영화의 제작과 영화작품의 혁신을 통해서 돌파구를 찾고자 노력했다. 1962년 오버하우젠 영화제에 모인 26명의 단편 및 기록영화 감독들/ 카메라맨/ 영화음악 작곡가 등은 “아버지의 영화는 죽었다”(Papas Kino ist tot)고 외치며, 기존의 영화제작 방식과 미학을 명백히 거부하며 새로운 관점으로 영화를 만들 것을 선언했다. ‘오버하우젠 선언’(Oberhausen Manifesto)이라고 불리는 이러한 혁명적 의사 표명의 전문은 다음과 같다.
-본문-
선언에 참여한 영화인들은 무엇보다도 제작방식과 미학에서 ‘노후하고 문제많은’ 과거의 영화와 명백하게 결별하려는 의지를 표명했다. 오버하우젠 선언은 “우선 새로운 영화 강령을 제기하고 현존하는 구세력 영화제작사들에 대한 대안을 주장하려는 시도” 였다는 데에 진정한 의미가 있었다.
<50년대 후반 프랑스에서 젊은 영화인들이 과거와는 다른 영화형식과 영화언어를 추구하고자 했던 영화운동이었던 누벨 바그에 의해 결정적인 영향을 받았으며, 영국에서의 프리 시네마(Free Cinema)와 남미에서의 영화운동에서도 자극을 받았다.>
초기의 뉴 저먼 시네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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