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준 작가 면담 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작품 속에 감춰진 의미를 해석할 때 독자는 있는 그대로를 해석 하는 것이 옳은 것이에요. 작가는 물음표를 던져줄 뿐 답을 알려주진 않죠.”
2011년 4월에 아트플랫폼을 견학한 후 전시되어 있는 작품을 보고 작품에 대한 의문점이 생겨 김태준 작가를 찾았다. 처음 화실을 들어섰을 때에 생각과는 느낌이 달랐고, 계속 작업 중 이였는지 작업 중인 그림과 파스텔, 물감, 붓 등의 도구들이 널려있었고 손에는 검은색 잉크가 묻어있었다.
“안녕하세요. 저는 인성여고에 다니는 엄예원입니다. 얼마 전 학교에서 인천 아트플랫폼을 견학 후 작가님의 작품을 보고 궁금한 점이 있어 이렇게 찾아뵙게 되었습니다. 평소에 인성여고에 대해 들어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아니요. 저의 실제 본 작업장은 일산에 있어요. 3D작업을 할 때에는 커다란 컴퓨터가 필요하기 때문에 주말에는 작업실에서 일을 하고, 평일엔 아트플랫폼에 연재중인 작품과 다음 10일에 있을 개인 작품공모전을 위해 대부분 이 작업실에서 보내죠. 그래서 인성여고에 대해서는 잘 몰라요.
“작가님에게 작품이란 어떤 의미를 갖습니까?”
작품은 나에게 있어 나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하는 것입니다. 특별한 의미를 가진 다는 것 보단, 그냥 평소에 생각하는 것과, 느낌을 자유롭게 내 생각대로 표현해 내는 것 이라고 저는 생각해요.
“작가님의 작품 중에 ‘행동했던 기억’에서 새 겉에 둘러싸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요? 무엇을 의미하는지도 말씀해 주세요.”
그 작품은 대구에서 학생들이 노태우 시절에 독재정권을 시위하기 위해 시위나가기 전 회의하러 모인 장소에요. 여기 있는 이 새는 ‘나아간다’ 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죠. 그리고 겉에 둘러싸고 있는 것은 돌맹이입니다. 돌맹이를 학생들이 시위할 때 많이 던져서 표현한 거고요, 캡슐 또한 의미합니다. 대부분 여기있는 작품들이 그런거에요. 캡슐은 ‘담고있다’ 라는 의미를 지니잖아요. 과거로 돌아가 그 시대를 기억하자 라는 뜻에서 캡슐로 표현했어요. 한마디로 추억, 즉 과거를 담고 있는거죠.
“이 작품에서 새의 날개 위쪽으로는 희미하게 펼쳐진 책이 담겨있다고 하는데, 무엇을 의미하나요?
대학생들은 항상 책을 가지고 다니죠? 여기서 책은 책을 뒤로 젖혀두고 독재정권에 맞써 싸우러 나간다는 점을 알립니다.
“이러한 주제에 흥미를 갖게 되신 어떤 특별한 동기가 있으셨나요?”
고등학교 때 다른 과목은 다 못했는데, 국사만 제일 특출나게 잘했어요. 단지 역사에 관심이 많아 책만 읽었을 뿐인데 말이죠. 하지만 이 사실을 깨달은 것은 이미 작가가 되있었을 때였어요. 만약 되돌아 갈 수 만 있다면 고고학자가 되고싶어요. 땅속을 파헤쳐 보물을 찾는 일 같은거 말이죠. 정말 흥미롭고 재밌잖아요. 하지만 그럴 수 없기에, 제가 관심 있는 역사와 연관시켜 작품을 만지고 있습니다.
“이 작품에서 특별히 강조하고 싶으신 것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 2021년 영유아발달론-창의성의 개념 및 관점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놀이의 예를 두 가지 작성하시오
- 창의성의 발달단계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 체육교육과정 모형,발달교육모형,Project SEE,인간중심모형,발달단계모형,놀이교육모형,스포츠 중심교육모형,움직임교육 모형
- 사회과 교수 - 학습지도안 - 신호등이 있는 횡단보도 건너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