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야자키 작품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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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5.06.27 / 2015.06.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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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야자키는 ‘미야자키비행기’라는 큰 아버지의 회사로 인해 경제저긍로 부유하고 넉넉한 환경에서 유년기를 보냈다. 겸사겸사 비행에 대한 어린 소년의 꿈도 생겼다.
전쟁 시기의 종말적 풍경으로 미야자키는 생명의 소중함을 깨닫는다.
어머니와의 소중한 추억들은 미야자키 하야오의 작품들 속에 등장하는 주인공들의 지혜롭고 강인한 여성상의 모태가 된다.
사막의 백성(SF와 마르크시즘)은 천공의 성 라퓨타와 바람계곡의 나우시카의 아나키스트적 공간, 독재비판, 현대문명에 대한 저항등의 밑거름이다.
바람계곡의 나우시카는 환경문제에 대한 정확한 원인과 문제점을 시사하며 사회적 반향
천공의 서 ㅇ라퓨타는 기계문명과 독재 권력의 비판을 주제
미야자키는 이세상의 모순들을 그대로 방치하지 않고 정면에 맞서 희망으로 승화시킴으로써 이세상이 많은 문제점에도 불구하고 살아볼만한 가치가 있다는 것을 보여주려 한다.
1979~82년대 미야자키는 연출자와 감독으로 작업했다. 그때 미래소년 코난은 과학의 발달로 초대되는 지구의 미래상과 이상향을 표현했다.
미야자키 작품은 제작 시점에 갖고 있던 사상적 흐름에 따라 변했다
1.사회주의 사상적 이데올로기 2.인간과 자연에 관한 근원적 입장
미래소년 코난-제작 당시에는 세계저긍로 소련과 미국 두 나라간의 핵무기의 개발과 지구 멸망이라는 이야기가 퍼져있는 암흑기,종말론대두
제작초기, 자급가족 공동체와 이상적 사회주의추구 미래소년코난의 하이하바와 나우시카의 바람계곡등의 공동체적 마을을 통해 이상적 공통체 삶제시 대립적으로 인더스트리아 도르메키아제국을 내세워 파시즘주의에 대한 반발적 심리를 노출 이런 사상이 나타난 이유는 대학시절 때 동아리 활동을 통한 마르크스 주의와 안보 투쟁에 사상적 영향을 받았기 때문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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