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령공주] 원령공주(모노노케히메) A+ 감상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26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양수업에서 중간고사 대체 레포트로 작성했던 A+ 보고서입니다.
목차
1.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의 작품세계

2. 미야자키 영화의 세가지 키워드
(1) 비행
(2) 여성
(3) 자연

3. 내용요약 및 분석

4. "원령공주"의 내포적 의미를 통해 보는 작품의 의미

5. 어설픈 타협의 논리
본문내용
1.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의 작품세계

미야자키 하야오는 41년 도쿄에서 태어났다. 비행기 회사에서 공장장으로 근무하던 아버지 덕분에 부유한 어린 시절을 보낸 그는 고등학교 때 애니메이션을 만들기로 결심한다. 하지만 단지 테크닉만을 배우기 위해 미대에 진학하고 싶지는 않았다고 한다. 그는 학습원대학 정치경제학부에 입학, 일본 산업론을 전공한다. 61년 대학을 졸업하고 ‘도에이 동화’에서 애니메이터로 일하게 되는데, 입사 이유는 "미제국주의 디즈니에 대항하기 위한 애니메이션을 만들기 위해"였다고 한다. 그 시절 여러 작품의 동화를 맡아서 하던 그는 노동조합의 회장직을 맡게 되는데 거기서 평생의 창작 동지인 다카하타 이사오를 만나게 된다. 71년에 다카하타와 함께 즈이요 프로덕션으로 이적한 후 다카하타가 연출한 <팬더, 아기팬더>의 원안, 각본, 레이아웃, 원화를 담당하고 <알프스 소녀 하이디> <엄마찾아 삼만리>등 TV 시리즈에 참여한다. 78년에 TV 애니메이션 <미래소년 코난>을 통해 연출자로 데뷔를 하면서 이 작품으로 일본 애니메이션계에서 두각을 나타낸다. 이후 장편 <루팡 3세-카리오스트로의 성>을 통해 극장용 애니메이션 감독으로 성공적으로 데뷔한다. 82년 미·일 합작 애니메이션 <리틀 니모>의 연출을 포기하고 매달린 <바람계곡의 나우시카>는 일본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인정받고 흥행에서도 크게 성공했다. 같은 해 그는 스튜디오 지브리를 설립한다. 86년 <천공의 성 라퓨타>, 88년 <이웃의 토토로>, 89년 <마녀 배달부 키키>, 92년 <빨간 돼지> 등은 그가 사실적 표현기법을 통해 이상주의적 주제를 현실화 시켜내는 완숙함의 경지에 도달했음을 보여준다. 자신의 장편 영화를 감독하는 사이사이에 다카하타 감독의 87년 <문화기록영화 야나기가와 운하 이야기>, 91년 <추억은 방울방울>, 94년 <헤이세이 너구리 전쟁> 등에 참여하기도 했다. 92년 지브리의 신사옥을 도쿄에 준공한 후, <바람계곡의 나우시카>의‘아니메쥬’연재를 10년 만에 종료했다. 95년에는 오랫동안 자신의 작화 감독으로 일해온 콘도 요시후미를 <귀를 기울이면>을 통해 감독으로 데뷔시켰다.
미야자키 영화의 주된 모티브는‘자연과 인간’이다. <바람계곡의 나우시카>부터 이어진 이 주제는 그의 작품의 주요 주제이다. 그는 작품을 통해 환경을 파괴하는 인간에게 경고의 메시지를 보내는 동시에 자연과 인간이 조화를 이루며 살아가는 세계를 얘기하고 있다. 이는 산업사회에 대한 문제 제기이며, 이러한 주제를 쉽고 간결하게 전달해 어린이들뿐 아니라 성인들도 그의 작품에 열광하게 만든다. 지난 97년 개봉된 <모노노케 히메>가 전국 1400만의 관객을 동원하면서 일본 박스오피스 1위를 차지한 것만 봐도 그의 인기를 짐작하고도 남는다. 게다가 이는 이른바 일본을 대표하는 브랜드로 ‘미야자키 표’라는 수식어를 만들어내기도 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원령공주에 나타난 자연관과 인간을 향한 메시지
  • 원령공주에 나타난 자연관을 통해 우리는 지금까지 우리가 알고 있던 인간과 자연의 관계에 비해 조금 더 새롭고 구체적인 사고가 가능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이번엔 또 다른 관점에서 바라보기 위해 일본의 원로 역사 학자 쯔나야 젠히코(1928년 생, 동경대학 문학부 졸업)가 원령공주를 시청하고 썼다는 감상문을 참고하였다. (http://myhome.naver.com/yipsei/write.htm)원령공주라든지 시시신 같은 인물들을 자연의 복수라고 표현한 그는 역사학자답

  • [감상문] 영화『원령공주(Mononoke Hime, 1997)』를 보고(침묵의 봄, 가이아, 엔트로피를 읽고 난 후의 종합감상문)
  • 원령공주는 인간과 자연, 자세히 하자면 자연의 신과의 우호적인 관계를 강조하는 영화이며, 숲을 지키려는 대자연의 신들과 근대화의 과정으로 숲을 파괴하려는 인간들의 대립을 보여주고 있다. 그리고 자신의 생명과도 같은 자연을 파괴하는 인간의 어리석음과 그로 인하여 오히려 자신의 생명을 위협받게 되는 환경의 경고를 담고 있다.이 영화는 인간이 자연에 대한 경외감을 상실하고, 자연은 스스로 설 땅까지 잃어버리게 되는 과정을 냉정하게

  • [정책 분석] [A+레포트] 일본 대중 문화 수용성
  • 원령공주’, ‘지구소녀 아르쥬나’와 같은 작품들이 높은 퀄리티로 제작되어서, 자연을 테마로 이야기를 전개시켜 나간다. 자칫 진부해 질 수도 있는 이야기를 적절한 효과와 사건적 이벤트, 그리고 뛰어난 구성력으로 잘 조화시켜 나간 좋은 작품이다. 또한 2차 대전 당시의 일본인의 입장에서의 피해의 시각을 보여준 ‘반딧불의 묘’와 같은 작품에서도 영화에서 볼 수 없는 또 다른 감동을 느낄 수 있다. 이렇게 다양한 주제는 애니메이션이라는

  • 일본 애니메이션의 세계화 전략
  • 원령공주 - 23.5억엔 / 1999 타잔 - 169억엔2004 스팀 보이 - 24억엔 / 2004 폴라 익스프레스(3D CG) - 163억엔3) 일본 애니메이션 산업의 현실일본 애니메이션 산업은 현재 TV 애니메이션 산업으로 집중되어지는 경향을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경향은 1995년 에반게리온의 성공으로 방송국과 애니메이션 제작사, 그리고 관련 산업간의 협력체계가 정립되면서 매우 안정적인 수익창출을 기대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이다.그렇다면 왜 일본 애니메이션은 TV 애니

  • [환경문제] 아마존열대우림의 황폐화와 인간이 나아가야 할 길
  • 모노노케 히메’에서는 숲, ‘나우시카’에서는 부해(곰팡이와 곤충들이 사는 곳)가 인류와 함께 살아 숨쉬는 자연으로서 존재한다. ‘모노노케 히메’에서의 숲은 단지 나무가 많은 곳이 아니라, 아시타카(인간)의 상처를 치유해 주는 공간이면서 동물들이 살아 숨쉬는 공간이다. 또 인간이 숲을 파괴하려고 할 때마다 숲의 동물들(들개와 멧돼지)이 인간의 세계를 습격하는 것으로 보아서 인간세계에 대한 응징의 공간으로도 볼 수 있다. ‘나우시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