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스토텔레스의 중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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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리스토텔레스가 소크라테스의 제자인 플라톤의 제자라는 것은 철학에 별로 관심이 없는 사람들도 알고 있는 상식이다. 고대 서양의 철학연원이 S-P-A로 이어진다는 것은 나도 고등학교 때 배워 이미 알고 있는 사실이다. 이렇게 철학에서 이 세 명의 사제(師弟) 관계가 중요하게 다뤄지는 이유는 소크라테스의 철학적 문제의식이 자연 철학에서 인간 철학으로 사유의 패러다임을 전면적으로 바꾸어놓았으며 플라톤의 관념론과 아리스토텔레스의 실재론이 오늘날 서양의 사유체계의 원형을 이루는 위대한 철학들이었기 때문이다. 그 중에서도 아리스토텔레스가 일구어 놓은 사유의 범위는 상상을 초월할 만큼 다양하고 또 방대하다. 그의 학문적 관심의 영역은 인문과학 자연과학의 경계를 무의미하게 하는 노마디즘적인 것이었다. 이러한 아리스토텔레스의 학문적 탐구 중 그의 윤리학을 잘 살펴볼 수 있는 저서는 그의 주저 중에 하나로 꼽히는 『니코마코스 윤리학』이다. 이 책은 그의 아들인 니코마코스가 아버지인 아리스토텔레스의 윤리학에 관련된 이론들이 실린 『윤리학 강의안』세 편 중 아리스토텔레스 사후에 정리편집한 것으로 써 세계 최초의 체계적인 윤리학서로 평가되기까지 한다. 이렇게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 이 책에서 핵심적 주제 중 하나인 중용에 대한 이론을 살펴보자.
사실 중용(中庸)이라는 말은 동양적 냄새가 풍기는 어휘이다. 그도 그럴 듯이 중용이라 함은 송 대의 유학을 집대성한 대학자 주자가 유학의 주요 경전 중 사서(四書)라고 하여 경전들 중 가장 으뜸이 될 만한 것을 뽑아놓았는데 그 중의 하나가 중용이었던 것이다.
‘中’이란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는다는 것, ‘庸’이란 평상을 뜻한다. 인간의 본성은 천부적인 것이기 때문에 인간은 그 본성을 따르지 않으면 안 된다. 따라서 본성을 좇아 행동하는 것이 인간의 도이며, 도를 닦기 위해서는 궁리가 필요하다. 이 궁리를 교라고 한다. 《중용》은 요컨대 이 궁리를 연구한 책이다. 즉 인간의 본성은 한마디로 말해서 성일진대, 사람은 어떻게 하여 이 성으로 돌아가는가를 규명한 책이라고도 할 수 있다.
이렇게 동양의 중용을 간단하게만 살펴보더라도 뒤에서 우리가 차츰 아리스토텔레스의 중용에 대해서 이해하게 되겠지만 동양적 맥락의 중용의 내용과 크게 다르지 않다는 재미있는 사실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다.
이제 아리스토의 중용이론을 본격적으로 살펴보자. 아리스토텔레스의 중용을 크게 세 가지 부분으로 나누어 살펴 볼 수 있겠다. 의지의 문제, 덕론 속에서 이해되는 중용, 정치에 있어서의 중용, 등이다.
아리스토텔레스가 말하는 ‘중용’(memos)은 오늘날의 관점으로 보자면 일종의 상식주의(commonsensism)라고 볼 수 있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 전반에 면면히 흐르는 뉘앙스는 기본적으로 상식의 존중이다.
먼저 의지의 문제를 살펴보자 그는 스승인 플라톤의 이데아론을 중심으로 하는 이원론적인 이상주의와는 달리 인간이 다른 존재와 구분되는 차별점을 이성적 사유능력으로 보고 이성을 절대적으로 중시했다. 이 중용이라는 것 역시 이성이 빠지면 성립될 수 없는 것이다 .중용은 상황에 맞는 적절한 방식으로 행동할 수 있는 성향으로 이해되기 때문에 이성이 부재하다면 그러한 판단력이 발휘될 수 없을 것이다. 그러나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이 감정과 욕망을 지닌 존재임을 결코 부정하지는 않는다. 정념 그 자체를 도덕적 판단의 대상으로 보지는 않는 것이다. 결국 그는 소크라테스의 주지주의에 대해서 지(知)만으로는 행(行)으로 온전히 이행될 수 없으며 여러 가지 정념들을 다스리려는 지속적인 노력과 의지가 수반되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결국 그는 의지의 문제를 첨가시킴으로 해서 도덕적 책임의 문제에 대한 입장을 확실하게 부각시키는 것이다.
덕론 속에서 이해되는 중용을 보자. 그는 덕에 대한 개념의 설명에 그의 주장을 집중시킨다. 그는 덕이라는 것을 이론적 덕과 실천적 덕 두 가지로 구분하여 이론적 덕은 사물의 이치를 인식하고 항상 올바른 행동을 계획하는 지적 능력으로 보고 실천적 덕을 윤리적 품성적 덕이라 하여 구분을 한다. 한마디로 실천적 덕은 양극에로 달리기 쉬운 정욕을 통제해서 중도를 얻게 하는 이성의 직분이 언제나 어김없이 발휘되는 경향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중용은 이중 실천적 덕을 이용해 이성으로 상황을 파악해서 가장 올바른 행동을 선택한다는 전제조건을 수반하는 개념이다.
그의 정치적 견해도 ‘중용’의 연장선에 있다. 그는 민주주의 발상지 아테네에서 잔뼈가 굵은 그리스인답게 독재 정권을 매우 싫어했다. 그러면서도 그는 철저하게 중용을 지켰다. 그는 독재와 민주주의의 중간에서 이상적인 정치 체제를 찾는다. 독재도 싫어했지만 그는 민주주의의 최악은 중우 정치라고 생각을 하며 그 중도를 찾아야 한다 생각했다.
이러한 아리스토텔레스의 중용을 학생들에게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까. 아이들에게 중용이라는 철학적인 내용을 쉽게 이해시키기에는 어려울 것이다. 아리스토텔레스도 이를 고려했는지 쉽게 알아볼 수 있는 중용의 예를 들었다. 두려움/다른 사람에 대한 신뢰가 부족한 것은 무모요 과도한 것은 비겁이요 중용이 바로 용기라고 하였다. 또한 쾌락과 고통에서는 그것이 부족하면 무감각이고 과도한 것은 방탕이요 중용은 절제라고 하였다. 이렇게 아리스토텔레스가 부족한 것 과도한 것을 들며 중용에 대해 이야기 했는데 금전관계에서는 절약이 중용이고, 분노는 부족한 것은 무기력한 것이라고 주장하며 온화가 바로 중용이라고 주장 하였다. 이렇게 예를 들어가며 아이들에게 설명하며 조금은 어려울 수 있을 중용에 대하여 아이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아이들에게 이것 하나는 강조하여야 한다. 중용의 고려 상황에 일률적 계산법이란 있을 수 없다는 것이다. 펜의 가격이 각각 1천원, 5천원, 1만원이었다고 5천원을 사는 게 중용은 아니며 한나라 초의 무장 한신의 고사와도 같이 동네깡패의 가랑이 사이를 과감하게 지나가는 것이 용기일 수도 있는 것이다. 중용은 아리스토텔레스가 덕론에서 강조했든 실천적 덕을 이용해 이성으로 상황을 판단해야 한다는 것을 아이들에게 꼭 알려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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