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6 쿠데타와 제3공화국의 수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5 16 쿠데타는 민간우위의 정치전통과 제 2공화국의 민주주의 실험을 파괴 부정하고 이후 18년 간 유지된 강권적 통치체제를 등장
경제적 측면
제 3공화국은 산업화가 본격화되어 고도성장의 발판이 마련된 시기
⇒민주주의의 후퇴와 경제적 성장은 5 16 쿠데타와 제 3공화국의 역사적 성격에 대한 상반된 평가가 내려지는 근본원인이 되고 있다.
Ⅱ. 5 16 쿠데타
1. 5 16 쿠데타 발생과정
1961년 5월 16일
▶쿠데타군이 서울시내 주요 지휘시설을 점거하고, 군사혁명위원회 명의로 6개 혁명 공약을 발표했다. 그리고 전국에 비상계엄령을 선포하고, 정권 인수를 선언했다.
▶쿠데타의 최종적인 성공을 위해 미국정부의 쿠데타 용인이 중요했다. 따라서 혁명 공약 제 1, 2, 6항에 반공주의 노선과 대미협조자세를 강조하고 민정이양 의사를 밝혔다.
▶유엔군사령관 매그루더 장군과 주한미국대사관의 그린 대리대사는 각각 쿠데타에 반대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1961년 5월 18일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 2021년 영유아발달론-창의성의 개념 및 관점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놀이의 예를 두 가지 작성하시오
- 창의성의 발달단계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 체육교육과정 모형,발달교육모형,Project SEE,인간중심모형,발달단계모형,놀이교육모형,스포츠 중심교육모형,움직임교육 모형
- 사회과 교수 - 학습지도안 - 신호등이 있는 횡단보도 건너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