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어학 노예제에 나타난 그리스 사회의 성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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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 노예제가 하나의 사회제도로 여겨지고, 주인과 노예간의 물리적, 법적, 제도적 관계가 이루어지며, 이를 공동체나 국가의 관습 혹은 법에 의해 받아들여지게 될 때, 이와 같은 사회를 노예제 사회로 볼 수 있다.
※ 결론적으로 노예들이 담당하는 경제적인 역할과 기능이 그 사회에서 근본적인 의미를 가지게 될 때 우리는 그 사회를 노예제 사회라 부를 수 있다.
2-1. 고대 그리스 노예제의 발생원인
= 노예제라는 것은 동서를 막론하고 역사의 시초부터 존재하는 것이었지만, 이것을 농촌과 도시에서 노예노동을 대규모로 사용하는 제도화된 방식으로 변형한 것은 그리스인으로부터 시작되었다고 말한다. 다시 말해서 그들은, 마르크스주의자들의 용어를 빌려 말하자면 ‘노예제 생산양식’을 만들어 내었던 것이다. 페리 앤더슨은 이러한 노예제 생산양식에 대해, 고대 그리스, 로마의 창안물이자 그 번영과 쇠퇴의 요인이라고 정의내리고 있다. 즉, 노예제의 발전과 고대문화의 성숙도는 일치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노예제 사회란 그 사회의 경제적 부를 이룩하는 가장 중요한 원천이 노예노동인 사회를 일컫는 것으로, 특히 고전기의 그리스에서 노예제의 경제적 중요성은 그들 문명의 주제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노예제 사회의 발전 조건에는 흔히 두 가지의 전제를 요구하는데, 먼저 소수에게로 토지가 집중되어 대토지 소유에 따른 노동력의 필요와 상품생산과 시장의 발달이라는 조건이 충족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그리스의 경우는 예외적으로 토지가 넓지 않았으나 단, 빈부격차가 존재하였고 상당히 그 간극이 컸으므로 이러한 노예제 사회가 성립될 수 있었던 것이다.) 흔히 현대 서양 민주주의의 모태라고 평가되어지는 가장 이상적이라는 그리스 민주주의의 이면에는 노예제라는 가장 비민주적인 요소에 의해 성립되고 유지되어질 수밖에 없었던 역설적인 모습이 존재하는 것이다. 즉, 그리스의 정치체제라고 하는 민주주의와 노예제는 서로 떨어질 수 없는 불가분의 관계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2-2. 고대 그리스 노예제의 발전과 노예제 사회의 전개
= 최초의 기록은 기원전 13세기 이전 마케네 왕국의 궁정들에서 사용된 문자인 선문자 B서판들에서 등장 하였다. (도에르로 기록된 사람들의 부류는 궁정이나 신전, 개인에 속한 노예들을 일컫는 것으로 추정된다)
노예제는 기원전 7~6세기를 거치면서 점차 폴리스 체제의 일부가 되었고, 노예제는 사회적 내지 국가적 제도로 이행하게 된 것이다. 또 노예제는 폴리스 체제하의 그리스에서 정치, 사회경제적 발달과 궤를 같이하는 일련의 혁신 가운데 하나였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서양 고대사 강의>>, 한울 아카데미
<<고대 그리스의 일상 생활>>, 우물이 있는 집
<<고대 그리스사>>, 이론과 실천
<<고대 그리스 그리스인>>, 갈라파고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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