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리학의 발전 이황&이이&기대승의 철학사상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진나라 이전의 유학은 공자, 맹자, 순자 등과 같은 사상가들의 활동으로 체계화된 학문으로 주로 인간관계에 착안하여 향외적인 윤리와 도덕에 비중을 두고 있었다. 그러나 송나라 시대에는 주돈이, 소옹, 장재, 정호, 정이 등이 향내적 으로 관심의 방향을 돌리고, 우주, 자연의 이치, 기운 등의 문제와 인간 내부의 심성 등을 탐구하였다. 성리학이란 후자의 학문 체계를 가리키는 것이다 황준연, 『율곡 철학의 이해』 , 서광사, 1995, p. 61
이렇듯 성리학의 이론 체계는 우선 하늘과 땅의 존재 및 자연에 대한 우주론적 관심에서부터 시작한다.
Ⅱ.성리학의 수입과 토착화
한국이 유교를 수용한 것은 비교적 오래된 일이지만, 성리학이 어느 시기에 우리나라에 유입되었는지는 정확하게 말하기 어렵다.
역사적인 자료로 볼 때 중국으로부터 성리학이 수입된 때는 송나라가 망하고 원나라가 연경(현재의 북경)에 자리 잡고 있을 때이다. 이 시기는 고려가 몽고의 지배하에 들어간 시기이며 유교는 쇠퇴하고 교육은 황폐하고 나라꼴은 말이 아니었다. 이러한 시기에 안향에게 중국 방문의 기회가 주어져 연경에서 약 4개월을 머물고(1290년경) 고려로 돌아왔는데 이때 안향에 의해 성리학이 고려에 수입된 것이다. 김충렬, 『고려 유학사』 ,고려대 출판부, 1984, p.160
성리학의 전래설에 백이정에 관한 이야기가 있으나 그의 생물 연대가 불확실하고 또 그가 연경에 간
것은 1298년의 일이므로 안향을 성리학 수입의 선구자로 볼 수 있다.
성리학이 조선에 뿌리를 내리고, 토착화의 수준으로 발전하게 된 것은 훨씬 훗날의 일이다. 이와 같은 성숙을 위해서 많은 학자들(정몽주, 정도전, 권근 등)이 다리를 놓아 주는 역할을 해주었다.
성리학에 대한 기본설명을 마치고 이제 본격적으로 성리학에 다가서기 위하여 가장 기초가 되는 이(理)와 기(氣)의 개념부터 살펴보도록 하자.
Ⅲ.이(理) 와 기(氣)
주희는 이와 기를 다음과 같이 설명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의 전통교육
  • 성리학은 관념적인 이기론 중심으로 발달하였다. 당시의 철학적 조류는 크게 두 계통으로 나뉘는데, 하나는 서경덕을 선구자로 하면서 경험적 세계를 중요시하는 주기론이며, 다른 하나는 이언적을 선구자로 하면서 원리적 문제를 중요시하는 주리론이다. 이 두 학자의 뒤를 이어 조선 성리학을 대성한 사람은 이황과 이이였다. 이이는 주기론의 입장에서 관념적 도덕 세계를 중요시하는 동시에, 경험적 현실 세계를 존중하는 새로운 철학 체계를 수립

  • [교육학] 조선시대 유교교육사상과 실학교육사상
  • 성리학에서 출발하였으나차차 이이, 유형원의 학문에 심취하여 유형원의 학풍을 계승하여 천문, 지리, 율산, 의학에 까지 능통하였으며 서학에도 관심을 가졌다. 투철한 주제의식과 비판정신을 토대로 그의 주요저서인 그리고 『성호사설』,『곽우록』에서는 과거제의 폐지와 당시의 사회제도를 실증적으로 분석, 비판하여 정책적 대안을 제시하였다. 중농사상에 입각하여 전제 개혁의 방향을 개인의 토지점유를 제한하여 전주의 몰락을 방지하려는

  • [인문학] 이황과 율곡의 사상 비교연구fp
  • 이이의 사상적 조류16세기에 이르러 조선의 성리학은 관념적인 이기론 중심으로 발달하였다. 당시의 철학적 조류는 크게 두 계통으로 나뉘는데, 하나는 서경덕을 선구자로 하면서 경험적 세계를 중요시하는 주기론이며, 다른 하나는 이언적을 선구자로 하면서 원리적 문제를 중요시하는 주리론 이다. 이 두 학자의 뒤를 이어 조선 성리학을 대성한 사람은 이황과 이이였다. 이황은 주자서절요, 성학십도 등을 지어, 주자의 이기 이원론을 더욱 발전시켜

  • [교육철학] 퇴계 이황(1501~1570)의 교육사상
  • 성리학으로 토착화되는 기반이 구축되었으며, 유학사상이 한 단계 발전하는 계기가 되었다.7. 이황과 이이의 비교 분석1) 이황 李滉 1501-1570조선시대의 학자문신. 자는 경호(景浩), 호는 퇴계(退溪)퇴도(退陶)도수. 시호는 문순(文純). 본관은 진보(眞寶). 경상북도 안동 출생. 1534년 식년문과에 급제하였고, 부정자(副正字)공조판서우찬성 등을 거쳐 68년 양관대제학(兩館大提學)을 지낸 이듬해 낙향하여 학문과 교육에 전념하였다. 이언적의 주

  • [동양철학산책 3학년 공통] 1 제2장~14장(1장, 15장 제외)까지 등장하는 12명의 철학자 중 시대 구분 없이 2인을 선정
  • 철학자 중 시대 구분 없이 2인을 선정하여 두 철학자의 철학과 사상의 ‘유사점’(분량:1매 정도)과 ‘차이점’(분량:1매 정도)을 구분하여 자기 글로 정리해 보았다. 퇴계 이황(退溪 李滉)과 율곡 이이(栗谷 李珥)의 성리학 사상의 특성은 퇴계가 집필한 성학십도(聖學十圖)와 율곡이 집필한 성학집요(聖學輯要)를 중심으로 하고 관련 문헌자료들을 바탕으로 고찰하였다. 퇴계는 이기론(理氣論)과 심성론(心性論)에서 사물과 인간의 본성을 인식하여 진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