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포트 - 성리학의 발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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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성리학의 발전
1. 성리학
Ⅰ 성리학
‘성리학性理學’이란 중국 송대에 성립된 유학의 새로운 경향이다. 그 대표적인 학자들이 북송의 이정 형제와 이를 계승한 남송의 주희朱熹였기에 ‘정주학程朱學’ 또는 ‘주자학朱子學’이라 부르기도 하고, 그들 학문의 성격을 드러내어 ‘리학理學’ ‘도학道學’ 등의 명칭으로 지칭되기도 한다. 고려의 조정과 학자들은 중국 북송대의 이러한 새로운 유학의 등장과 활약상에 관하여 11세기부터 정확한 인지가 있었을 뿐 아니라, 그 내용에 관해 많은 관심을 가졌다고 전해진다. 한국사상연구소 『자료와 해설 한국의 철학사상』, 401p
Ⅱ 성리학의 수용
고려에서 본격적으로 성리학을 수용한 것은 고려 말기인 13세기 말부터이다. 원에서는 북송 성리학자들의 성과를 집대성한 남송대의 주희의 학문 체계를 관학으로 삼았는데, 당시 고려의 학자들은 이를 적극적으로 수용했던 것이다. 이는 무신란 이후의 하극상 풍조를 극복하고 국가 구성원들을 통합하는 사상적 역할을 불교가 더 이상 수행할 수 없게 되면서 불교를 대체할 새로운 사상이 요청되던 시대적 상황과 관련이 깊다. 당시 재지적 기반을 지닌 중소 지주 출신의 신진사대부들은 성리학을 이념으로 하여 피폐한 사회와 정치를 개혁하고자 했으며, 이 과정에서 국운 쇠락의 주요 원인이었던 비대한 불교사원 경제에 대해 철저한 비판이 가해졌다. 한국사상연구소 『자료와 해설 한국의 철학사상』, 401p
고려 충선왕 대의 이제현(李齊賢)은 원나라에서 만권당(萬卷堂)을 중심으로 주자학을 본격적으로 연구하고 학문을 교류한 인물이다. 그는 고려 말의 성리학 수용에 있어서 분수령이 되는 인물로서, 이후 고려 말의 성리학 발전은 그가 닦은 학풍에 기초한다고 평가된다. 그 이후 원나라의 수도인 연경에 다녀온 안향(安珦)·백이정(白正)·이색(李穡)등의 활동에 의해 성리학 연구는 깊이를 더하였고, 권보(權溥)는 주희의 『사서집주』를 최초로 출간·배포하여 성리학의 확산에 기여하였으며, 우탁은 정이의 『역전』을 해독하는 학문적 역량을 보여 주었다. 한국사상연구소 『자료와 해설 한국의 철학사상』, 402p
이색의 문하에서 배출된 정몽주(鄭夢周), 정도전(鄭道傳), 권근(權近)등은 이러한 학문적 축적을 기반으로 하여 각각 성리학 이해의 심화와 발전에 기여하였다. 정몽주는 불사이군(不事二君)의 충절로 이후 도학과 사림의 정신적 지주가 되었고, 정도전은 혁명과 개국의 주역으로서 조선의 정치적·문화적 체계를 건립하였으며, 권근은 『오경천견록(五經淺見錄)』을 통해 성리학의 철학·경학 이론을 체계화하는 한편 『입학도설(入學圖說)』을 저술하여 성리학 이론을 이해하기 쉽도록 해명하였다. 한국사상연구소 『자료와 해설 한국의 철학사상』, 402p
2. 리기론
16세기에 들어서 성리학 이론 탐구의 측면은 앞 시대보다 더욱 발전한다. 서경덕의 기철학과 이언덕의 리철학에 이어 대두한 이황, 정지운, 기대승, 이이, 성혼 등의 철학이 그 실례이다. 이 중 서경덕의 경우를 제외하면 성리학의 연구는 심성론과 리기론이 서로 연결된 형태로 심화되었다. 심성론을 리기로 해석하는 사단칠정론四端七情論이 대표적이며, 특히 눈길을 끄는 것은 사단칠정론이 천명에 대한 연구 과정에서 비롯되었다는 사실이다. 한국사상연구소 『자료와 해설 한국의 철학사상』, 456p
이황은 인간과 만물은 물론 그 총체인 우주도 리와 기로 되었고 우주의 근원은 태극이라는 이론을 긍정한다. 그는 우주의 최초 생성이 태극의 동정動靜으로 해서 음양이 생겼으며, 이어 음양의 변합變合으로 오행五行(金,木,水,火,土)이 생기고, 그 오행의 응취凝聚로 인간과 만물이 생겨났다고 하는 정주계程朱系 성리학을 계승한다. 한국철학사상연구회 『논쟁으로 보는 한국철학사 』 , 152p
그에게 있어 리는 물체의 존립, 생성을 가능케 하는 원리인 동시에 원인이고 기에 선행하는 실재로 간주되며, 기는 음양오행이라고 하였듯이 물체의 생성을 이루는 재료와 힘을 의미한다. 기는 정주程朱의 견해와 마찬가지로 취산聚散, 굴신屈伸, 왕래往來 등의 운동을 할 뿐만 아니라 생멸生滅의 특성도 지니고 있다. 그에게서 자연의 변화는 단순한 변화가 아닌 기의 끊임없는 생성, 즉 ‘생생지위역生生之謂易’이다.
이와 같은 자연의 생성, 변화에 관계되는 리 가운데 가장 궁극적인 리가 바로 우주의 근원인 태극太極이다. 자연의 생성, 변화는 태극의 자기운행일 뿐이다. 이는 자연의 생성, 변화가 태극이라는 리의 자기원인에 의해 이루어짐을 의미한다. 한국철학사상연구회 『논쟁으로 보는 한국철학사 』 , 152p
3. 사단 칠정
Ⅰ사단 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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