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인의 후예 황순원 작품 해설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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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930년 열여섯에 시를 쓰기 시작하여 1992년 일흔 여덟까지 작품을 쓴 황순원은 2000년 9월14일 85세로 작고할 때 까지 시 104편, 단편 104편, 중편 1편, 장편 7편의 거대한 문학적 노적가리를 남겼다. 이 작품들은 그로 하여금 한국 현대문학에 있어서 온갖 시대사의 격랑을 헤치고 순수문학을 지켜온 거목으로, 그리고 작가의 인품이 작품에 투영되어 문학적 수준을 제고하는 데 까지 이른 작가 정신의 사표로 불리게 하였다.
황순원의 문학적 위치에 대해서는 평자들에 따라 견해가 갈릴 수 있겠지만, 그가 격동으로 점철된 20세기 한국사에서 흙탕물을 피해가며 ‘학처럼 살았다’는 데는 모두 동의한다. 조금 이름을 얻은 문인이라면 친일을 피하기 어려웠던 일제 말기에 그는 성장지인 평양에 은거해 발표할 수 있을지조차 알 수 없는 소설들을 썼다. 그의 문학은 인간의 정신적 아름다움과 순수성, 인간의 고귀함과 존엄성을 존중하는 바탕 위에서 출발했고 이를 흔들림 없이 끝까지 지켰다.
<황순원의 작품 세계의 특징>
그는 이른바 순수 문학 작가였다. 그렇다고 그의 문학이 현실을 외면하거나 초월하려는 예술지상주의 문학은 아니다. 작가적 관점이 민족적·역사적 현실보다 인간의 내면 심리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지만, 시대적 분위기와 무관한 것은 결코 아니다.
소재적 측면에서 초기에는 단편 소설의 완결성과 단일성에 걸맞는 개인의 문제를 다뤘고 초기 이후의 단편, 그리고 단편에서 장편으로 넘어오면서 황순원의 작품에는 한국 현대사의 가장 큰 격동의 사건인 6.25 동란이 배경으로 등장한다. 해방과 한국 전쟁으로 대표되는 1950년대의 역사적 현실의 흐름을 소설적 공간에 수용하기위해 그가 선택한 것이 인생의 여러 면모를 전면적으로 추구하는 데 적합한 장편 소설의 양식이었던 것이다. 이를 통하여 전란의 와중과 전후에 펼쳐진 좌절 및 질곡을 표현하고자 했을 것이다.
그리고, 시적인 감수성을 바탕으로 한 치밀한 문체와 스토리의 조직적인 전개를 그 특징으로 삼았으며, 설화성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따라서 작가는 인간의 본연적인 심리를 미세하게 묘사하는가 하면, 비극적인 현실을 심원한 사상이나 종교로서 감싸고 이해하려는 주제 의식의 확대를 보여 주고 있다.
이처럼 황순원은 한국인의 한과 근원적인 정신 상황에 관련된 시대적, 사회적 문제를 폭넓게 접근해 온 작가라고 할 수 있다. 특히, 북한의 토지개혁을 배경으로 해방 후 북한 사회의 혼란스러운 사회상을 잘 그려낸「카인의 후예」는 황순원이 단편 작가로서의 한계를 극복하고 장편 작가로서의 역량을 공인받는 계기가 된 작품이라 할 수 있다.
<카인의 후예>
황순원(黃順元)의 장편소설로 1953년 9월부터 1954년 3월까지 ≪문예 文藝≫에 연재되었고, 1954년 중앙문화사(中央文化社)에서 단행본으로 간행하였다. 광복 직후 북한의 공산정권 치하에서 정치적 시련을 겪던 끝에 자유를 찾아 남하할 것을 결심하게 되는 한 지식인의 삶의 과정을 통해 당시의 이념대립의 격동적 현실을 그린 저자의 대표적인 작품이다.
이는 작가의 유년기에서 성숙기로의 통과제의를 기조로 하는 초기 단편의 시(詩)의 세계를 청산하고 근원적인 악의 상황 속에서의 인간의 가치를 물음으로써 역사적 현실을 인식하게 하여준다. 그의 장편소설의 기반을 확고히 다지는 계기가 된 이 작품으로 작가는 이듬해 ‘아시아 자유문학상’을 수상하게 된다.
※ 줄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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