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과학 카인과 후예 내적 분석 구조 인물 제목과 배경을 통한 주제 바탕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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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인과 후예> 내적 분석
- 구조, 인물, 제목과 배경을 통한 주제 바탕으로
1. 들어가며
황순원은 1915년 3월 26일 평안 남도 대동에서 태어났다. 간결하고 세련된 문체, 소설 문학의 전범을 보여주는 다양한 기법적 장치들, 소박하면서도 치열한 휴머니즘의 정신, 한국인의 정통적인 삶에 대한 애정들을 고이 갖춤으로써 황순원의 작품들은 한국 현대 소설의 전범으로 평가 받고 있다. 특히 그의 소설들이 예외 없이 보여주고 있는 서정적인 아름다움과 소설 문학이 추구할 수 있는 예술적 성과에 한 극치를 시현하고 있는 것으로 간주 된다.그 중 황순원의 장편소설 <카인의 후예>는『문예』에 1953년 9월부터 1954년 3월까지 5회 연재 되었으나 잡지가 폐간됨으로써 중단되었다가 작가가 나머지 부분을 집필하여 1954년 12월 중앙문화사에서 단행본으로 간행 되었다. <카인의 후예>는 황순원의 전체 작품세계와 한국 문학사에서 차지하는 중요한 의의를 보여주는 단적인 예이다. 해방 직후 서북 지방에서 있었던 토지개혁 사건을 소재로 다양한 인물들의 관계를 구체적인 형상으로 포착해냈으며 전쟁 이후 한국 문학사에서 분단의 현실에 접근하는 최초의 본격 장편 소설이라 할 수 있다. 또한 황순원의 이전 작품들에서도 드러났듯이 서정성이나 설화성이 현실 인식과 긴밀하게 연결되는 변화의 지점을 보여 준다는 측면에서 <카인의 후예>의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소설의 구조와 인물, 배경과 제목을 통한 주제 형상을 바탕으로 <카인의 후예>의 작품적 위상을 살펴 볼 것이다.
2. <카인의 후예> 내적 분석
2.1 <카인의 후예>라는 제목과 배경
<카인의 후예>는 소설의 주제를 강하게 암시하는 제목이다. 카인은 하느님이 창조한 최초의 인간인 아담과 이브의 두 아들 중 맏이이다. 그리고 아우인 아벨을 죽임으로써 인류 역사상 최초의 살인을 저지른 인물이다. <카인의 후예>란 최초의 살인자이며 형제를 질투하고 증오한 카인의 피를 받은 후손이라는 뜻이다. 이렇듯 <카인과 후예>는 형제와 다름없는 한 마을 사람들 사이에서 일어난 이야기이다. 그러나 이러한 이야기는 박 훈의 고향 마을에 국한되지 않는다. 삼팔선 이북 지역 전체에서 일어난 일이며, 나아가 삼팔선을 사이에 두고 대치한 우리 민족 안에서 빚어진 질투, 증오, 살인인 것이다. 그리고 우리 민족 안에서 빚어진 이런 비극과 범죄는 카인과 아벨, 아담과 이브에게로 소급되어 인류의 원죄와 연결 된다. 즉 희생당한 운명에 놓은 자신의 처지에 항변하는 목소리는 이미 박 훈 자신의 것만이 아니라 희생자 측에서 선 민족 전체의 신음에 가깝다. 다시 강조하자면, 그것은 아벨의 이미지이다. 카인과 아벨의 이미지가 개개인들에게 교차되어 나타난다는 말은 곧 이념을 관장하는 백성들의 의지에 의해 누구든지 언제라도 가해자인 카인의 위치에서 아벨의 위치로 전락할 운명을 지니고 있다는 뜻이 된다. 소설 <카인의 후예>는 그렇듯 해방 직후 평안도의 한 시골 마을에서 벌어진 사건을 인류의 원죄까지 연결시키고, 또 거꾸로 인류의 원죄라는 거대한 주제를 평안도 시골 마을의 조그만 사건으로 상징화시키는 작업을 해냈다. <카인의 후예>는 역사적 사건을 보편적 의미로 확대시켜 형상화하여 ‘분단 상황의 민족적 비극’라는 주제를 드러내고 있다.
또한 이 소설을 잘 이해하려면 우선 작품의 외적 배경이 되는 ‘토지개혁’에 대해 살펴 볼 필요가 있다. 우리나라는 일본 제국주의의 무력 강압에 의해 국권을 빼앗긴 채 36년 간 식민 통치를 받은 끝에 1945년 8월 15일에 해방되었다. 그러나 그 해방은 아쉽게도 우리 민족의 힘에 의해서가 아니 여서 일본이 항복을 하자 연합국을 대표해 미국과 소련이 한반도에 군대를 진주시켰다. 한반도 안에 있는 일본군의 무장을 해제시킨다는 명목이었다. 그러나 일본군 무장 해제가 완료된 뒤에도 연합군은 한반도에서 철수하지 않았다. 그런 가운데 소련군이 진주한 삼팔선 이북 지역에서는 서방식 자유 민주주의 및 자본주의 체제가 태동했다. 그 중에서도 삼팔선 이북 지역의 변혁은 급격했다. 해방 이듬해에 접어들자마자 무산대중(無産大衆)인 인민이 주인 되는 나라를 세운다는 명목을 내세워 이른바 ‘인민의 적’을 숙청하기 시작했다. 공산주의자들이 정한 인민의 적은 지주, 자본가, 일제 강점기의 관리, 무당, 점쟁이, 종교인, 지식인 등이었다. 소련의 군정이 급조해 놓은 이북의 임시 정권은 1946년 3월 5일, 전격적으로 토지 개혁을 발표해 지주들의 토지를 무상으로 몰수했다. 이처럼 이 소설은 해방 직후 삼팔선 이북에 세워진 공산주의 정권이 정한 인민의 적 숙청과 토지 개혁의 소용돌이를 배경으로 하고 있다.
그리고 <카인의 후예>의 작품 내적배경은 시간적 배경과 공간적 배경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우선 시간적 배경은 해방 직전부터 해방 후 몇 년이며, 공간적 배경은 순안의 비석거리 뒤에 있는 양짓골과 평양이다.
이처럼 이 소설은 815 광복 직후, 북한의 토지 개혁을 중심으로, 시대의 변화를 따라 이전의 계층이 혼란을 겪게 되고 거기서 갈등하는 인간들을 그리고 있다. 이러한 소설의 배경은 그 당시 시대의 변화를 반영한 것으로, 쉽게 눈에 띄는 제도의 변화, 풍속의 변화 등이 소재가 되었다. 이런 작품의 내적 배경들은 황순원의 초기 작품에서는 단순히 주인공의 좌절감의 대상으로 그려졌던 요소였으나 <카인의 후예>에서는 인간의 존재를 위협하는 장애 또는 거부의 상황으로 부각되었다. 그러나 이 소설은 급박한 격동의 시기를 배경으로 삼음으로써 오작녀의 서정적 사랑을 대비적으로 강조하였고, 피비린내 나는 숙청과 오작녀의 사랑, 서사와 서정, 겨울과 봄, 원죄와 속죄 등의 양면성을 들어내었다.
2.2 <카인의 후예> 구조
황순원 소설에서 가장 본질적인 특징 중의 하나는 이원적 구성이다. 현실적인 이해관계가 지배하는 산문적 일상과 인간의 본질적인 순수성이 빛을 발하는 서정적 세계가 그것인데, <카인의 후예>에서 이런 세계의 이원적 대립은 세 가지 차원에서 나타난다. 소설의 시간에서 과거와 현재의 대립, 소설의 공간에서 현실과 자연의 대립, 소설의 인물에서 도덕적 인물-평면적 인물과 현실적 인물-입체적 인물의 대립이 그것이다. 그중에서 우리는 소설의 공간에서 현실과 자연의 대립, 소설의 인물의 대립을 통해 구조를 살펴보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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