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의 관점으로 본위 대한 CEO 세종대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삼성’에 이 건 희 가 있고 ‘MS’ 에는 빌게이츠 ‘I-Pod 에는 스티븐 잡스가 있다. 각 분야에 존재 하고 있는 엄청난 수의 기업이나 단체만큼 그 기업을 이끄는 C E O 도 많다. 어떤 C E O들은 창조적이거나 새로운 혹은 안정적인 경영방식을 통해 자사를 잘 이끌어가고 운영하고 , 어떤 C E O 들은 그렇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나는 경영학부 학생으로서 조직을 잘 이끌어가는 C E O의 경우를 살피고, 그들의 경영방식이나 거대조직을 움직이는 리더로서의 Leadership 을 분석하고 공부하는 경우가 많은 편이다. 그러한 C E O들의 경영성공 사례를 살피면서 항상 의문시되고 아쉬웠던 점이 있었다. 그 대상이 되는 인물들이 하나같이 외국의 검증되지 않은 근 수 십년내의 인물이라는 사실이었다. 몰론 종종 우리나라의 이건희, 이병철, 정주영 회장의 경우도 있긴 하지만, 그들 역시 훌륭한 C E O였더라고 평하고 공부하기엔 수 십년내의 인물이고 아직은 검증이 이르다는 생각이 드는 인물들이었다.
그러한 가운데, 위인전에서나 봤음직한 600여 년 전의 인물 “세종대왕” 이 조선이라는 국가를 훌륭하게 경영해낸 C E O 로서의 모습으로 다시 재발견 되고 있다는 사실을 알았다.
흔하게 다뤄지는 사극에서조차 한번도 다뤄지지 않았던 그의 모습이,
C E O 의 모습으로 경영자의 모습으로 몇 백 년 의 세월이 흐른 지금에 이렇게 다시 재조명 되고 있다는 사실에 놀라며, 태평성대라 불려 졌던,
그 시기 도대체 세종대왕은 어떠한 경영방식으로 조선이라는 국가를 키워왔는지 앞으로의 사례 등을 통해 논의해보고자 한다.
2. 본론
2-1. 새로운 C E O탄생
조선창업 27년 세상은 여전히 혼탁했고 3대 CEO 인 태종은 고민해야만 했다. 새로운 나라 조선을 이끌어 가기 위해서는 여전히 극변하는 동아시아 세계정세와 쿠테타 를 통한 조선의 창업 등 조선 안팎으로 많은 문제들이 산재 해 있었다. 태종은 문제를 알고 있었고, 그것은 국가의 초석을 다지는 일이었다. 이 대업을 위한 혁명적 조치들은 기초를 세우는 작업에 불과했다.
태종은 이러한 일련의 작업을 통해 창업의 마지막 단계를 마무리 하는 수성(守成의)의 시대로 조선을 전환시키고자 했다. 이를 위해 그는 인적혁신을 단행하기로 결심하고, 자신이 지명하는 왕자에게 차기 C E O 자리를 넘겨 줄 계획이었다. 그리고 마침내 적장자 ‘양녕’ 이 아닌 ‘충녕’ 에게 차기 C E O 로서의 자리를 넘겨주게 된다. 충녕 은 준비된 CEO 였다. 자신의 서열상 위치에도 불구하고 16세~ 21세까지 5년간 집중적으로 자기 교육에 만전을 기한다. 특히 차기 CEO 로 지명된 두 달 동안 핵심 측근 진영들로부터 국가 최고 경영자가 되는 OJT 수업을 매우 체계적으로 받았다.
태종의 후임 CEO 에 대한 기대감은 대단했다. 그는 자신을 뛰어넘는 CEO를 선택했다는 사실에 매우 만족했다. 태종이 가장 ‘선선의 선’ 의 경영을 한 것이 있다면 그것이 바로 충녕 에게 자연스러우면서도 완전하게 국가경영권을 넘겨준 일일 것이다. 국가 최고 경영자가 된 후에 세종은 변화에 주목했다. 조선이 가지고 있는 지정학적 위치 때문이기도 하다. 이슬람-중국-조선-일본으로 이어지는 지점에 위치한 조선에게는 한층 더 높은 변화를 요구했다. 변화는 기회를 가져오는 법. 세종은 이미 대군 시절 수많은 서적들을 통해 이를 간파하고 있었다. 그리고 신생 조선의 기회에 주목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