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대왕의 국가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세종대왕의 국가경영
서론
얼마 전 한 여론조사에서 우리 국민이 가장 복제하고 싶은 인물 1위로 단연 세종대왕이 꼽혔다. 위대한 업적에다 인품 또한 뛰어난 성군 이였기 때문이다. 역사상 가장 훌륭한 지도자로 온 국민의 마음속에 각인돼있는 세종은 어떤 인물이고 과연 그가 어떻게 조선이란 나라를 다스렸는지 경영학의 관점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경영이라는 것은 기업이나 사업을 관리하고 운영한다는 뜻도 있지만 기초를 닦고 계획을 세워 어떤 일을 해 나간다는 뜻도 있다. 후자의 뜻은 국가경영에 맞추어 쓸 수 있을 것이다.
이렇듯 경영은 폭넓은 의미에서 쓰일 수 있는데 세종대왕과 세종대왕의 집권을 조선이라는 거대한 기업을 운영하는 경영자와 그 경영에 견주어 보고자 한다.
본론
조선의 4대 임금이었던 세종은 학문을 좋아하고 백성을 향한 어진 품성을 가진 왕으로 흔히 알려져 있다. 그러나 수많은 역사적 사건에서 볼 수 있듯, 어질고 똑똑하다고 해서 반드시 좋은 지도자가 되는 것은 아니다.
세종이 왕위에 올랐던 600년 전의 조선은 ,쿠데타에 이어 두 번에 걸친 왕자의 난을 딛고 겨우 왕조의 틀을 잡아가기 시작한 때였다. 홍수와 가뭄, 끊이지 않는 기근으로 경제는 어려웠고 사회질서는 문란했으며 도덕은 땅에 떨어진 시대였다.
강력한 카리스마를 가졌던 아버지 태종과는 달리, 학문과 문화를 좋아했던 세종은 22세의 어린 나이로 조선이라는 신생 왕조를 명실상부한 국가로 끌어올려야하는 역사적 과제를 안고 있었다.
세종대왕은 만만찮은 국정경험과 노련한 연륜을 가진 신하들을 지휘하며 32년간 쉼 없이 개혁정책을 추진해온 인물이다. 조선의 CEO로서 그가 발휘한 리더십과 경영전략의 요체는 과연 무엇이었을까 살펴보고자 한다.
Ⅰ.세종의 국가경영의 기반
세종대왕은 꾸준한 독서와 노력으로 언제나 책 속에서 국가 경영의 바른 방법을 찾고자 했다. 그는 국가 경영이 원숙미를 더해가고 잇던 취임 20년이 되던 해에 다음과 같이 회고한 바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 볼보 VOLVO SWOT분석과 마케팅 4P전략분석 및 볼보자동차 성공요인분석과 볼보 마케팅 실패분석 및 실패극복위한 향후 전략방향 제시
- [마케팅] 크록스(CROCS)마케팅전략
- 스포츠 이벤트 마케팅
- 분배적 정의
- [경영] P&G의 경영전략
- [국제경영]경영학에서 바라보는 국제경영의 정의와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국제경영과 국내경영의 차이점과 본인이 생각하는 국제경영의 필요성에 대해 서술
- 다이소 DAISO 경영전략과 SWOT분석 및 다이소 성공요인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