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대왕 리더 측면의 경영학적 접근 세종대왕의 권력, 세종대왕 리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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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세종대왕’
― 리더 측면의 경영학적 접근
* 순서
Ⅰ. 시작에 앞서
Ⅱ. 세종대왕의 권력과 리더십 분석
1. 권력
(1) 권력의 원천 : 5가지 권력
(2) 멘토링
2. 리더십
(1) 제1유형 : 리더십은 리더의 특성이다
(2) 제3유형 : 리더십은 리더의 행위요 리더와 추종자간의 관계다
(3) 제5유형 : 리더십은 변화주도행위이다
Ⅰ. 시작에 앞서
조직에 관해서, 그리고 그 리더에 관해서.
경영학의 화두라 함은 바로 ‘인간’이 아닐까 생각한다. 오래전부터 ‘교육은 백년지대계’라는 말도 있듯이 교육시설이나 제도를 잘 구축해놓으면 그 조직을 이끌어 나가는데 필요한 인재들이 충분히 양성되어 조직과 함께 살아나갈 수 있는 것이다. 역시 사람이 중요하다.
경영학은 다른 학문과 비교하면 오히려 생긴지 얼마 되지 않은 신생 학문이다. 경영학은 처음에 한 공장에서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서 시간 연구와 행동 연구를 통해 과학적 연구를 한 테일러에서 나온 것으로 설명이 된다. 일명 테일러리즘이라고도 불린다. 그래서 이렇게 해서 생산성을 높인 것까지는 좋았으나 테일러리즘에서는 사람을 기계취급 하듯이 다루어서 조직만 있고 사람은 없는, 일명 ‘organization without people’이라는 소리를 듣게 된다. 그래서 그 이후에는 그런 사고방식에 반발하여 사람만을 중시하는 이론들이 쏟아지게 되었다. 이것을 ‘people without organization’이라고 한다. 그러나 조직이 없이 사람만 있어서는 안 된다. 조직과 사람이 어우러져야 된다. 그래서 그 이후에, 비교적 최근에 나온 것이 바로 ‘organization with people’이다. 사람과 조직이 함께 하여야만 조직도 번영하고, 그 안의 개인도 발전하여 서로 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는 것이다.
그래서 세종이라는 CEO를 알기 위해서는 그가 속해있던 조직에서 어떤 위치를 차지하고 있었는지, 그 조직에서 어떤 행동들을 했는지를 알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경영학부 개설 과목중의 하나인 ‘조직과 인간’의 큰 흐름인 권력과 리더십을 가지고 세종의 행적을 좇아보고자 한다. 우선 리더는 조직에서 조직에 속한 구성원들에게 자기가 가지고 있는 권력을 가지고 리더십을 발휘해서 조직을 이끌어 나가게 된다. 즉 세종으로 치면 조선이라는 조직에서 왕이라는 직함을 가진 자신의 권력을 활용하여 리더십을 발휘해서 국가 체제를 이끌어 나간 것이다.
Ⅱ. 세종대왕의 권력과 리더십 분석
1. 권력
(1) 권력의 원천 : 5가지 권력
우리는 살아가면서 권력이라는 말을 수없이 듣는다. 이러한 권력의 일반적인 의미는 사회적 관계 속에서 상대방(개인 또는 집단)의 의지와 관계없이 나의 의지와 뜻을 상대방에게 관철시킬 수 있는 잠재적/실제적 힘 또는 능력을 뜻한다. 이런 권력은 보통 다섯 가지 원천에 의해 생긴다고 본다. 이 다섯 가지 권력의 원천에는 보상적 권력, 강압적 권력, 합법적 권력, 준거적 권력, 전문적 권력이 있다. 이 권력의 원천들을 세종에게 접목시켜서 하나하나씩 살펴보도록 하자.
우선 보상적 권력이란 권력자에 다른 사람에게 그가 원하는 보상을 해줄 수 있는 자원과 능력을 갖고 있을 때 발생한다. 세종은 조선이라는 나라의 왕이었으므로 충분히 보상적 권력을 이용할 만한 권한이 있었고, 실제로도 그것을 잘 이용했다. 그 다음으로는 강압적 권력이 있는데 이것은 보상적 권력과는 반대로 처벌이나 위협을 전제로 하여 힘을 쓰는 것을 말한다. 보상적 권력을 잘 사용했던 세종이기 때문에 그 반대인 강압적 권력을 잘 사용하지 않았음을 유추해볼 수 있다. 그리고 합법적 권력이 있는데 이것은 권력행사에 대한 정당한 권리를 전제로 한 것이다. 세종은 비록 첫째 아들은 아니었지만 선왕이었던 자신의 아버지에 의해 세자로 책봉되었으므로 권력에 대한 정당성을 인정받았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다음으로는 준거적 권력이 있는데 이것은 앞에서 설명했던 권력들과는 조금 차이가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보다 뛰어나다고 생각하는 사람을 닮고자하는 성향이 있는데 이 때 바로 준거적 권력이 발생한다. 즉 리더가 보통 사람들보다 뛰어나거나 훌륭한 점이 있어야 조직원들이 그것을 본받고 싶어 하여 발생하는 것이 바로 준거적 권력이라는 것이다. 세종은 이 점에 있어서도 훌륭하지 않았나 생각한다. 600년이 지난 현대의 오늘에도 많은 사람들이 세종을 벤치마킹하고 배우려는 노력을 꾸준히 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마지막으로는 전문적 권력이 있다. 전문적 권력은 전문적인 기술이나 지식 또는 독점적 정보에 그 바탕을 두는 것이다. 모름지기 리더는 아는 것이 많아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는데, 왜냐하면 모든 것은 아는 만큼 보이기 때문이다. 모든 일을 전반적으로 총괄하고 있기 때문에 밑에 지시한 내용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잘 알려면 전문적인 지식을 많이 쌓아야 하지 않나 생각한다. 세종은 굉장한 노력가였고 또 독서를 굉장히 좋아하여 책에서 많은 지식을 얻었다. 완전한 전문가는 되지 못하겠지만 그래도 리더로서의 정보는 충분히 가지고 있었으리라고 생각된다.
이 다섯가지 권력의 속성 중에서 보상적 권력에 관한 일화를 하나 보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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