②야스쿠니신사 참배를 전몰자의 추모와 평화의 상징으로만 생각하는 사람들
Ⅲ. 제 2장
야스쿠니신사 참배에 반대하는 사람들
①태평양 전쟁을 일본의 침략전쟁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
Ⅵ. 제 3장
고이즈미총리의 야스쿠니 신사참배
Ⅴ. 제 4장
일본인들의 역사인식
Ⅵ. 결론
Ⅰ. 서론
참고문헌
참고자료
『야스쿠니』, Ying Li
일본의 과거 역사인식과 야스쿠니신사 문제, 조진구
일본의 역사교과서에 드러난 왜곡 실태분석, 양병중
역사적으로 굉장히 단순한 형태를 유지하고 있었다. 지리적 특성상 반도에 위치하여 있었기에 인접국가인 중국과 일본을 중심으로 한 교류가 잦을 수 밖에 없었다. 또 외교정책의 수립에 있어 형제관계 혹은 군신관계로 맺어진 중국과의 외교는 다른 국가와의 교류를 자유롭게 진행할 수 있는 여건의 조성 및 더 넓은 세계로 나아가는 데 있어 큰 제약이 되었다. 그렇기에 우리나라만의 외교적 역량을 발전시키는 것에 어려움이 있었다. 그리고 우리나
일본은 또다시 역사를 왜곡하려 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가 반성해야할 점은 일본은 교과서에 자국의 영토로써 영입시키기 위해 끊임없는 ‘왜곡의 노력’을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정작 우리는 일본의 도발이 보도될 때에만 발끈하며 ‘진실을 위한’ 적극적이고 지속적인 독도 영유권에 대한 강력 대응이 미비하다. 한편 중국에서도 이와 같은 일본의 침략행위로 인해 교과서 논쟁이 벌어지고 있는데 그 중심에 ‘난징대학살’이라는 역사적 사건이
일본의 경우에는 제 2차 세계대전 당시 저지른 만행에 대해서 제대로 된 사과 성명을 밝히고 있지 않으며, 야스쿠니 신사 참배 등의 행위를 일삼는 등, 아직 까지도 주변 국가인 한국과 중국의 원성을 사고 있다. 비록 세 국가 모두 냉전의 종식과 함께 경제적으로는 긴밀한 협력 체제를 유지하고는 있으나, 일본의 역사적 문제와 같은 응어리가 해결 되지 않는다면, 서로 간의 이해도 어려울 분더러 적개심 또한 사라지기가 힘들기 때문에, 이는 궁극적으
일본의 반응5) 연구자 견해 3. 관동 대지진과 조선인 학살 1) 관동대지진2) 관동대지진의 영향3) 일본의 좌절과 새로운 시작4) 관동 대지진과 조선인 학살5) 관동 대지진과 조선인 학살 그 후 :+:+:+:+:+:+: 목 차 :+:+:+:+:+:+:III. 결론프로젝트의 결과와 판단2. 프로젝트를 통해서 본 앞으로의 우리가 할일3. 맺음말IV. 참고자료:+:+:+:+:+:+: 목 차 :+:+:+:+:+:+:II. 본론1. 일본의 역사 교과서 왜곡2. 독도 문제3. 관동 대지진과 조선인 학살 III. 결론1. 프로젝트
인식 가운데, 우리의 근대에 담지 된 부정성과 가능성을 두루 성찰하는데 도움이 되는 역사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우리의 근대에 대한 비판적 성찰은 우리의 민족주의에 대한 비판적 성찰을 위해서도 필수적이다. ꡔ국사ꡕ는 일본제국주의와 한국민족주의를 대비하여 하나는 악마로 천사 상상하도록 강요하고 있다. 하지만 일본제국주의(민족주의)와 한국민족주의는 동일한 역사적 배경 속에서 생성된 쌍생아적 존재이기도 하다. 뿐만 아니라 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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