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텔링의 사례 지포 라이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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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스토리텔링이란 무엇일까요? 스토리텔링이란 ‘스토리(story) + 텔링(telling)’의 합성어로서 말 그대로 ‘이야기하다’라는 의미를 지닙니다. 즉 상대방에게 알리고자 하는 바를 재미있고 생생한 이야기로 설득력 있게 전달하는 행위로 매체의 특성에 따라 다양하게 발현되고 하는데, 영화·비디오·애니메이션·만화·게임·광고 등의 원천적인 콘텐츠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최근 들어 스토리텔링은 현대 조직 사회에서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방법으로 활용되기도 합니다.
오늘날 우리 일상생활에서 스토리텔링은 여러 가지로 유익하고 설득력 있는 수단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지금부터 스토리텔링의 사례들을 살펴보겠습니다.
스토리텔링의 사례
1. 지포라이터
‘지포(zippo)라이터는 미국 브랜드 역사상 하나의 신화를 남긴다. 지포 라이터는 1933년 미국에서 출시될 당시 ’방풍라이터‘로서의 기능이 강조되었으며 많은 사람들의 호주머니 속에 들어가 그들과 함께 세상 여기저기를 돌아다녔다. 그러던 중 지포 라이터가 세계적인 브랜드로 성장하게 된 중요한 사건이 일어나게 되는데 그것이 바로 저2차 세계대전이다. 전쟁에 참가한 미국의 육군 안드레즈 중사는 적이 쏜 총알을 맞았지만 다행히 윗옷 주머니에 넣어둔 지포 라이터가 총알이 박히는 바람에 무사할 수 있었다. 이 이야기가 ’라이프(life)‘지에 실리면서 그 후 많은 광고에 인용되었고, 그 이후 병사들은 마치 지포 라이터를 소중한 보물이자 불행을 막아주는 부적처럼 어느 곳에서든 휴대하고 다녔다. 이처럼 하나의 스토리로 인해 지포 라이터는 단순히 불을 붙여주는 도구가 아닌 ’자신의 수호신‘이라는 이미지를 갖게 된 것이다. 심지어 휴대하고 있던 지포 라이터를 자신만의 것으로 만들기 위해 이름이나 그림, 출신 지방 등을 새기기도 했고 또는 자신의 꿈이나 그리움에 관한 메시지를 새겨 넣기도 했다.
2.칠레 와인 1865
1865 와인은 산 페드로(san pedro)라는 칠레 와인 회사의 제품이다. 이 회사의 설립년도인 1865년을 기념하기 위해 만들어진 와인이기 때문에 이렇게 이름이 붙여졌다. 1865 와인은 현재 전 세계 80여 개국에서 팔리고 있는데, 이 가운데 한국이 최대 소비국이다. 이처럼 1865 와인이 한국에서 인기를 끌게 된 데에는 스토리텔링을 바탕으로 한 독특한 마케팅 전략이 주효했기 때문이다. 비즈니스를 하는 사람들은 접대 등의 목적으로 골프를 즐기는 일이 많다. 1865 와인은 산페드로사의 설립연도이지만, 이것을 골프에 비유하면 ‘18홀을 65타에 치기’로 해석할 수 있다. 골프경기에서 18홀의 홀마다 파(par, 각 홀에서 정해진 스코어를 달성)를 기록해도 72타다. 따라서 65타는 아마추어들에게는 꿈의 점수다. 와인의 수입을 담당한 k사는 이 스토리를 정하고 난 뒤, 골프장 중에서도 비즈니스를 골프를 많이 치는 안양 베네스트 등의 클럽 하우스에서 일하는 소믈리에와 종업원을 집중적으로 공략했다. 이들은 클럽하우스를 찾는 고객들에게 ‘18홀에 65타를 치시길’이라는 행운의 뜻으로 1865를 권했다. 그 후 1865의 인기가 갑자기 치솟아 주문이 폭주하였고 홀인원 기념 선물와인으로도 사랑을 받게 되었다. 저가 칠레와인이 한국에서 인기를 끌 수 있었던 이유은 바로 이 같은 스토리텔링의 힘이었다. 결코 논리적이지도 이성적이지도 않지만 이러한 스토리텔링은 소비자의 감성을 움직인다.
출처
https://brunch.co.kr/@brunchflgu/616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530368&cid=41799&categoryId=41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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