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화와 문화 콘텐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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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wrap container content s482161 설화는 무엇인가? 설화의 한자어로 설화를 찾으면 세 가지 단어가 나온다.
1. [屑話] 가루 설, 말할 화
2. [說話] 말씀 설, 말할 화
3. [舌話] 혀 설, 말할 화
1번의 屑話는 자질구레한 부스러기의 이야기 즉, 사람들이 사용하는 평소의 말을 칭한다. 다음으로 2번의 說話는 신화, 전설, 민담 등을 사실로 꾸민 옛 이야기로 정의한다. 3번의 舌話는 혀 즉, 입으로 말하면서 전해지는 말로도 지칭할 수 있다. 구비문학을 배우는 우리는 1,2,3번의 뜻을 따로 보지 않고 입에서 입으로 전해지는 부스러기의 이야기들이 모여 만들어진 설화라는 하나의 개념으로 생각하기로 한다.
설화는 개인의 창작물이 아니라 민족적 집단의 공동생활 속에서 공동심리에 의해 자연발생적으로 형성된 문자 기술 이전의 구전문학으로 일정한 구조를 가진 꾸며낸 이야기이다. 민족의 역사, 신앙, 관습, 웃음과 재치, 생활을 통해 얻은 교훈이나 역경을 이겨내는 슬기와 용기 등이 문학적으로 형성되어 있다. 이러한 설화가 문자로 정착되고 문학적 형태를 취한 것이 곧 설화문학이다. 한국의 고대설화가 문자로 정착된 것은 고려 때부터라 하겠으며, 단군신화를 비롯한 수많은 신화, 전설이 수록된 삼국유사는 설화의 보고라 할 수 있다. 그 밖에 고려전에 박인량의 설화집- 수이전이 있었으나 실전되었고, 그 부분으로 10편이 삼국유사, 대동운부군옥, 해동고승전, 태평통재 등에서 볼 수 있다.
설화는 어느 시대나 문학의 사회학적 기능을 살피는데 큰 역할을 했다. 최근 설화는 우리의 사회, 문화적 코드 안에서 애니메이션, 게임, 드라마, 영화, 소설, 공간, 조형 등 여러 가지 문화 텍스트의 모습으로 소재화되고 그 서사구조와 캐릭터 등을 전승, 변형시키면서 끊임없는 생명력으로 이어지고 있다. 이제부터 각 설화들이 얼마나 다양한 콘텐츠로 변용되었는지 살펴보자.
2. 본론
- 세부 장르 분석
신화
참고문헌
4. 참고 문헌
한국신화의 교육적 의의 이병찬 2010 반교어문학회
구비설화의 전래동화로의 재창작 방법 정희정 2006 어문연구학회
구비설화 연구방법론에 나타난 쟁점 및 전망 심우장 2004 국문학연구
설화의 문화 컨텐츠화 전력에 대한 연구 김만식 2002 아시아민족조형학회
구비문학개설 장덕순 2006 일조각
구비문학의 세계 조동일 1981 세문사
네이버 영화 www. Movie.naver.com
인터파크 www.interpark.co.kr
신과함께 www.comic.naver.com
무한도전 http://www.imbc.com/broad/tv/ent/challenge/clip/index.html
전우치 http://cafe.naver.com/jeonwoochi
전설의 고향 http://www.kbs.co.kr/drama/gohyang2009
신과함께 일본판 http://www.square-enix.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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