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콘텐츠] 지역 설화를 이용한 콘텐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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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설화나 민담 전설이 콘텐츠화 된 사례
- 경상남도 포항 ‘ 연오랑과 세오녀’
- 강원도 인제 ‘오세암’

2) 우리가 만드는 콘텐츠 - 관광코스

경상남도 사천시 ‘상사바우’ 이야기
- 1. 전설내용

- 2. 서론

- 3. 본론 : 우리가 만든 관광코스

- 4. 결론

본문내용
1) 설화나 민담 전설이 콘텐츠화 된 사례
1) 포항 ‘연오랑과 세오녀’
 포항 해맞이 광장의 연오랑 세오녀 동상

「제8대 아달라왕(阿達羅王) 즉위 4년 정유(A.D 157년)에 동해가에 연오랑(延烏郞)과 세오녀(細烏女) 부부가 살고 있었다. 하루는 연오랑이 바다에 가서 해조(海藻)를 채취하고 있는데, 갑자기 한 바위(巖,혹은 魚라고도 한다)가 있어 그를 태우고는 일본으로 갔다. 일본 사람이 이를 보고는 말하기를 "이는 비상한 사람이다" 하고 그를 세워 왕으로 삼았다. [일본제기(日本帝紀)를 상고하건데 전후에 신라 사람으로 왕이 된 자가 없으니, 이는 변방 고을의 소왕<小王)이지 진왕(眞王)은 아닌것이다). 세오녀는 남편이 돌아오지 않음을 이상하게 여겨 가서 찾다가 남편이 벗어놓은 신발을 보고는 역시 그 바위에 오르니 바위가 또 전처럼 싣고 갔다. 그 나라 사람이 놀라고 의아하게 여겨 왕에게 바치니 부부가 서로 만나게 되고 그녀를 세워 귀비로 삼았다. 이때에 신라에서는 해와 달이 빛을 잃었는데 일관(日官)이 아뢰기를 "해와 달의 정(精)이 우리나라에 있었는데 이제 일본(日本)으로 가 버렸기 때문에 이런 괴변이 있게 된 것입니다" 하였다. 왕은 사신을 보내 두 사람에게 돌아오기를 청하니 연오랑이 말하기를 "내가 이 나라에 도착하게 된 것은 하늘의 뜻인데 지금 어떻게 돌아가겠는가? 그러나 짐(朕)의 비(妃)가 짜놓은 가는 비단이 있으니, 이로써 하늘에 제사를 지내면 될 것이다" 하고는 그 비단을 주었다. 사신이 와 아뢰자 그 말에 따라 제사를 지냈다. 그러자 해와 달이 예전처럼 되었다. 그 비단을 어고에 간직하여 국보로 삼아 그 창고를 귀비고(貴妃庫)라 하고, 제천(祭天)한 장소의 이름을 영일현(迎日縣) 또는 도기야(都祈野)라 하였다. - <삼국유사.권1.기이> -
< 요 약 본 >
연오랑 세오녀 설화는 이렇다.  연오랑(延烏郞)과 세오녀(細烏女)는 삼국시대 신라의  아달라왕 때 동해 바닷가에 살고 있던 부부인데, 하루는 연오랑이 바다로 미역을 따러 나갔다. 근데 난데없이 미역을 따던 바위가 움직여서 일본의 한 섬에 닿아 이를 신기하게 여긴 섬사람들에게 임금으로 추대되었다. 한편 없어진 남편을 찾아 나선 세오녀 역시 바위의 도움으로 일본에 가게 되어 연오랑을 다시 만나서 임금의 아내가 되었다. 그런데 신라에서는 갑자기 해와 달이 빛을 잃어 어둠속에 지내게 되어 그 까닭을 찾으니 연오랑과 세오녀와 함께 빛의 정기가 일본으로 건너간 것이었다. 해서 임금은 급히 연오랑에게 신라도 돌아올 것을 청했으나, 연오랑은 본인이 일본으로 가게 된 것은 하늘의 뜻인지라 이를 거역할 수 없으므로 세오녀를 시켜 비단을 짜게 하여 그 비단을 가지고 하늘에 제사를 지내라 일렀다. 신랑왕은 연오랑의 말대로 했고 이후로 해와 달이 다시 밝게 뜨게 되었다. 이때 제사를 지낸 곳이 바로 영일만이며, 해가 제일 먼저 떠오르는 호미 곶에 그들의 상을 세우게 된 것이다.
 
< 관련 콘텐츠 >
 
1. 일월문화제 (연오랑 세오녀 선발대회 포함)
http://cafe.naver.com/locality.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29
2. 연오랑 세오녀 추모 고유제
http://www.tagstory.com/video/video_post.aspx?media_id=V000182776&feed=N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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