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비문학론] 한국 설화를 차용한 문화콘텐츠 분석 -`천년여우, 여우비` 애니메이션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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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구미호 설화의 유형
2. 《천년여우, 여우비》의 구미호 설화 차용 양상
3. 《천년여우, 여우비》의 의의
4. 《천년여우, 여우비》의 문제점

Ⅲ. 결론 - 애니메이션콘텐츠화가 나아가야 할 방향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사회는 디지털기술의 발전과 정보통신망의 확충으로 최근 몇 년간 급격한 매체환경의 변화를 경험하고 있다. 매체환경의 변화는 매체에 대한 수용자의 보다 용이한 접근과 새로운 내용물에 대한 요구를 불러 일으켰다.
이에 최근 구미호이야기 전승을 토대로 문화콘텐츠로 변용된 경우가 무척 많다. ‘전설의 고향’, 영화 ‘구미호’, 그리고 얼마 전 종영한 TV드라마 ‘구미호 외전’ 등이 있다. 그러나 구미호가 문화콘텐츠로서 소비대중을 확대하기 위해서는 부정적 모습을 갱신할 필요가 있다. 즉 새로운 계층의 감성에 부합하는 긍정적인 캐릭터로 구미호를 형상화하여야 하는 것이다.
이에 구미호설화를 활용한 영화《천년여우, 여우비》는 구미호의 한(恨), 인간의 불신과 파국이라는 진부한 내러티브를 극복하여 인간과 구미호가 화합하는 새로운 이야기를 모색한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겠다.
이에 본고는 구비문학대계에 수록된 구미호 이야기를 토대로 구미호설화의 유형을 정리하고 《천년여우, 여우비》가 이들 유형을 어떻게 문화콘텐츠로서 활용했는지 분석하겠다. 나아가 《천년여우, 여우비》의 의의와 한계점을 탐색함으로써 문화콘텐츠 시대에 구미호설화가 가지는 콘텐츠의 원천 소재로서 가능성을 살피고, 문화콘텐츠로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해보겠다.

Ⅱ. 본론

※ 논의에 앞서《천년여우, 여우비》의 줄거리를 간략하게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단행본

『한국구비문학대계-천년 묵은 여우와 팔백이』,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80

—학술지

김홍겸, 「<구미호> 속 여주인공의 형상연구」, 한국중국소설학회, 2006
신완순, 「구미호에 대한 오해와 진실-구미호가 나타날 태평성대를 기다리며」, 평화문제연구소, 2007
이명헌, 「이물교혼담에 나타난 여자요괴의 양상과 문화콘텐츠로의 변용-구미호이야기를 중심으로」, 우리문학회,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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