딜레마 사례와 발문 구성 낙태를 허용해야 하는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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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은아네 집에는 은아가 6살 때부터 키우던 복실이라는 이름의 강아지가 한 마리 있다. 어릴 때부터 복실이 등에 올라타 함께 놀며 생활해 온 은아는 복실이가 없는 집안은 상상할 수도 없었다. 은아가 아침에 학교를 가려고 나갈 때 복실이는 끝까지 따라와서 학교 가는 길을 지루하지 않도록 해주었고, 오후에 학교 수업이 끝나고 집으로 가는 길엔 어김없이 나와서 은아를 기다리고 있었다. 부모님과 할머니, 할아버지들은 어쩜 복실이와 은아가 서로 그렇게 잘 맞는지 모르겠다며 항상 신기해 하셨고 은아가 학교 끝나고 하루 종일 복실이와 놀아도 어느 정도 눈감아 주시기도 하셨다.
그런데 어느 날 마찬가지로 학교가 끝나고 집으로 가고 있는데 항상 복실이가 앉아서 기다리던 곳에 복실이가 없는 것이었다. 은아는 이상한 기분이 들어서 얼른 집으로 뛰어 갔더니 바로 그곳에 복실이가 꼼짝도 하지 않고 누워있는 것이었다. 복실이가 이런 적이 없는데 하고 생각하며 자세히 봤더니 그냥 누워있는 것이 아니라 다리가 부러져서 더 이상 움직일 수 없어서 고통스러워하며 누워있는 것이었다. 옆에서 할머니께서 하시는 말씀이 은아를 마중 나가다가 지나다니는 오토바이에 치인 것 같다고 하셨다. 우연히 쓰러져있는 것을 발견하고 부랴부랴 동물병원에 데리고 갔지만 너무 심하게 다쳐서 수술 또는 회복이 불가능하고 저 상태로 죽을 때만을 기다려야 한다고 하셨다. 그러는 동안 복실이는 계속 은아 옆에서 고통스러워하며 너무 힘들어하였다. 그 모습을 본 할머니께서는 은아에게 복실이가 너무 아파하니까 이제 아프지 않게 해주어야 한다며 병원에 가서 복실이에게 주사를 놓아서 더 이상 아프지 않고 하늘나라로 갈 수 있게 해주는 것이 어떻겠냐고 물어보셨다.
할머니의 말씀을 듣고 은아는 고민에 빠졌다. 은아에게 복실이는 그 어느 누구보다도 친한 친구였는데, 그러한 복실이가 사람의 손에 인위적으로 죽도로 해야 하는 것인지 혹은 조금 고통스럽더라도 원래 자신의 명대로 살게 두어야 하는 것인지 은아는 도무지 결정할 수가 없었다.
◈ 딜레마 상황 설정 취지
낙태를 허용해야 하는지, 허용하면 안 되는지 혹은 안락사를 허용해야 하는지 허용하면 안 되는지 이러한 문제는 아마도 이 세상이 없어지기 전까지는 한가지로 결론짓기 어려운 문제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분명한 가치 충돌의 문제는 성인이 된 나도 항상 힘들어하는 주제이다. 분명 학생들도 어떠한 선택을 해야 하는지 굉장히 고심할 것이고 이러한 과정 속에서 도덕적 발달이 이루어질 것이라고 생각을 하였다.
◈ 대상
초등학교 3학년 ~ 초등학교 6학년
대상 학년을 이렇게 정한 이유는 자신의 생각을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는 아동의 수준을 초등학교 3학년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또한 고학년뿐만 아니라 3,4학년의 중학년도 포함시켜서 콜버그 이론의 발단단계가 골고루 섞일 수 있도록 하였다.
◈ 초점
당신이 만약 은아라면 너의 가장 가까운 존재인 복실이를 사람의 힘으로 인위적으로 죽게 하겠는가, 아니면 복실이가 자연적으로 수명을 다할 때까지 옆에서 보살피며 함께 생활하겠는가.
◈ 딜레마 토론
교사 : 이야기 다 읽었어요? 이 이야기 속에서 은아는 무엇을 고민하고 있나요?
일순 : 아파하는 복실이를 병원에서 죽게 할 것인지 아니면 집에서 보살피며 아프더라도 본래대로 살게 할 것인지 고민하고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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