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래 집단과 교육기관이 아이의 행동 발달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5 / 2019.12.24
- 49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또래집단의 이론적 배경
2. 또래 집단의 형성 요인과 개입행동
3. 또래 집단이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
4. 초등학교 아이들의 학업 생활
5. 아동 사례 (지훈이)
6. 결론
7.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동의하기
웃는 행동을 포함하여 집단아동에게 동의하는 행동
예) “아하!”, “그래 맞아.”
부정하기 집단아동의 의견을 부정하거나 비평하는 행동
예) “그건 틀려.”, “그거 아닌데, 아닌데.”
가입 요청하기 게임에 참여하기 위해 하는 직접적인 요청,
혹은 승인이나 동의를 구하는 간접적인 요청
예) “나 놀아도 돼?”, “나도 하자.”
자신에 대해 진술하기 자신의 소유물, 능력 등 자신에 대해 집단아동에게 말하기
예) “나는 그 게임을 좋아해.”, “우리집에 그 게임 있는데.”
집단에 대해 진술하기 집단아동의 수행을 비교하는 등 집단아동이나 놀이에 대해 질문하거나 말하기
예) “쟤가 너보다 카드를 많이 가지고 있어.”
“이 놀이는 아주 재미있는 것 같구나!”
요구하기 놀이의 규칙을 말하면서 집단아동에게 어떤 행동을
요구하거나 놀이와 관계없는 행동을 집단아동에게 요구하기
예) “한번 더 해.”, “빨리 해. 이건 이렇게 하는 거야.”
관찰하기 겉으로 드러내서 언어적, 행동적인 시도를 하지는 않으면서 시도를 3초 이상 시각적인 주의를 기울여서 집단아동을 조용히 관찰하는 행동
진술하기 ‘자신에 대해 진술하기’, ‘집단에 대해 진술하기’, ‘주의끌기’에서 다뤄지지 않은 집단아동을 향한 일반적인 말이나 질문
2) 부정적 영향
- 다른 집단원들로부터 무시 혹은 배척의 경험이나 집단 내에서 지위와 인정을 얻기 위한 경쟁 등을 들 수 있다.
- 집단에 새로 들어온 아동에게 특정한 가치를 강요 할 수 있고, 특히 아동집단에서 지위가 낮은 아동은 그에 저항 할 수가 없다.
- 반 사회적인 문제(음주, 흡연, 집단 성폭행)나 집단 따돌림 (왕따) 등과 같은 집단 안에서 부적응으로 인한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초등생 21% “왕따 시킨 적 있다”
초등학생 10명 중 2명 이상이 친구를 왕따 시킨 경험이 있으며 왕따 피해 학생 가운데 40.3%가 ‘학교에 가고 싶지 않거나 죽고 싶다’는 생각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2일 한국교육개발원에 따르면 초등학생의 생활 및 문화실태를 분석하기 위해 지난해 전국 초등학교 4∼6학년 3507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한 결과,21.3%가 ‘가끔’ 혹은 ‘자주’ 친구를 따돌렸거나 괴롭힌 경험이 있다고 대답했다.
친구를 괴롭혔거나 따돌린 이유로는 ‘잘난 척해서’라는 응답이 29.4%로 가장 많았으며 ‘친구가 하니까 그냥 따라했다’(11.7%),‘냄새가 나거나 더러워서’(10.6%) 등이 뒤를 이었다.
가정형편이 어려운 학생(22.8%)이 보통 이상인 학생(보통 20.5%,잘 사는 편 20.6%,매우 잘 사는 편 16.7%)보다,도시지역 학생이 읍·면지역 학생보다 친구를 괴롭혀 본 경험이 상대적으로 많았다.
또 13.39%의 초등학생은 ‘집단 괴롭힘·따돌림을 당한 경험이 있다’고 대답했으며 따돌림 유형은 ‘재수없다는 등의 욕을 했다’는 응답이 56.5%로 가장 많았고,‘자기들끼리만 놀고 나를 끼워주지 않았다’ 54.7%,‘말을 걸지 않거나 상대해 주지 않았다’ 41.1%,‘외모를 이유로 놀렸다’ 26.2% 등의 순이었다.
특히 왕따 피해 학생의 40.3%는 ‘학교에 가고 싶지 않거나 죽고 싶다’는 생각을 한 것으로 나타나 초등학교 때부터 적극적인 학생지도가 필요한 것으로 지적됐다.
초등학생 학업스트레스로 자살
인터넷 채팅으로 자살을 예고한 초등학교 5학년생이 학업의 스트레스를 이기지 못해 자살한 사실이
뒤늦게 밝혀졌다.
지난 8일 오전 9시쯤 충남 천안시 모 아파트에 사는 정모(40·회사원)씨의 아들(11·초등5학년)이
자신의 방 가스배관에 목을 맨 채 숨져 있는 것을 정씨가 발견해 경찰에 신고했다.
당시 아파트는 문이 안으로 잠긴 채 정군 혼자 있었고 정군의 아버지는 철야 근무를 마치고 귀가하던
길이었으며 맞벌이를 하는 정군의 어머니(34)는 전날 오후 10시 쯤 퇴근해 문을 두드렸으나 문이
안으로 잠겨 있어 옆집에서 잠을 잤다.
정군은 지난달 29일자 일기장에서 "죽고 싶을 때가 많다. 어른인 아빠는 (이틀동안) 20시간 일하고
28시간 쉬는데 어린이인 나는 27시간30분 공부하고, 20시간30분을 쉰다. 왜 어른보다 어린이가 자유
시간이 적은지 이해할 수 없다"고 썼다.
정군은 또 "숙제가 태산 같다. 11장의 주말과제, 14장의 수학숙제, 난 그만 다니고 싶다…물고기처럼
자유로워지고 싶다"고 했다.
경찰은 정군이 이 같은 일기 외에도 지난달 28일 같은 반 여자친구와 인터넷 채팅을 하면서 "나 지금
죽을 수도 있다. 자살도구를 준비 해놨다."라는 대화를 나눈 점 등으로 미뤄 스스로 목숨을 끊은 것으로
보고 정확한 사인을 조사 중이다
- 참고문헌
-
송영혜, 또래관계(진단과 치료), 집문당, 2007
- 김규수 ․ 고정곤, 유아사회교육, 양서원, 2005
- 김영화, 가정과 또래집단에서의 초등학교 아동의 사회화, 한국학술정보, 2004
- 김태련, 발달심리학, 학지사, 2004
- 장혜순, 유아사회교육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2006
- 전예화, 유아사회교육, 양서원, 200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토테미즘과 주술
- [사회복지행정론] 개방체계이론 - 상황(적합)이론, 정치경제이론, 조직군생태학이론, 제도이론, 마르크스주의 이론
- 사회복지행정의 기초이론 중 두 가지 이론을 선택하여 두 이론의 기본개념과 특징, 문제점, 비판점 등을 각각 기술하고 두 이론을 비교하
- 현대사회를 이끌어가는 인지도가 있는 리더들 중 상반된 리더십을 보여주고 있는 인물을 선정하여 각각의 리더십을 학습한 리더십이론을 기반으로 비교분석하고 정리하시오
- [윤리와철학] 윤리적 딜레마에 관한 분석
- [대중예술] 일본진출 성공 사례 - 보아(BoA), 동방신기
- 임상심리학자의 수련 모델과 한국 임상심리학자 양성과정과 관련지어 설명하고, 만약 자신이 앞으로 공부하게 된다면 어떤 과정을 선택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지역사회의 구분에서 공간중심 지역사회와 기능중심 지역사회의 개념과 사례를 자신의 경험을 중심으로 설명하고, 지역사회 개입이 필요한지 이유)
-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를 한가지 선택해 자세히 묘사하고, 이들이 보다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하기 위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할지 대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여기서 변화의 대상은 특정한 사람, 학교, 정책, 법, 제도 등이 될 수 있습니다
- 사회복지실천론_사회복지사들은 실천과정에서 다양한 공통점과 차이점을 이해하며, 자신이 클라이언트에 대해 동의하지 않는다고 말하는 것에 어려움을 경험하기에 책임 있는 자기 주장을 위한 연습과 점검이 필요하다 자신이 갖는 편견과 차별에 대한 태도를 점검, 자기 주장 정도를 점검해 제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