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래 집단과 교육기관이 아이의 행동 발달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5 / 2019.12.24
  • 49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또래집단의 이론적 배경
2. 또래 집단의 형성 요인과 개입행동
3. 또래 집단이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
4. 초등학교 아이들의 학업 생활
5. 아동 사례 (지훈이)
6. 결론
7. 참고문헌

본문내용
동의하기
웃는 행동을 포함하여 집단아동에게 동의하는 행동
  예) “아하!”, “그래 맞아.”
부정하기 집단아동의 의견을 부정하거나 비평하는 행동
  예) “그건 틀려.”, “그거 아닌데, 아닌데.”
가입 요청하기 게임에 참여하기 위해 하는 직접적인 요청,
혹은 승인이나 동의를 구하는 간접적인 요청
  예) “나 놀아도 돼?”, “나도 하자.”
자신에 대해 진술하기 자신의 소유물, 능력 등 자신에 대해 집단아동에게 말하기
  예) “나는 그 게임을 좋아해.”, “우리집에 그 게임 있는데.”

집단에 대해 진술하기 집단아동의 수행을 비교하는 등 집단아동이나 놀이에 대해 질문하거나 말하기   
예) “쟤가 너보다 카드를 많이 가지고 있어.”
       “이 놀이는 아주 재미있는 것 같구나!”
요구하기 놀이의 규칙을 말하면서 집단아동에게 어떤 행동을
요구하거나 놀이와 관계없는 행동을 집단아동에게 요구하기
  예) “한번 더 해.”, “빨리 해. 이건 이렇게 하는 거야.”
관찰하기 겉으로 드러내서 언어적, 행동적인 시도를 하지는 않으면서 시도를 3초 이상 시각적인 주의를 기울여서 집단아동을 조용히 관찰하는 행동
진술하기 ‘자신에 대해 진술하기’, ‘집단에 대해 진술하기’, ‘주의끌기’에서 다뤄지지 않은 집단아동을 향한 일반적인 말이나 질문


2) 부정적 영향

- 다른 집단원들로부터 무시 혹은 배척의 경험이나 집단 내에서 지위와 인정을 얻기 위한 경쟁 등을 들 수 있다.
- 집단에 새로 들어온 아동에게 특정한 가치를 강요 할 수 있고, 특히 아동집단에서 지위가 낮은 아동은 그에 저항 할 수가 없다.
- 반 사회적인 문제(음주, 흡연, 집단 성폭행)나 집단 따돌림 (왕따) 등과 같은 집단 안에서 부적응으로 인한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초등생 21% “왕따 시킨 적 있다” 

초등학생 10명 중 2명 이상이 친구를 왕따 시킨 경험이 있으며 왕따 피해 학생 가운데 40.3%가 ‘학교에 가고 싶지 않거나 죽고 싶다’는 생각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2일 한국교육개발원에 따르면 초등학생의 생활 및 문화실태를 분석하기 위해 지난해 전국 초등학교 4∼6학년 3507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한 결과,21.3%가 ‘가끔’ 혹은 ‘자주’ 친구를 따돌렸거나 괴롭힌 경험이 있다고 대답했다.

친구를 괴롭혔거나 따돌린 이유로는 ‘잘난 척해서’라는 응답이 29.4%로 가장 많았으며 ‘친구가 하니까 그냥 따라했다’(11.7%),‘냄새가 나거나 더러워서’(10.6%) 등이 뒤를 이었다.
가정형편이 어려운 학생(22.8%)이 보통 이상인 학생(보통 20.5%,잘 사는 편 20.6%,매우 잘 사는 편 16.7%)보다,도시지역 학생이 읍·면지역 학생보다 친구를 괴롭혀 본 경험이 상대적으로 많았다.

또 13.39%의 초등학생은 ‘집단 괴롭힘·따돌림을 당한 경험이 있다’고 대답했으며 따돌림 유형은 ‘재수없다는 등의 욕을 했다’는 응답이 56.5%로 가장 많았고,‘자기들끼리만 놀고 나를 끼워주지 않았다’ 54.7%,‘말을 걸지 않거나 상대해 주지 않았다’ 41.1%,‘외모를 이유로 놀렸다’ 26.2% 등의 순이었다.
특히 왕따 피해 학생의 40.3%는 ‘학교에 가고 싶지 않거나 죽고 싶다’는 생각을 한 것으로 나타나 초등학교 때부터 적극적인 학생지도가 필요한 것으로 지적됐다.
초등학생 학업스트레스로 자살

인터넷 채팅으로 자살을 예고한 초등학교 5학년생이 학업의 스트레스를 이기지 못해 자살한 사실이
뒤늦게 밝혀졌다.
지난 8일 오전 9시쯤 충남 천안시 모 아파트에 사는 정모(40·회사원)씨의 아들(11·초등5학년)이
자신의 방 가스배관에 목을 맨 채 숨져 있는 것을 정씨가 발견해 경찰에 신고했다.

당시 아파트는 문이 안으로 잠긴 채 정군 혼자 있었고 정군의 아버지는 철야 근무를 마치고 귀가하던
길이었으며 맞벌이를 하는 정군의 어머니(34)는 전날 오후 10시 쯤 퇴근해 문을 두드렸으나 문이
안으로 잠겨 있어 옆집에서 잠을 잤다.

정군은 지난달 29일자 일기장에서 "죽고 싶을 때가 많다. 어른인 아빠는 (이틀동안) 20시간 일하고
28시간 쉬는데 어린이인 나는 27시간30분 공부하고, 20시간30분을 쉰다. 왜 어른보다 어린이가 자유
시간이 적은지 이해할 수 없다"고 썼다.

정군은 또 "숙제가 태산 같다. 11장의 주말과제, 14장의 수학숙제, 난 그만 다니고 싶다…물고기처럼
자유로워지고 싶다"고 했다.

경찰은 정군이 이 같은 일기 외에도 지난달 28일 같은 반 여자친구와 인터넷 채팅을 하면서 "나 지금
죽을 수도 있다. 자살도구를 준비 해놨다."라는 대화를 나눈 점 등으로 미뤄 스스로 목숨을 끊은 것으로
보고 정확한 사인을 조사 중이다
참고문헌
송영혜, 또래관계(진단과 치료), 집문당, 2007
- 김규수 ․ 고정곤, 유아사회교육, 양서원, 2005
- 김영화, 가정과 또래집단에서의 초등학교 아동의 사회화, 한국학술정보, 2004
- 김태련, 발달심리학, 학지사, 2004
- 장혜순, 유아사회교육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2006
- 전예화, 유아사회교육, 양서원,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의 대집단 활동이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영향을 미치는 가장 중요한 요소가 된다. 이후 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과 접촉의 범위는 가정의 테두리를 벗어나 또래집단, 유아교육기관 등으로 점차 확대된다. 이처럼 유아는 생활범위의 변화와 성장 과정에서 타인과의 상호작용이 불가피하며, 이는 유아의 사회적 행동에 관한 피드백을 제공해 준다.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영향을 줄 수 있는 환경의 종류는 가족구조, 부모의 양육태도, 형제자매 관련변인, 또래집단, 유아교육 관련변인, 지역사회 환

  • [영유아교수방법] 현 사회적 배경이 보육에 미치는 영향을 자신의 신념을 토대로 세 가지 제시하고
  • 영향을 자신의 신념을 토대로 세 가지 제시하고 이를 보육과정 운영 시 지원할 수 있는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교수학습 방법 제시목 차Ⅰ. 서론Ⅱ. 본론1. 현 사회적 배경이 보육에 미치는 영향1) 가정 양육기능의 저하2) 한 아이 가정에 따른 또래관계문제3) 부모역할2. 이를 보육과정 운영 시 지원할 수 있는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교수학습 방법1) 대, 소집단 활동2) 게임 활동3) 통합 교육4) 사회적 발달을 위한 교수-학습 활동3. 시사점Ⅲ. 결론참

  • 아동의 사회화와 사회성 행동의 발달
  • 행동은 사회화 과정을 통하여 발달한다. 사회화란 아동이 자신이 속해 있는 문화나 사회의 기술, 역할, 기대, 가치 등을 습득하는 것이다. 사회화는 아동에게 있어 매우 중요하다. 왜냐하면 사회화를 통하여 아동은 자신이 속해 있는 사회에 수용되고 그 문화에 기여하는 역할을 배울 수 있기 때문이다. 아동의 사회화 과정은 영아기 부터 시작되며 사회화 과정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는 크게 가정, 또래, 교육기관, 놀이, TV등을 들 수 있다. 여기에서는

  • 유아발달 단계 중 3~4세경이면 자기 주장적이고 반항적인 행동이 절정에 달하게 되는데 교실에서 발생할 수 있는 상황과 교사의 역할에
  •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하나로서 가정에서의 부모와 교육기관에서의 교사 역시 유아의 행동의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현대는 복잡한 사회 환경과 시대이고 이러한 요구에 따른 사회변화로 인해 아주 어린시기부터 어린이집이나 유치원 등의 다양한 교육집단 환경을 접하고 있다. 그러므로 유아를 담당하고 있는 교사의 역할도 확대되고 중요시되고 있으며 유아를 담당하고 있는 교육기관에서도 많은 영향을 미

  • [집단상담] 청소년 집단상담(사례 중심)
  • 영향(과도한 경험)③ 청소년들이 겪는 환경적 스트레스(가족, 교육, 작업, 관계의 변화, 성적 이슈)④ 청소년들에게 미치는 위험들(부모와 또래의 압력간 갈등, 체중조절 등)⑤ 정신건강(스트레스) : 대처방안에 대한 개입5) 학교상담의 활성화 방법① 청소년을 보는 틀의 변화② 전임상담교사의 배치 확보③ 지역사회 상담기관과의 연계체제 확보④ 자원봉사자의 적극적 활용3. 집단의 의미집단은 개인들의 집합으로서 구성원들간의 상호작용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