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도쿄대생은 바보가 되었는가(서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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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6.01.06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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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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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고등학교 2학년 때 7차 교육과정이라는 것이 생기고, 고3때부터 나라에서는 실제로 그것을 도입하였다. 그 내용이라는 것이 바로 수능에서 뿐만 아니라 이수 과정에서 이과는 사회를 배우지 않아도 되고 문과는 과학을 배우지 않아도 된다는 것이었다. 게다가 과학은 선택하여 몇 가지만 이수를 해도 된다고 하고 사회 역시 마찬가지였다. 이렇게 덜 넓은 범위로 공부를 해도 된다는 교육과정이 시행되고 얼마 되지 않아서 대학생의 학력 저하 현상이 문제로 나타나기 시작했다. 학생들이 꼭 배워 와야 할 것을 배우지 않고 그대로 대학에 진학하여 수업을 알아들을 수 없게 되고, 이것을 막기 위해서 대학에서는 그런 학생들을 위해 보충강의까지 만들고 있다고 했다. 거기다 우리나라의 교육 시책을 보면 우리나라는 일본과 같은 길을 따라간다는 생각을 져버릴 수가 없다.
이 책에서는 가장 큰 문제로 학생들에게 교양이 없다는 것을 손꼽고 있다. 여기에서 문제는 문부성이다. 문부성이라는 독재자의 지배아래에서 모든 학교는 그 지시에 따라서 학생들을 교육하고 졸업시킨다. 게다가 문과와 이과라는 분류를 두어서 문과에서는 과학을 공부하지 않아도 되고 이과에서는 사회를 공부하지 않아도 되도록 하게 하였다 이것이 심화되자 문과와 이과는 서로를 전혀 이해하지 못하고 혐호감까지도 가지게 되었다. 거기다가 모든 학교의 교육은 완전 암기를 통한 주입식 교육위주가 되어있어서 창의력을 키울 수 없도록 되어있었다. 즉, 모든 학생은 필기하는 기계가 되고 교수가 낭독하는 노트의 것을 그대로 적고 그것을 달달 외우는 식의 공부를 하고 있다는 것이다. 대학교는 학생에게 가르쳐 주는 것이 아니라 도서관에서 첨가 도서를 읽으면서 스스로 공부를 할 수 있도록 해야 하고. 또한 학교에서는 문부성에서 벗어나 학생들을 문,이과에 따른 구분 없이 독자적으로 폭넓은 지식을 가르치도록 해야 한다는 게 작가의 생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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