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 생은 바보가 되었는가 독후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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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5.06.27 / 2015.06.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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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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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쿄생은 바보가 되었는가」는 일본의 교육제도의 문제점을 조목조목 따져가며 비판하고 있으며, 교양이 부족한 현대 젊은이들의 무지함을 꼬집고 있다. 물론 이 책은 다치바나 다카시씨(立花 隆) 책의 저자, ‘知의 거인’ 다치바나 다카시(立花 隆)씨는 설명이 필요 없을 만큼 국제적으로 명성이 자자한 저널리스트이자 지식인으로 거의 모든 분야의 학문을 섭렵했다고 알려져 있는 수재이다. 우리나라에서도 「나는 이런 책을 읽어왔다」라는 저서로 잘 알려져 있다. 그의 또다른 저서인 「고양이빌딩」을 보면 그의 서재 일부분의 사진이 실려있는데 사방이 현기증이 날정도로 많은 책이 가득히 꽂혀있는 책장으로 둘러싸여 있다. 다치바나는 도쿄대 불문과를 졸업하고 문예춘추 기자를 하다 다시 철학과를 다녔다.
가 직접 도쿄대생을 가르치며 느꼈던 문제의식을 토대로 ‘일본’ 고등교육의 위기를 진단하고 새로운 교양의 패러다임을 제시한 책이지만 일본의 문제만이 아닌 우리나라의 교육 현실과 흡사한 내용이고 공감할 수 있는 부분이 많다. 도쿄대를 서울대로 바꾸어 생각해도 무리가 없을 듯하다.
이 책의 현재의 학문이 어떤 식으로 세분화하였으며, 그 세분화가 어떤 식으로 현재 사회를 지적인 위기 상태로 몰아가고 있는가를 기술한 지적 망국론과 일본의 문부성의 교육지배와 잘못된 입시제도, 그에 따른 대학생들의 교양 부족을 비판하는 현대 교양론으로 구성되어 있다. 표지에는 책 제목 아래 붉은색의 고딕체로 "지적 망국론 + 현대 교양론" 이라는 설명이 붙어 있었다. 이 책을 소개하는 서평들은 너도나도 우리나라의 서울대 문제와 일본의 도쿄대를 연결시키며 놀라울 정도의 공통점을 역설하고 있었다.
도쿄생은 바보가 되었는가
일본 최고의 명문대 도쿄대학교가 흔들리고 있다. 서울대 망국론이 더 이상 뉴스거리가 아니지만 최근 경제위기에서 헤어나지 못하는 일본에서도 국립대가 공격받기는 마찬가지다. 백년지대계라는 교육의 최후 보루이기 때문에 도쿄대가 위기에 빠지면 희망을 걸 대상도 없어지는 결과를 초래할 것을 미리 파악한 일본의 지식인은 이렇게 손 놓고 있을 때가 아니라는 생각을 하게 됐다.
요즘 입학하는 도쿄대에 입학하는 학생들의 학력이 점차 낮아지고 있다. 그것은 점점 쉽게 출제되는 대입시험 탓에, 고등학교에서 기본적으로 이수해야 하는 과목들을 배우지 않고 그대로 대학에 진학하기게 되기 때문이다. 때문에 대학에서는 교육과정을 따라오지 못하는 학생들을 위해 고등학교 수준의 보충수업을 시켜야 하는 지경에 이르렀다. 다치바나 다카시는 그 책임의 많은 부분은 획일적이고 강압적 성격을 띄는 문부성 우리나라의 교육부(교육인적자원부)에 해당
의 교육정책에 있다고 말한다. 융통성 있는 교육, 학습 지도 요령의 하향화 에서 시작되어 결국 이수과목의 자유로운 선택=실질적인 이수과목 축소와 대입 시험의 난이도 하락으로 마무리 된다는 것이다.
열역학 제 2법칙을 모르는 문과생, 세익스피어를 읽지 않은 이과생
현대 사회에서 요구하는 교양인은 한가지 분야에 만 특수한 지식을 지닌 스페셜리스트가 아니라 모든 분야에 폭넓은 안목을 갖춘 높은 수준의 제너럴리스트라는 것이다. 물론, 여기서 눈여겨보아야 할 것은 제너럴리스트라는 단어 앞에 높은 수준의라는 수식어가 붙는다는 점이다. 높은 수준의 제너럴리스트라는 것은 어느것 하나에도 깊이있는 지식을 갖지 못한 어중이떠중이를 일컫는 말이 아니다. 자신이 설사 국문학을 연구하고 있더라도 최소한 과학의 근간이 되는 기본 이론들에 관해서는 알고 있어야 한다는 뜻이다. 과학적 사유방법을 알지 못하는 사회학자는 세상을 절반 밖에 이해하지 못하는 것과 같다. 우리를 둘러싼 물리적 공간의 작동 매커니즘을 알지 못하는 이상 그는 이 사회 또한 온전히 바라볼 수 없다. 현대 사회의 교양인이란 전체적인 학문의 지도를 그릴 줄 아는 사람을 말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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