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작가론] 매월당 김시습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06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연구 목적
Ⅱ. 시대 배경
Ⅲ. 전기적 배경
Ⅳ. 사상
Ⅴ. 문학 세계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연구 목적
梅月堂 김시습(1435~1493)은 정치, 사회, 종교, 사상, 문학 등 여러 방면에서 중요하게 거론되는 고대 문인들 중 한 사람이다. 그는 傳奇文學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 『金鰲新話』를 남겨 우리나라 서사문학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으며, 詩에 있어서도 다양한 정취를 뛰어난 詩想으로 표현하여, 수만 편에 이르는 뛰어난 시를 지었다. 또한 그는 생육신의 한 사람으로 조선왕조의 체제가 정비되면서 드러나기 시작한 시대적 모순에 저항했던 ‘문제적 개인’이었다.
Ⅱ. 시대 배경
15세기의 조선 사회는 매우 불안정한 혼돈 상태에 있었다. 유불교체를 통해 신유학이 지배 이념으로 확립되는 사상적 전환과 함께, 세조가 단종을 폐위시키고 왕위 찬탈을 하면서 집권 세력의 급격한 재편이 이루어진 시기였기 때문이다. 특히 세조의 왕위 찬탈은 조선왕조가 지배 이념으로 내세운 신유학의 가치 규범에 정면으로 배치되는 것으로, 당대 사회에 극심한 가치관의 혼란을 일으켰다. 하지만 이 시기에는 고려 말에 등장한 신흥사대부들이 崇儒抑佛策과 崇文政策을 펼쳐나가면서 文運이 흥성하여 많은 문인들이 배출되었다. 왕조와 사상의 교체로 인한 각종 혼란과 모순들이 도사리고는 있었지만, 문학의 내용과 형태에 있어서도 중대한 변화와 복잡한 양상들이 나타났다.
- 참고문헌
-
김연주,『매월당의 사상과 시문학』, 경인문화사, 1997.
박영주, ‘매월당 김시습의 문학세계’, 반교어문학회, 2000.
배종호, ‘김시습의 도교관’, 단국대학교 동양학연구소, 1985.
심경호, ‘김시습론’, 한국한시학회, 1990.
안동준, ‘김시습 문학사상에 대한 연구사적 검토’, 경상대학교 남명학연구소, 2004.
안병학, ‘김시습시에 있어서의 역사의식’,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소, 1989.
이원수, ‘『금오신화』에 투영된 김시습의 내면의식’, 경남대학교 연구소, 1996.
이은주, ‘매월당 김시습의 시문학 연구’, 한국한문교육학회, 1994.
정도원, ‘매월당 김시습 철학의 특징과 의의’, 한국철학사연구회, 1997.
정병헌이지영,『고전문학의 향기를 찾아서』, 돌베개, 1998.
정상균,『한국중세서사문학사』, 아세아문화사, 1999.
정주동,『매월당 김시습 연구』, 민족문화사, 1986.
진경환, ‘김시습과 심유적불의 문제’, 한양대학교 한국학연구소, 1999.
최호, ‘김시습, 저항하는 지식인의 한 유형’, 율곡학회, 200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국가안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필요성,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기법,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프로그램,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사례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K의 역사 속으로
- 올림픽의 참여와 의미
- 만2세 1년 관찰일지 및 발달종합평가 (일상놀이 영역)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