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지도프로그램]` 배경 지식 활성화 전략 프로그램 `을 이용한 독서지도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1.06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이론적 배경

Ⅱ. 실제 지도 방안
본문내용
Ⅰ. 이론적 배경
1. 과정중심 읽기 교육의 개념과 의의
읽기 교육에서는 기존의 학습이 단순한 지식의 습득을 강조하는 결과 중심의 읽기에 대한 반대되는 관점에 따라 과정 중심 읽기 지도를 강조한다. 여기서 과정이란 학습자의 사고 과정, 문제 해결과정, 의미 구성 과정을 말한다. 과정 중심 읽기에서는 독자가 무엇을 얻었느냐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지 않는다. 독자가 어떤 사고과정을 거쳐 의미를 획득했느냐, 어떤 과정을 거쳐 읽었느냐에 대하여 관심을 가진다.
읽기 지도에서 과정 중심이 필요한 이유는 몇 가지 점에서 생각해 볼 수 있다.
첫째, 읽기의 본질에 좀 더 접근해 있는 방식이라 할 수 있다. 글을 읽는 다는 것은 본질적으로 의미를 구성하는 '과정'이지, 의미를 구성한 후에 얻게 되는 결과를 뜻하는 것이 아니라는 관점이다. 책을 읽은 후에 얻게 된 정보나 지식 자체보다는 책을 읽어 나가면서 자기 나름대로 분석, 비판, 종합하는 행위가 중요하다.
둘째, 교사 입장에서 구체적으로 아이들을 도와 줄 수 있다는 점이다. 결과만 강조하게 되면, 교사가 개입 할 수 있는 여지가 그렇게 많지 않다. 기껏해야 글을 다 읽은 후에 무엇을 얻었는지, 그것은 정확한 것인지 따지는 평가자의 입장에 설 경우가 많다. 그러나 과정을 강조하게 되면, 글을 읽는 일련의 과정에 교사가 역동적으로 개입하여 학생들 각자가 필요로 하는 것을 도와 줄 수 있는 여지가 많다. 이 말은 곧 과정 중심을 접근 할 때 각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장. 단점을 좀더 쉽게 파악 할 수 있다는 점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역사회복지]교회의자원을활용한지역사회복지
  • 을 나타내고 있다. 앞으로 교회의 가장 중요한 의미는 지역사회에 구체적 관심을 가지면 책임을 지고서 적극적으로 사회에 참여해야 한다는 것이다. 교회사회사업의 필요성의 배경은 교회가 지닌 자원이다. 물적 자원, 시설 자원, 인적 자원, 프로그램 자원 등 많은 자원들이 사회에 환급 돼야 하는 사회적 요구 때문이다.II. 지역사회복지 실현을 위한 교회 자원 활용 모형과 절차1. 지역사회복지 실현을 위한 교회자원 활용 모형1) 자원봉사 활성화 모

  • [의학] ADHD(주의력결핍 과다행동장애)의 치료
  • ADHD(주의력결핍 과다행동장애)의 치료Ⅰ. 서론최근 언론의 집중 조명을 받으며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불러일으킨 ADHD(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주의력결핍 과다행동장애). 지금까지는 아이들만의 질병인 것으로 알려져 왔지만 의외로 많은 성인들이 ADHD로 인해 사회생활에서나 가정에서 불화를 겪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ADHD는 지능이나 성격, 인격과는 전혀 상관없이 부분적인 뇌손상, 뇌기능을 활성화하는 신경물질의 이상으로 인한 일종의

  • [독서지도] 독서지도 모형과 독서지도 전략을 통해 살펴본 독서지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독서지도 모형과 독서지도 전략을 통해 살펴본 독서지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Ⅰ. 서론Ⅱ. 교과 학습 과정에서의 독서지도 모형1. 제 1단계2. 제 2단계3. 제 3단계Ⅲ. 교과 학습 과정에서의 독서지도 전략1. 도식을 통한 유추 전략(1) 목적(2) 절차(3) 특징2. 예측하기 안내 전략 (1) 목적(2) 절차(3) 특징3. 기존지식에 대한 브레인스토밍 전략 (1) 목적(2) 절차(3) 특징4. 텍스트의 각 부분 개관하기 전략 (1) 목적(2) 절차(3) 특징5. 등장인물의 대화 분

  • [독서교육론] 독서 지도 프로그램 개발 -연령별 차이에 따른 독서교육
  • 독서교육 프로그램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전반적인 프로그램의 틀로는 DRA 방식을 선택했다. DRA 방식은 후속학습과 강화학습이 잘 마련되어 있는 등 발달단계에 따라 탄력적으로 적용 및 응용하기에 적합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또한, 초등학생 및 고등학생의 발달단계도 조사, 독서교육과 관련하여 살펴보았다. 그런 뒤에는 문학과 비문학에서 각각 한 제재를 선택하여 대상 및 제재에 따른 구체적 독서지도 전략을 구성해 보았다. 연구

  • [독서교육론] 독서 지도 프로그램 개발 -연령별 차이에 따른 독서교육
  • 독서교육 프로그램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전반적인 프로그램의 틀로는 DRA 방식을 선택했다. DRA 방식은 후속학습과 강화학습이 잘 마련되어 있는 등 발달단계에 따라 탄력적으로 적용 및 응용하기에 적합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또한, 초등학생 및 고등학생의 발달단계도 조사, 독서교육과 관련하여 살펴보았다. 그런 뒤에는 문학과 비문학에서 각각 한 제재를 선택하여 대상 및 제재에 따른 구체적 독서지도 전략을 구성해 보았다. 연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