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 헤는 밤
윤 동 주
윤동주 (尹東柱)
1917년 12월 30일 - 1945년 2월 16일
저서 「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
주요 작품
서시
자화상
별 헤는 밤
십자가
작가소개 영상
차분히 고백하는 담화체 형식
시의 화자가 누군가에게 말하는 듯한 표현
특징
민족의 비애, 자기 성찰과 현실 극복에의 의지
계절이 지나가는 하늘에는
가을로 가득 차 있습니다.
나는 아무 걱정도 없이
가을 속의 별들을 다 헤일 듯합니다.
쓸쓸함, 겨울 암시
감상문 쓰기③패러디④모방시 쓰기5. 평가(1) 교수 ․ 학습 목표 달성 여부 평가(2) 교수 ․ 학습 과정에 대한 평가계획의 단계는 교수 ․ 학습 목표를 설정하는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 교사는 교수 ․ 학습의 목표를 설정하고 이러한 교육목표를 달성하는 데 효과적인 텍스트를 선별해야 한다. 또한 선정한 텍스트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수집해야 한다. 시 교육에 있어서 해당 텍스트와 작가의 특성에 따라 적용하는 이론과 교수 ․ 학습 방법을 다양
윤동주 인생의 발자취에 따라서 나오는 것은 배경음악이 아닌 시로 대신한다. 시인의 삶을 다루는 영화의 운치를 더하기에 그보다 나은 것은 없을 것이다. 그 중에서도 ‘별 헤는 밤’과 ‘서시’는 그가 감옥에 있으면서 고향에 대한 그리움과 현실에 대한 고뇌, 그리고 미래는 더욱 밝은 상황이 올 것이라는 희망이 담겨있고, 서시는 그보다 더욱 심하게 고뇌하는 내용이 담겨있다.그는 2년의 징역형을 받았지만 결국 살아서 나가지 못했고 그것은 일
감상문을 쓰는 데는 메모해 둔 내용이 큰 도움을 준다.공감. 같은 감정을 느끼는 것이다. 공감없는 소설은 참 지루하다. 내러티브가 탄탄하고, 수사가 화려해도 공감이 가지 않으면 그야말로 빛 좋은 개살구인 것이다. 역사는 과거와 현재의 대화라고 하지만 소설도 마찬가지일 때가 있다. 윤동주의 ‘서시’나 ‘별 헤는 밤’을 읽으면 나는 왠지 모를 결연함과 비장미, 그리고 알 수 없는 서글픔과 그리움이 마음에서 가득 묻어나는 걸 느낀다. 그 때
감상문 쓰기 등 대체로 학습목표에 부합하는 활동들이 많다. ② 학습활동은 학습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활동인가?O학습활동 중에는 학습목표와 관련성이 없는 것들도 분명 보인다. 하지만 이러한 부분적이 활동들을 제외하고 대부분의 활동들은 학습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것으로 제시하고 있다. 그러나 비슷한 활동이 반복된 것 같아 좀 더 다양한 활동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③ 학습내용을 토대로 학습자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활동인가?O대부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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