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론의 장에 서의 교원평가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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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교원평가제
공론의 장에서의 교원평가제
발 표 목 적
예비 교사로서 최근 교육계 내부를 넘어
범국민적 논란의 대상이 되고 있는 이슈인
교원평가제에 대하여 알아본다.
주요 내용과 더불어 찬, 반 양측의 입장을
살피고, 자신의 견해와 더불어 생각해본다.
발 표 목 록
` 교원평가제 제대로 알기
` 언론, 그 들의 말말말 (공론의 장)
` 교원평가제 지표와 효과성 (찬성)
` 교원평가, 이유 있는 반대 (반대)
` 교육평가제를 위한 제언
교원평가제 제대로 알기
필요하다
우려 스럽다
교사의 능력향상
윤리적인 이유
(학생의 교사평가)
평가를 통한 교사 관리
현실적인 이유
(입시위주, 교사간 갈등)
시민의 생각 - YTN뉴스
(교원평가제의 득과 실)
교원평가제 제대로 알기
근무평정제도를 보완한 교원평가제
(KBS 세상의 아침 2006. 04.26 20분55초-23분10초)
구분
근무평정제도
교원평가제
목적
승진 등 인사자료로 활용
능력개발 자료로 활용
(승진반영 및 퇴출언급 없음)
대상
교사, 교감
(교장 제외)
교사, 교감 + 교장 추가
방법
관리자 평가
(교장, 교감이 평가)
다면평가
(관리자, 동료교사, 학생, 학부모)
기준
전국적으로 통일된 지표 사용
다면평가
(관리자, 동료교사, 학생, 학부모)
교원평가제 시범학교
초등
중등
고등

비고
시범학교신청
62
28
26
116
시범학교선정
16
신태인초
16
나포중
16
전북외고
48
68개
예비학교
교원평가 시범학교 48개교 선정 총116개교 신청- 68개교는 예비시범학교로
국립
공립
사립

비고
시범학교신청
5
94
17
116
신청 비율
4.3%
81%
14.7%
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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