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교육과 교사에 대한 비난이 공론의 장에 서 언제 누구에 의해 증폭되었는가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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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교원평가제
공교육과 교사에 대한 비난이 공론의 장에서 언제, 누구에 의해 증폭 되었는가?
1. 서론
‘공교육 위기’ 부각 이후 2003년 교육부에서는 변화하는 사회 속에서 교사 스스로 전문적 자질을 높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면서 ‘교원평가제도 개선방안’을 내놓았다.
그러나 교원단체의 반발은 극심했으며
결국 법제화되지 못하였다.
지난 9월 24일 정부에서 다시 교원평가제법을 추진하기로 하여 다시 논란이 되고 있다. 우리는 이런 교원평가제에 대해 알아보고 어떤 점이 문제시 되는지 살펴보기로 하겠다.
2. 교원평가제 개선방안
※ 근무평정제도와 개선방안 비교
- 교원인적자원부, 「교원능력개발평가」 추진 방향
결과 통보 -> 환류(feedback) 조치 수반
결과 비공개 -> 환류(feedback) 미흡
환류
자율결정 (단위학교 특성 반영)
전국적으로 통일된 지표 사용
기준
교장, 교감 : 장학활동, 교원의 능력개발
교사 : 수업계획, 수업실행, 평가 등
교육자로서 품성, 공직자로서 자세,
학습지도, 생활지도, 교육연구
(교감 : 교육활동 지원 등 기타 행정사무 관리)
평정요소
다면평가 (관리자, 동료교사, 학생, 학부모)
관리자 평가 (교장, 교감이 평가)
방법
교사, 교감, 교장 추가
교사, 교감(교장 제외)
대상
능력개발 자료로 활용
승진 등 인사자료로 활용
목적
개선방안(능력개발형)
근무평정제도(인사관리형)
구분
자료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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