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교육행정 - 현상학과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1.05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현상학(現象學, phenomenology)
1. 출현배경
2. 현상학의 중심 개념
1) 사물 그 자체의 의미
2) 일상 생활세계의 의미
3) 의식 세계의 묘사
4) 상호주관성
5) 판단중지
6) 초월적(transcendental) 앎
Ⅱ. 교육현상학
1. 교육현상학의 필요성
2. 교육과정의 현상학
1) 훗설 현상학이 교육학에 미친 영향
2) 교육연구의 현상학적 방법
3) 교육과정 의사결정의 문제
4) 교육경험에 대한 시각
5) 교육과정에 대한 시각
6) 교육과정의 목적 및 목표에 관련된 문제
7) 교육내용의 선정·조직의 문제
8) 교육과정 평가의 문제
Ⅲ. 교육 현상학의 과제
- 본문내용
-
1. 출현배경
현상학은 19세기까지의 과거의 철학에 대한 반성과 도전에서 출발하였다. 그간의 칸트, 헤겔 등이 대표하는 사변적·관념론적 철학과 데카르트, 콩트가 대표하는 실증주의 철학은 우리가 체험으로 증거할 수 없는 공허한 관념이나, 아니면 자연과학적인 객관·보편주의에 입각한 물증 중심적이어서, 결과적으로 인간이나 세계의 본연에 대해 알아낸 진리보다는 잃어버린 진리가 더 많은 그런 믿을 수 없는 철학이었다는 생각 하에 현상학은 훗설(Edmund Husserl)에 의해 시작된다. 그리고 근대철학의 이원론적 관점(앎의 주체와 앎의 대상을 서로 갈라서 양분하고 대립시키고 상대화시켜 놓는 주·객의 이분법)을 부정하고 주·객의 통합을 지향한다.
2. 현상학의 중심 개념
1) 사물 그 자체의 의미
현상학적 연구의 가장 기본적인 법칙은 "사물 그 자체로 돌아가라(Zu den Sachen selbst: To the things themselves)"으로 사물의 일반성(generality)보다는 본질(essence)을 보다 강조한다. 훗설은 "우리의 편견이나 선입견이 아닌 연구하고자 하는 사물의 본성에 따라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리하여 현상학에서는 본질직관(本質直觀)을 중시하는데, 이는 대상의 '살아 있는' '고유한 특성'을 '직접적·감각적으로'파악하는 앎을 중시하는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육사회학이론] 기능이론, 갈등이론, 해석이론 정리
- 가족과의 사회복지실천기술에 입각하여 자신과 밀접한 가족관계를 묘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모델을 적용하여 변화를 위한 기술을 탐색하~
- 수용 표현 어휘력 검사 Receptive & Expressive Vocabulry Test(REVT)
- 학교사회복지론_(개인적 환경적 여건으로)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를 한가지 선택해 그 학생의 입장이 되어 자세히 기술하고, 이들이 보다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하기 위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할지 대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_프로젝트 접근법에서 주제선정이란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닙니다 어떤 주제를 선정하느냐에 따라 활동기간 동안의 보육목표, 내용, 영유아들의 흥미 지속 정도와 성향까지도 변하기 때문입니다 영유아들에게 친숙하고도 흥미 있으며 의미를 이해할 수 있는 주제 선정 기준과 내용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자선조직협회 인보관운동의 특징을 비교분석하고 두 운동이 사화복지실천방법에 끼친 영향을 제시하고 현대사회에 필요한 운동이 무엇인지 자신의~
- [영유아발달] 유전과 환경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국어학] 우리나라 방언의 지역별 특징과 그 예
- 가족복지론_최근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입양가족 사례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책 및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만3세 발달평가 - 만3세 1학기 3월~8월 발달평가 및 종합평가 5명 (평가제 / 표준보육과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