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교육행정 - 현상학과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1.05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현상학(現象學, phenomenology)
1. 출현배경
2. 현상학의 중심 개념
1) 사물 그 자체의 의미
2) 일상 생활세계의 의미
3) 의식 세계의 묘사
4) 상호주관성
5) 판단중지
6) 초월적(transcendental) 앎

Ⅱ. 교육현상학
1. 교육현상학의 필요성
2. 교육과정의 현상학
1) 훗설 현상학이 교육학에 미친 영향
2) 교육연구의 현상학적 방법
3) 교육과정 의사결정의 문제
4) 교육경험에 대한 시각
5) 교육과정에 대한 시각
6) 교육과정의 목적 및 목표에 관련된 문제
7) 교육내용의 선정·조직의 문제
8) 교육과정 평가의 문제

Ⅲ. 교육 현상학의 과제

본문내용
1. 출현배경
현상학은 19세기까지의 과거의 철학에 대한 반성과 도전에서 출발하였다. 그간의 칸트, 헤겔 등이 대표하는 사변적·관념론적 철학과 데카르트, 콩트가 대표하는 실증주의 철학은 우리가 체험으로 증거할 수 없는 공허한 관념이나, 아니면 자연과학적인 객관·보편주의에 입각한 물증 중심적이어서, 결과적으로 인간이나 세계의 본연에 대해 알아낸 진리보다는 잃어버린 진리가 더 많은 그런 믿을 수 없는 철학이었다는 생각 하에 현상학은 훗설(Edmund Husserl)에 의해 시작된다. 그리고 근대철학의 이원론적 관점(앎의 주체와 앎의 대상을 서로 갈라서 양분하고 대립시키고 상대화시켜 놓는 주·객의 이분법)을 부정하고 주·객의 통합을 지향한다.
2. 현상학의 중심 개념
1) 사물 그 자체의 의미
현상학적 연구의 가장 기본적인 법칙은 "사물 그 자체로 돌아가라(Zu den Sachen selbst: To the things themselves)"으로 사물의 일반성(generality)보다는 본질(essence)을 보다 강조한다. 훗설은 "우리의 편견이나 선입견이 아닌 연구하고자 하는 사물의 본성에 따라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리하여 현상학에서는 본질직관(本質直觀)을 중시하는데, 이는 대상의 '살아 있는' '고유한 특성'을 '직접적·감각적으로'파악하는 앎을 중시하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개론] 제 9장 교육의 과정
  • 교육목표(latent objectives) : 교육의 과정 속에서 은연중에 성취되는 결과- 잠재적 교육과정: 잠재적 교육목표가 성취되도록 무의도적으로 자연스럽게 제공되는 경험(2)교육목표의 진술 및 표현을 특수단계에서 일반단계 사이의 연속적 개념으로 파악- 수업적 의사결정 : 교육목표는 교사가 교실 및 학교에서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를 결정 할 때의 목표- 기관적 의사결정 : 교육목표는 학교와 같이 교육기관에서 교사 및 학교행정가가 무엇을 교육해야

  • 교육학에 관한 고찰
  • ●교육학교육을 근대과학적 방법으로 연구하고 그 성과를 체계화하여 정리한 학문.교육학(敎育學, pedagogy)은 교사가 지도하는 일에 대한 기술과 연구를 의미하며, 일반적으로 교수(敎授)의 전략이나 방법을 가리킨다. 넓은 의미에서 교육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론(敎育論)을 포함하기도 한다.교육학이 다루는 교육활동은 교육의 본질, 목적, 내용, 방법, 제도, 행정 등 교사와 학습자간에 일어나는 교수 학습 활동에서 부터 교육의 사회적 기능에 이르기

  • [교육학개론] 제7장 교수학습
  • 행정의 관료화 제도적 경직성,③ 사회제도적인 억제요소(대학입시)④ 전문기술적인 억제요소(개선의 경험부족, 수업개선의 과정과 전략에 대한 지식 미흡)2) 교수방법 개선의 접근법① 수업에 대한 평가- 평가지 활용, 수업방법을 평가(개선의 방향과 대안을 모색)② 교수방법에 관한 연구- 한국 교원단체 총 연합회 : 교수자들의 현장 연구대회 , 교육연구기관, 대학에서의 수업개선 연구 => 전문가들에 의한 수업 개선③ 연수프로그램을 통한 수

  • [교육학개론] 교육학이론에서의 포스트모더니즘
  • 교육학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구축하는 형태입니다. 교육철학 영역에서 포스트모더니즘의 반이성과 행복감 추구경향 특성에 비중을 두는 학자는 욕망 도야 없이 포스트모던적 감성은 있을 수 없다는 관점에서 욕망의 도야를 위한 경험적 학습 중심의 포스트모던 교육을 제안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차이의 존중이라는 특성에 비중을 두는 학자들은 자신과 다름을 인정하고 존중할 줄 아는 태도 형성 중심의 교육을 제안하고 있습니다. 교육행정학 영역

  • [교육학]교육학개론요점정리
  • 교 육 학 개 론① 교육의 개념1. 어원상의 정의1) Education ~ E + Ducare (피교육자의 잠재가능성을 밖으로 이끌어 낸다 )2) Pedagogy ~ peidagogos , 노예신분의 교사에서 유래3) 敎育 ~ 맹자의에서 처음으로 사용2. 현상적 정의 ☆☆☆☆☆1) 서술적 (기술적) 정의 방식① 보편적, 일반적, 관행적 의미를 나타낸 것이다.② 정범모 정의 “ 교육은 인간행동의 계획적 변화이다 ”2) 약정적 정의 ① 보편적 정의 방식에서 벗어나 새로운 방식의 정의를 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