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에게는 아이에게 맞는 학습법이 있다 독후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20년 가까이 아이들을 지도하고 내 아이들을 양육해 왔다. 자기 주도 학습 강의를 들으면서 나는 한 마디로 표현한다면 다시 되돌아가서 제대로 지도하고 양육해보고 싶다. 아이들은 각기 다른 유형들을 가지고 태어납니다. 부모와 환경에 의해서 개성, 성격, 능력이 달라지기 시작하는 것 같다. 아이에게 깊은 애정을 쏟고 애정으로 감싸면 아이가 건강하고 훌륭하게 자란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아이의 성향에 따라 애정의 척도를 다르게 해야 하는 것이 부모들이 가져야 할 노하우인 것 같습니다. 아이들에게 맞는 부모들의 노하우를 다르게 표현한다면 적절한 육아, 적절한 학습 입니다. 누구나 알고 있고 누구나 할 수 있는 적절한이 얼마나 어렵고 엄청난 일인지 새삼 되새겨 봅니다. 이 책은 적절한 엄마, 적절한 선생님이 적절한 코칭을 덧붙일 수 있도록 해 주면 도움이 될 것 같아 읽었습니다.
적절한 학습은 능력에 맞는 학습이다.
적절한 학습이란 아이가 가지고 있는 능력이나 학력에 걸맞는 교재나 과제로 학습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아이나 어른뿐만 아니라 동물까지도 적절하게 걸맞는 환경에 접했을 때 더욱더 생동감 있게 활동할 수 있다는 논리에 근거하고 있습니다.
적절함이란 말은 적당한 차이가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적절하게 걸맞는이라는 것은 적절한 차이, 적절한 차이를 가진이라는 말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표현이 다르다고 해도 말하고자 하는 것은 같습니다. 자신이 할 수 있고, 자신이 갖고 있는 능력이나 학력보다도 약간 높은 수준 혹은 조금은 복잡한 과제나 문제를 의미합니다. 좀더 일반적으로 말하면 적절한 과제, 적절한 문제, 적절한 환경이어야 합니다. 바꿔 말하면 자신에게 어렵지도, 너무 쉽지도 않은 문제를 말합니다.
차이가 너무 커도, 너무 작아도 안 된다
그렇다면 적절하지 않는 문제나 과제, 환경이란 무엇일까요. 적절하지 않은 문제나 환경이란 자신이 갖고 있는 능력이나 학력보다 지나치게 높거나, 거의 같거나 한 문제나 환경입니다.
그 차이가 너무 크거나 너무 작은 환경이나 과제라고 해도 되겠습니다. 차이가 너무 크면 아이는 그 문제를 두려워하고 공포심을 갖게 되어 도망갑니다.
이런 환경에서는 아이의 학력뿐 아니라 스스로 학습하고자 하는 의욕이나 기분이 자라지 않습니다. 적절하지 않은 학습이 낳은 중대한 결과입니다. 반대로 문제가 너무 쉬워 충분히 해낼 수 있는 문제라면 풀고자 하는 의욕이 생기지 않고 학력이나 능력도 오르지 않습니다.
적절한 학습은 의욕을 만든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국어교육방법론] 모의수업
  • 아이들과 수업을 해보는 것은 더욱 더 중요할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물론 수업 전에, 수업을 계획하고 지도안대로 수업을 이끌어가는 것 역시 중요하지만, 실제 교육현장에서 우리가 의도한대로 수업이 이루어진다고만은 할 수 없을 것이기 때문이다.특히, 복수전공이라는 제한 때문에 두 번의 실습이 있는 초등과와는 달리 방학 중의 한 번의 실습이 이루어지는 우리 조원들에게는 수업 시간에 모의 수업을 해보는 것은 매우 큰 의미가 있다는 생각

  • 교육학 홈스쿨링
  • 있다. 작게는 이런 선생님과의 불화, 심한 경우 집단 따돌림의 대상이 되기도 한다. 하지만 홈스쿨링은 각자의 능력과 속도에 맞는 학습이 가능하므로 학업성취도도 높고, 학교 폭력으로부터도 안전하다. 세 번째로 부모들이 아이들을 신뢰할 줄 알게 된다는 점이다. 이것이 홈스쿨링의 가장 큰 장점이라 할 수 있다. 우리 사회는 일반적으로 아이들을 과소 평가하는 경향이 있는데 홈스쿨링을 하는 아이들은 어른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더 많은 것을 할

  • 감상문 자기주도학습 - 지금 당장 자기주도 학습을 하라
  • 학습 목표를 달성하여야 한다.위에서 자기주도학습에 대한 정의와 아이의 단계별 학습방법을 알아보았다.우리 아이는 너무 늦지 않았나?’하는 의문을 가져보지만 늦었다고 생각할 때가 가장 빠른 것이라고 아직 희망을 가져보고 싶다.아이 혼자서는 절대로 잘 할 수 없음을 알고 시간을 갖고 많은 대화를 통해 아이와 함께 잘 할 수 있다는 믿음을 갖고 자기주도학습지도사교육을 통해 지금 부터라도 제대로 된 자기주도학습을 실천해 봐야 겠다.

  • 감상문 자기주도학습 지금 당장 자기주도 학습을 하라
  • 학습 목표를 달성하여야 한다.위에서 자기주도학습에 대한 정의와 아이의 단계별 학습방법을 알아보았다.우리 아이는 너무 늦지 않았나?’하는 의문을 가져보지만 늦었다고 생각할 때가 가장 빠른 것이라고 아직 희망을 가져보고 싶다.아이 혼자서는 절대로 잘 할 수 없음을 알고 시간을 갖고 많은 대화를 통해 아이와 함께 잘 할 수 있다는 믿음을 갖고 자기주도학습지도사교육을 통해 지금 부터라도 제대로 된 자기주도학습을 실천해 봐야 겠다.

  • [교육행정] 우수 학교 선정 조사
  • 있다. 교육의 과정에서 자칫 기성세대의 구미를 맞추는(학생들의 입맛이 아닌) 교육법으로 빠지기 쉽다. 하지만 위의 우수사례에서는 글방, 노래방, 놀이방 등 학생들의 요구에 맞는 프로그램을 많이 개발해서 학교가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려고 했다. 현재 교육에서 문제가 되는 주입식 교육방식이 아니라 아이들의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 주었다. 단점이라고 하면, 위의 프로그램이 너무 많아서 프로그램이 중복되는 경향도 보였고 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