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론] 효과적인 학습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4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지그소우(jigsaw) 학습법’ ‘세포학습법(learning cell)’
‘지그소우 학습법’은 학습 과제를 서로 분담하여 (쪼개서)각자 자신이 맞은 부분을 공부한 다음에, 그 부분에 대해 교대로 설명하는 것이다. 그런 다음에 평가를 통해 팀의 평균 점수를 산출하여 개인점수에 합하는 수업방식이다. 따라서 자기 혼자만 잘 한다고 해서 좋은 점수를 받을 수는 없다. 우선 팀의 성적이 좋아야 한다.
‘세포학습’도 이와 비슷하다. 이는 학생들이 서로 짝을 지어 학습하거나 실험, 실습을 하도록 하는 방법이다. 학생들이 짝을 지어 자신이 읽은 부분의 학습 자료에 대해 서로 질문과 대답을 번갈아 하면서 협동하여 학습 자료에 대해 서로 질문과 대답을 번갈아 하면서 협동하여 학습하는 방식을 말하는 것이다.
암기법
-부호화-
부호화(encoding)란, 주어진 정보에 의미를 부여하거나 쉽게 의미가 통하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감각과정에서 단기기억으로 넘어가는 과정에서 중요시되는 원리이다. 어떤 정보나 자극이 중요하다고 생각되어 기억하기로 결정하는 순간, 그 정보는 단기기억으로 재빠르게 넘어가야 한다. 이때에 생소한 자극을 친숙한 자극과 연결하여 서로 의미가 통하도록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예컨대, 숫자를 모르는 유아에게 ‘2’를 가르친다고 해보면 이 유아는 오리 모양을 기억하고 있을 겁니다. 여기에 착안하여 숫자 2를 오리와 연결시켜 하는 것이 부호화이다.
즉, 부호화는 배경지식과 깊은 관계가 있다. 학습할 내용에 대한 배경지식을 많이 갖고 있으면 있을 수록 배울 내용에 대한 부호화도 더욱 잘 되기 마련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19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4B][출처표기] 유치원 연수에 대해 설명하고 현재 본인이 속한 지역의 연수 프로그램을 조사하여 정리하시오(교육청, 중앙교육연수원, 유아교육진흥원 등
- 문제중심학습 원리를 적용한 웹기반 교육
- 유아수학교육 2023학년도] 1. 유아기 수학교육의 중요성을 논리적으로 기술하시오. 2. 프뢰벨 1) 은물의 특징과 유아수학교육에서의 2) 의의와 3) 비판점을 기술하시오. 3. 정보처리이론의 1) 기본 입장, 2) 수학교육 내용, 3) 교수-학습방법을 설명하고 4) 기여와 비판점을 제시하시오. 포함 총 5문항
- 2023년 2학기 영유아교수방법론 중간과제물) 영유아교수방법론 2019개정 누리과정을 고려하여 집단 유형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을 설명하시오 영유아교수방법론 교사의 상황별 상호작용 표현의 원리를 설명하고 예시를 10개 제시하시오 영유아교수방법론 자료
- 국어과 교수 학습론-국어과 교수학습의 원리,듣기, 말하기,읽기 영역의 교수학습,국어 지식 영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똥]프로젝트 교육계획안, 주제선정의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창의활동지, 음식, 건강, 나의몸, 화장실, 동물의 똥, 똥이 되는 이유, 변비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 2021년 영유아발달론-창의성의 개념 및 관점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놀이의 예를 두 가지 작성하시오
- 창의성의 발달단계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 체육교육과정 모형,발달교육모형,Project SEE,인간중심모형,발달단계모형,놀이교육모형,스포츠 중심교육모형,움직임교육 모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