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제 3장 체제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1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 목차
-
제 3장 체제론
◈ 학습목표
◈ 서 론
제1절 체제의 개념과 속성
1. 체제의 개념과 중요성
◈ 체제의 정의
◈ 체제사고
2. 체제의 기본모형
3. 체제의 속성
◈ 개방적 체제의 특징
제2절 체제 접근
1. 체제적 사고의 개념과 특성
2. 체제접근의 절차와 유용한계
제3절 사회과정 이론
1. 역할과 인성의 상호작용 모형
2. Getzels와 Guba사회과정 모형
현장적용의 실제
3. Getzels와 Thelen의 수정모형
◈ 결 론
◈ 체제론의 한계
◈ 사회체제이론의 교육행정에 대한 시사점
- 본문내용
-
제1절 체제의 개념과 속성
1. 체제의 개념과 중요성
◈ 체제의 정의
하나의 유기체가 세포로 구성되어 있고 하나의 세포는 조화를 이루며 활동하는 분자들로 구성되어 있듯이 학교는 사회적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는 하나의 체제이다. 학교도 유기적으로 상호관계에 있는 부분들로 구성되어 조직화된 전체를 이루고 있다.
Kaufman - 필요에 의하여 요구되는 결과 또는 산출을 달성하기 위해 함께 작용하면서 동시에 독립적으로 작용하는 부분들의 총체
Johnson - 계획에 따라 하나의 특정목적을 달성하도록 설계된 구성요소들의 배열
Elagle - 하나의 예정된 기능을 협동적으로 수행하도록 설계된 상호작용하는 요소들의 통합된 집합
사회과학백과사전 - 일련의 실체물로 구성되고, 이들 실체물 사이에는 일련의 관계가 구체화되어 있고, 이런 관계에서 다른 것을 유출할 수 있는 연역성이 있는 것으로 정의.
- 체제라는 말은 쓰는 사람에 따라 다소차이가 있지만 하지만 그 정의에는 상답한 합의가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정의들의 표현은 다소 다르나 공통적으로 나타내는 요소
➀ 목적 ➁ 설계 ➂ 수개의 요소 혹은 부분 ➃ 부분간의 관계
체제란 광범위한 관계
즉, 어떤 정해진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하위체제로서 부분요소가 전체체제와 유기적으로 상호 관련을 맺는 부분요소간의 집합체라 할 수 있다.
◈ 체제사고
체제를 하나의 이론보다 하나의 사고방식으로 생각한 것을 체제사고라 한다.
체제사고는 체제적이면서도 상관적인 사고라고 할 수 있다.
*체제사고의 장점
➀ 기능적 혹은 행동적 분석의 접근을 가능
➁ 상관성과 연결성이란 관점에서 구조적 분석의 접근을 가능
➂ 사건, 상황, 과정을 고안하는 미래지향적인 것
➃ 복잡한 일을 수행하기 위한 현실적 출발을 마련
➄ 실무, 개발, 과학을 단일화하는 힘을 마련
➅ 실무적이고 운영적인 방법을 제공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개별화교육 IEP의적용과 실제 개별화교육 IEP의 배경 의미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다중체계(미시체계, 중간체계, 거시체계) 개념을 자신이 속해 있는 체계들을 분석하여 자신과 환경의 상호작용이 현재 자신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 분석하시오
- 김광규(金光圭) 작가론
- 시인 김광규에 대하여
- 김광규 낮은 목소리로 들려주는 진정성의 깊은 파동
- 천황제 - 기원, 의미, 역사와 문화, 근대의 군국주의, 현대에서의 천황의 의미
- [중국산문문학]노사(老舍)의 일생과 작품세계 조사
- 천황과 일본인
- 팝아트와 네오 팝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 [문학] 최인훈의 『크리스마스 캐럴』작품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