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제 3장 체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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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3장 체제론

◈ 학습목표

◈ 서 론

제1절 체제의 개념과 속성

1. 체제의 개념과 중요성

◈ 체제의 정의

◈ 체제사고

2. 체제의 기본모형

3. 체제의 속성

◈ 개방적 체제의 특징

제2절 체제 접근

1. 체제적 사고의 개념과 특성

2. 체제접근의 절차와 유용한계

제3절 사회과정 이론
1. 역할과 인성의 상호작용 모형

2. Getzels와 Guba사회과정 모형

현장적용의 실제

3. Getzels와 Thelen의 수정모형

◈ 결 론

◈ 체제론의 한계
◈ 사회체제이론의 교육행정에 대한 시사점

본문내용
제1절 체제의 개념과 속성

1. 체제의 개념과 중요성

◈ 체제의 정의
하나의 유기체가 세포로 구성되어 있고 하나의 세포는 조화를 이루며 활동하는 분자들로 구성되어 있듯이 학교는 사회적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는 하나의 체제이다. 학교도 유기적으로 상호관계에 있는 부분들로 구성되어 조직화된 전체를 이루고 있다.

Kaufman - 필요에 의하여 요구되는 결과 또는 산출을 달성하기 위해 함께 작용하면서 동시에 독립적으로 작용하는 부분들의 총체
Johnson - 계획에 따라 하나의 특정목적을 달성하도록 설계된 구성요소들의 배열
Elagle - 하나의 예정된 기능을 협동적으로 수행하도록 설계된 상호작용하는 요소들의 통합된 집합
사회과학백과사전 - 일련의 실체물로 구성되고, 이들 실체물 사이에는 일련의 관계가 구체화되어 있고, 이런 관계에서 다른 것을 유출할 수 있는 연역성이 있는 것으로 정의.

- 체제라는 말은 쓰는 사람에 따라 다소차이가 있지만 하지만 그 정의에는 상답한 합의가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정의들의 표현은 다소 다르나 공통적으로 나타내는 요소
➀ 목적 ➁ 설계 ➂ 수개의 요소 혹은 부분 ➃ 부분간의 관계

체제란 광범위한 관계

즉, 어떤 정해진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하위체제로서 부분요소가 전체체제와 유기적으로 상호 관련을 맺는 부분요소간의 집합체라 할 수 있다.

◈ 체제사고
체제를 하나의 이론보다 하나의 사고방식으로 생각한 것을 체제사고라 한다.
체제사고는 체제적이면서도 상관적인 사고라고 할 수 있다.
*체제사고의 장점
➀ 기능적 혹은 행동적 분석의 접근을 가능
➁ 상관성과 연결성이란 관점에서 구조적 분석의 접근을 가능
➂ 사건, 상황, 과정을 고안하는 미래지향적인 것
➃ 복잡한 일을 수행하기 위한 현실적 출발을 마련
➄ 실무, 개발, 과학을 단일화하는 힘을 마련
➅ 실무적이고 운영적인 방법을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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