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화 이데올로기 비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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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 방송허가: 각종 법제도정책을 수행하는 여러 형태의 국가 기구들이 권력으로써 바람직하지 않게 개입할 수 있다.
- 광고수익: 자신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널리 알리고자 하는 광고주들의 욕망이 방송에 대한 개입으로 이어져 경제적 개입, 경제적 통제를 할 수 있다.
- 정보제공자: 정보제공자들(정부의 각 부처)이 자신과 관련된 정보의 일부만 제공해 부정적 부분을 은폐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좋은 이미지를 형성하기 위해 의사사건을 만들기도 한다.
- 텔레비전 조직 자체: 텔레비전 조직 내의 관료체제가 가진 통제력, 게이트키핑을 통해 현장과 동떨어진 내용으로 왜곡될 수 있다.
- 그 외 다양한 이익 당사자들과 다양한 집단들이 사실을 은폐하거나 왜곡하는 역할을 할 수 있다.
소박실재론
텔레비전이 세계로 향해 열린 창이라고 보는 비평가의 견해이며, 텔레비전이 세상을 있는 그대로 보여줄 수 있다는 믿음이다.
2. 텔레비전은 이야기꾼
텔레비전에 대한 소박실재론과 비교되는 주장으로 텔레비전을 이야기 매체로 여기며 텔레비전이 이야기하는 틀거지에 주목하는 비평의 방법이 있다. 텔레비전 내용이 이야기이므로 실재인 것처럼 꾸며졌을 뿐, 실재가 아니라고 주장한다. 이 때 비평은 실재와 텔레비전 이야기가 얼마나 일치하는가에 주목하기보다 이야기 틀거지와 이야기 틀거지에 얹힌 내용이 가지는 효과를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이야기의 구조와 구조의 효과를 찾는 비평을 보다 목적의식과 이념적 위상을 전달하기 위해 ‘신화비평’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인간이 만든 이야기들이 가진 구조에 관심을 가지고, 텔레비전 안에 신화가 어떻게 짜여 있는가, 텔레비전 안에 신화가 구성된 방식은 어떤 사회적 효과를 도출하는가를 찾아내는 작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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