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민족에게 자연은 만물을 생성하고 구제하는 절대자이며 가장 순수한 이상이었다.
그러기에 자연 공간 속에 인공적인 구조물을 설치 한다는 것은 조심스러운 일이었다.
우리 옛 선조들은 정원을 인간의 소유물이 아닌 자연의 일부로 보고 계획 설치 하였다.
외국의 그것과는 사뭇 다르다는 것을 알수 있을 것이다.
이 책에서는 한국의 옛 조경을 신림, 민가의 조경, 궁궐의 조경, 서원과 별서의 조경, 사찰의 조경, 누원, 묘림으로 나누어 설명 하고 있다.
각각의 특징들을 보면, 먼저 ‘신림’은 우리나라의 건국신화인 ‘단군신화’에서 부터 그 유래를 볼수 있다고 하였다. 강화도 마니산의 참성단이 이런 것들 중 하나이다. 그 이후로 신라의 ‘계림’ 조선의‘사직단과 종묘’가 있고 민가의 신림 으로는 ‘성황림’과 ‘당산림’ 볼 수 있다.
그 다음으로 ‘민가의 조경’은 선사시대 집자리에서 도토리나 복숭아 씨 등이 출토되는 것
옛 중국 사람은 청명 15일 동안을 5일씩 3후로 세분하여, ① 오동나무의 꽃이 피기 시작하고, ② 들쥐 대신 종달새가 나타나며, ③ 무지개가 처음으로 보인다고 하였다. 한국에서는 4월 5일을 식목일로 정하고 있는데, 날이 풀리고 화창하여 일년 중 식목에 가장 적당한 시기이다. 그러므로 청명은 예로부터 한 해의 농사를 시작하는 중요한 날로 여겨졌다. 이 날 또는 다음 날 오게 되는 한식(寒食)과 혼동을 일으키는 경우가 많으므로 ‘한식에 죽으나 청
읽고서 반드시 독서기록을 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이런 활동을 통해서도 책을 읽는 목적이 충분히 달성될 수 있다. 3. 국어교과와 연계한 독서지도모든 과목에서 독서지도를 해야 함은 당연하나 그 중에서도 국어 교과와 연계하여 독서지도를 하면 그 효과가 더욱 크다. 국어 공부는 독서에서 시작된다.우리학교에는 국어 교사 전원이 독서지도위원으로서, 독서 활동을 계획하고 자료를 만들고 독서지도를 하고 있다. 독서의 필요성이나 ‘나의 독서
읽고서, ‘가난하게 살지만 아버지는 인간답게 살아왔다’ 라는 생각이 든다. 항상 힘들고 남들처럼 갖고 싶은 거 갖지 못하지만 남부럽지 않게 열심히 일도 하고 그만한 돈의 가치도 받게 되고 알뜰하게 사는 게 바로 아버지의 훌륭하고 자랑스러움이다. 아버지는 그것을 아들에게 전하고 싶은 것이다. 내가 만약 어린 아들이었다면 아버지가 창피하고, 내가 여기에 태어난 게 원망스럽고 남들을 부러워할 것이다. ‘왜 난 가난할까? 왜 난 남들처럼 침
한국인의 특성에 대해 생각할 수 있었던 책이다.4. 느낀점 (독후감)세대가 나누어지는 이 시대에서 함께 공존하기 위해서는 서로의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기성세대는 신세대에 대해 부정적으로만 평가하려는 태도를 고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미국 인류학자 마거릿 미드는 기성세대가 청년에게 배워야만 하는 상황이 올 것이라고 하였다. 기성세대는 신세대에 대한 관심과 이해, 그들이 어떤 시대를 겪어옴에 따라 어떤 성향과 가치를 지니는지를
독후감을 받아도 좋고, 과 같은 틀 속에서 자신만의 시를 창작해 보는 것(패러디)도 좋을 것이다. 아니면 새로운 이야기를 한 편 꾸며보는 과제를 제시하는 것도 좋다. 이러한 창작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창의적인 사고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수행평가를 통하여 문학 창작 활동을 지도할 때는 평가를 위한 교육은 지양해야 한다. 문학 창작의 주된 목적은 사고력 향상과 창의력 발휘에 있음을 염두에 두고 수행평가 후 꼼꼼한 개인 첨삭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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