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축제 분석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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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5.06.27 / 2015.06.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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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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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을 읽으면, 작가와 감독의 내용 중에서 작가는 처음에는 "축제"라는 제목을 무척 달가워 하지 않습니다. 이는 사람들이 장례식의 화투판이나 놀음판 등의 왁자지껄한 분위기를 축제라고 비유한 것으로 생각하기를 원치 않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작가와 감독의 편지에서 계속 축제에 대해서 고민하는 부분이 나오고 나중에는 교장과의 대화를 통해 어느정도 정리를 해보기도 하죠. 이는 영화 "축제"에서 서울에서 온 사람들이 낚시배에서 대화로 말하는 것으로 삽입되었습니다.
우리 전통의 유교적 세계관에서는 제사를 지낼 때 보듯이 우리 조상들이 신으로 숭앙받고 대접을 받는다. 우리 조상들은 죽어서 가족신이 되는 것이다. 그처럼 우리가 말하는 유교적 개념이 효라는 것은 조상이 살아 있을 때는 생활의 계율을 이루고, 조상이 죽어서는 종교적 차원의 의식 규범을 이룬다. 제사라는 것은 그러니까 죽어 신이 되어 간 조상들에 대한 종교적 효의 형식인 셈이고, 장례식은 그 현세적 공경의 대상이었던 조상을 종교적 신앙의 대상으로 섬기는 유교적 방식의 이전 의식, 즉 등신의식인 셈이다. 그러니 그것이 얼마나 뜻깊고 엄숙한 일이냐. 죽어 신이 되어 가는 망자에게나 뒷사람들에게나 가히 큰 기쁨이 될 수도 있을 만한 일이다……. (축제, 234page)
즉, 유교적 관점에서 죽은 사람은 가족신이 되므로.
죽어 신이 되어 가는 망자나 뒷사람들에게 큰 기쁨이 되는 일이므로 장례식은 축제라는 결론입니다.
이런 것 외에도 도교적으로 나비가 되는 경우에도 비슷하게 생각할 수 있겠고요.
그 외에도 다성적인 언어의 축제라는 등, 뒤에 평론가가 다양한 축제의 양식을 분석한 것도 있습니다. 용순이가 장례식을 헤집고 다니는 것을 축제의 무질서성을 나타낸다고 하는 것 등이죠.
또한 영화에서는 가장 핵심적인 "동화" 소설에서는 조금 언급되는 그 할미꽃 동화에서 할머니는 자식들에게 지혜와 키를 나누어주고 조금씩 어려지고 키도 작아지셨다가 사라지시는 것으로 나옵니다. 이 같은 것을 축제라고 비유하고 표현하려는 것이지요.
또 다른 축제 제목에 대한 자료
영화 축제는 임권택 감독 특유의 한국적인 영상미가 있는 영화이지만, 무엇보다도 동양적, 한국적인 죽음관을 보여주는 영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나이 든 할머니가 치매 증상을 보이다가 죽게 되고, 그 할머니를 장례치르는 과정이 입관부터 하관에 이르기까지 자세히 묘사되어 있죠.
여기서 주목해야 하는 것은 죽음과 그 이후의 저승세계가 무섭게 그려지는 것이 아니라 죽음의 과정이 편안한 안식처럼 묘사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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