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스티스 영화의 주요 경향 및 작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70년대의 한국 영화계는 이전의 어느 시대보다도 침체되고 암울한 시기를 맞이하게 되었다. TV의 전국적인 보급과 함께 유신 정부 하에서의 가혹한 검열로 인한 표현의 제한은 한국 영화를 불황 속에 내던졌으며 영화의 질적 하락을 초래하게 된 것이다.
검열은 긴급조치에 위배되는 것은 가차 없이 잘라내었는데, 사전 대본 심의와 실사 심의가 공존했다. 이 때문에 사회적, 시대적 리얼리티와는 거리가 먼 영화들이 양산될 수밖에 없었고. 그래서 나타난 돌파구가 호스티스 영화 등이었다. 이장호의 <별들의 고향(1974)>에 이은 호스티스물의 범람은 삶에 대한 냉소, 육체적인 자유 추구, 여성의 상품화라는 소비성 강한 사회 풍조가 크게 대두된 것이다.
<유신 정권 하의 작품 경향, 호스티스 영화 등장 배경>
이 시대에는 어려운 상황 속에서 손쉽게 관객을 사로잡을 수 있는 가벼운 내용의 영화들이 주류를 이루게 되었는데, 최루성 멜로드라마나 하이틴 영화들이 만들어지지만, 이들 영화에서도 당대의 리얼리티는 찾아볼 수 없다.
이 시기 영화의 또 하나의 경향은 경제 성장의 그늘에서 자란 향락 소비문화의 희생자들인 ‘호스티스’와 ‘창녀’의 이야기들이 대두되었다는 점이다. 호스티스 영화의 상황설정은 당시의 경제 상황과도 맞아떨어지는데 이때는 경제사정이 좋아지고 국민소득이 증가하면서 향락산업이 고개를 들기 시작했을 때였다. 경기가 좋아진 기업인들을 대상으로 고급 술집인 룸살롱이 생겨났으며 호스티스라는 새 유행어가 등장했다. 이로 인해 소위 호스티스가 판을 치기 시작했으며 이들은 주로 근대화 과정의 피해자인 여성의 이야기를 소재로 삼았었다.
이장호의 <별들의 고향(1974)>은 호스티스를 주인공으로 하였고 김호선의 <영자의 전성시대(1975)>는 창녀를 주인공으로 내세워 우리 사회에서 불우하게 살아가던 일군의 여성들의 삶을 조명하였다. 특히 최인호의 소설을 영화화한 <별들의 고향>은 기념비적인 숫자의 관객을 동원하며 영화사적 의미에서의 70년대를 열었다. 주인공 ‘경아’는 고도 성장의 그늘 아래서 부생(浮生)하던 많은 유흥업계 여성들의 공감을 얻었다고 한다. 이러한 영화들은 이후에도 계속 아류작들이 만들어져 자본주의 사회의 병폐에 희생된 여성들의 삶을 조명함으로서우리 사회에 커다란 반향을 불러 일으켰다.
70년대 한국 영화계는 이들 작품들로 인해서 그나마 명맥을 이어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그러나 이 시대에는 정부의 강력한 통제로 말미암아 영화를 통해서 당대의 사회상을 사실적으로 내보일 수가 없었다. 따라서 사회의식이나 작가적인 비판정신은 사라지고 당대의 풍경을 가볍게 다루거나 제도권이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소재나 내용을 취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결국 70년대 한국영화는 대중들로 하여금 불안하고 암담한 사회 상황에 대해서는 회피하게 하고 집단적인 마취상태에 빠져들게 한 셈이다.
2.호스티스영화의 주요경향 및 작품
<호스티스영화의 주요경향>
급감하는 관객 수를 늘리기 위해 충무로가 내놓은 해결책은 ‘호스티스 멜로물’이었다. 순진한 여성이 순결을 잃고 호스티스로 전락하는 과정을 그려내는 ‘호스티스 멜로물’은 1970년대 후반에 절정의 인기를 누린다. 1974년에 만들어진 이장호 감독의 <별들의 고향>을 시작으로 <영자의 전성시대>(1975), <미스양의 모험>(1977), <나는 77번 아가씨>(1978> 등의 수많은 아류작들이 만들어졌다. 이런 ‘호스티스 멜로물’은 자극적인 소재인 호스티스를 주인공으로 내세우며, 여성을 ‘성적 대상’으로 묘사하며 길거리에 서 있는 호스티스처럼 젊은 남성관객을 유혹했다. 제목도 요란했다. <26 X 365 = 0>은 26시간씩 365일 술을 팔아도 남는 것이 없는 호스티스의 인생을 빗대어 지은 제목이었다.
호스티스 멜로드라마에서의 여주인공은 호스티스가 되기 전까지 거치게 되는 일련의 값싼 노동을 통해 성적, 사회적, 인격적으로 공격당하고 타자로써 철저히 분리되며, 정신적으로 황폐해져 결국엔 자아를 잃어버리는 지경에 이른다. 이렇게 시골에서 올라와 서울에서 몰락하는 여성의 이야기는 <영자의 전성시대>를 비롯한 여러 호스티스 멜로드라마의 전형이 된다. 이들 여성들은 대부분 시골에서 올라와 도시(서울)에서 패배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대 소설과 멜로영화의 애정갈등
  • 작품들의 분량이 확대되었다는 점이다 이런, 전기소설의 분량확대의 원인을 살펴보면, 작품 내적 요인으로는 매개적 인물의 확대, 디테일과 정황의 보다 자세한 재현, 이야기의 확장, 복잡한 구성과 다기(多岐)한 플롯 등을 그 주요한 요인으로 꼽을 수 있을 것이다. 작품 외적인 요인으로 임란 이후 17세기 전반기를 전후한 시기의 민족현실의 급속하고 복잡한 변화, 그리고 그것이 초래한 여러 가지 기구한 사연들, 민족적 삶의 조건이 크게 변모되면서

  • [대중예술] 한국영화 대형화에 대한 비판적 고찰
  • 작품으로 정소영 감독의 미워도 다시한번(1968)을 들 수 있다. 이 작품의 성공으로 속 미워도 다시 한번(1969), 미워도 다시 한번 3편(1970), 미워도 다시 한번 대 완결편(1971)등의 속편이 제작되었으며 비슷한 스토리전개를 가진 아류작들이 수없이 만들어지기도 했다. 또한 60년대 중반에 이르러 우리 영화는 청춘영화 라는 하나의 뚜렷한 경향을 띄게 되었다. 기성세대에 대한 반발이나 뚜렷하고 개방적인 사고방식을 가진 청춘의 주인공들을 등장시

  • [영화산업] 한국영화산업의 발전 전략
  • 영화는 한 편의 영화를 생산하는데 드는 초기비용만이 필요하다.② 부가가치가 높은 산업영화를 제작하는데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콘티를 구성하고 필름으로 찍고 편집하여 하나의 영화를 만드는 것 이외에도 많은 요소들이 있다. 영화 작품 자체 이외에도 스타, 개성 있는 캐릭터, 편집 및 촬영기술, 의상, 소품, 영화음악, 배경, 미술, 영화에 나오는 모든 것들 하나하나가 각각의 상품이 되어 팔려나가는 것이다. 영화자체보다 영화를 구성하는 부수

  • 여성문학 보고서
  • 목 차서론 : 페미니즘의 정의 및 발생 배경본론 1. 작품 분석 -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2. 현대 사회에 페미니즘이 끼친 영향- Mass media : TV(드라마), 영화- 직장 내 여성의 권리3. 페미니즘 속의 여성상 VS 전통적인 여성상결론 : 페미니즘의 장단점에 대한 비판 및 여성 문학이 나아가야 할 지향점 제시페미니즘 이란?여성 주의 또는 여성 해방주의라고 번역기존의 성별 관계를 불평등하게 파악하고 사회 내의 여성

  • [여성학] 영상매체 속에 나타난 여성상에 대한 고찰
  • 영화에 주요 여성상으로 등장한다.이 시기에 만들어진 에서 전통적 여인상을 담당하는 꽃분, 에서 혁명전사로 알려진 김정숙은 남성에 의해서 구원받을 수 있는 존재로 그려진다. 80년대를 대표하는 영화 에서의 여주인공 송림은 남자친구가 도시로 떠났으나 홀로 산속에서 고향마을의 개간에 주력하며 결국 농촌을 살기 좋은 곳으로 바꾸는 노동계급의 영웅으로 보여지나 그녀가 평생을 애인이나 남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