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0년대 대중문화 유신시대 문화의 이중성 매스미디어 확산 대중문화 팽창 매스컴 체제 정비 매체 보급 대중문화 시대 도래 유신시대 문화정책 기조 청년문화 금지가요 방송편성 규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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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년대 대중문화-유신시대 문화의 이중성
1. 매스미디어의 확산과 대중문화의 팽창
1) 매스컴 체제의 정비
5.16쿠테다로 집권한 박정희 군사정권은 탈법적 정권쟁취의 약점을 극복하고 집권의 정당성과 “반공근대화”의 지배이데올로기를 확산시키기 위해 매스컴 체제 정비에 착수했다. 이는 우리나라 매스미디어의 성격과 한계를 규정짓는다. 이 시기 민간 TV 방송국과 함께 거의 모든 대중적 미디어들이 등장하여 성장하게 된다.
2) 매체 보급과 대중문화 시대의 도래
60년대 박정권에 의해 추진된 수출주도의 고도성장 정책이 성과를 얻으면서 70년대 한국 사회는 급속하게 대중사회의 성격을 띠게 되고 본격적으로 상품화된 대중문화의 시대로 접어든다. 매스미디어 체제의 완비와 함께 미디어의 보급이 빠르게 확산됨으로써 대중문화의 생산, 유통, 소비의 구조적 기반이 완성됨을 의미한다. 70년대 주요 매체의 보급이 확대되는데 이는 독점자본의 입장에서는 광고시장의 확충, 독점 자본의 영향력 증가를 의미하고 문화산업에서 자본 영향력 증대는 대중문화의 상업주의적 경향의 강화를 의미한다.
2. 대중문화에 대한 국가의 적극적 개입과 통제
1) 유신시대 문화정책의 기조
지배구조의 물리적 강화를 위해 언론과 문화 전반에 대한 강력한 통제를 통해 이데올로기적 지배를 강화한다. 73년말 공표된 제1차 문예진흥 5개년 계획은 “①올바른 민족사관을 정립하고 새로운 민족예술을 강조, ②예술의 생활화대중화로 국민의 문화수준을 행상, ③문화예술의 국제교류를 적극화함으로써 문화한국의 국위를 선양”을 목표로 내세우고 있으나 실제로 유신이념을 국민적으로 홍보하고 이데올로기의 기반을 다지고자 하는 의도를 깔고 있고, 이는 당시 시행되었던 우수영화 제작 및 수입에 관한 방침에 잘 드러났다.
- 우수영화 선정기준
① 10월 유신을 구현하는 내용
② 민족의 주체성을 확립하고 애국 애족의 국민성을 고무 진작시킬 수 있는 내용
③ 의욕과 신의에 찬 진취적인 국민정신을 배양할 수 있는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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