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희경 작가의 작품세계- 명백히 부도덕한 사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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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은희경 작가의 '명백히 부도덕한 사랑'을 자세히 분석한 자료입니다.
각테마별로 분석한 자료이기에 많은 도움이 되실겁니다.
목차
서론

본론
Ⅰ.작가 연보

Ⅱ.‘명백히 부도덕한 사랑’ 소개

Ⅲ.작품의 분석

Ⅳ.작품 주제 정리 및 요약

결론
본문내용
서론
소설은 소비되는 것이다. 소비란 것은 욕망을 충족시키기 위해 물자와 시간을 투자하는 것을 말한다. 독자와 작가의 즐거움, 쾌락을 위해 소설은 소비된다. 작가는 자신의 창작욕, 무엇인가를 쏟아내는 것에 즐거움을 느낀다. 또한 그 동기는 현실에서 느낀 불만족일수도 있고 직접 체험할 수 없는 삶에 대한 동경과 대리만족의 쾌감일 수도 있다. 독자는 자신이 생각하지 못하는 것들을 실제 있음직하게 만들어주는 작가의 상상력을 체험하면서 즐거움을 느끼기도 하고 현실에서 느끼고 있는 문제들을 지적해주는 작가의 시선에 공감하며 통쾌함을 느끼기도 한다. 또한 타인(작중인물들)의 삶을 바라봄으로써 자신의 바쁜 일상에 휴지(休止)를 갖기도 한다. 이렇듯 소설은 작가와 독자의 욕망 충족을 위해 그들에게 소비된다.
이처럼 작가의 욕망과 독자의 욕망이 만나는 접점(接點)이 많아질수록 소설은 독자의 많은 사랑을 받게 된다. 이른바 대중성을 확보한 작가가 되는 것이다. 은희경은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90년대를 대표하는 여류 작가 중의 한 명이라고 할 수 있다. 그녀는 단지 대중성만을 확보한 것이 아니라 이름 있는 문학상을 휩쓸며 일부 평론가들에게 대단히 우호적인 평가를 받고 있기도 하다. 문단에서부터 일반 대중들에게 이르기까지 그녀가 사랑받는 이유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자신의 삶에서 느껴봤음 직한 삶의 태도가 공통분모로 발견되기 때문일 것이다.
그녀 작품안의 화자가 그려내는 세상이 내가 바라보는 세상, 혹은 내가 생각해 봤음직한 세상과 닮아 있는 것을 엿볼 수 있다. 이는 고도로 발달한 현대사회에서 소외를 느끼는 사람들의 감추고 있던 의식을 보여주는 것이다. 나 자신도 느껴왔지만 감추어 두고 있었던 것을 은희경은 가려운 데를 긁어주 듯 시원스레 까발린다. 국민일보와의 인터뷰 기사 중에 그녀는 이렇게 말한다. “저도 카버나 하루키처럼 덮어두려고 하는 것을 싫어해요. 누추한 모습을 그대로 그려야지요. 이면을 뒤집어 봐야 인생을 알 수 있잖아요.” 그녀는 말하고자 하는 것을 감추고 그 주위를 서성대지 않는다. 현실과 마주하고 그 고통을 미리 받으려고 한다. 세상에는 고통이 있다는 것을 애써 외면하려 하지 않는다. 그리고 그 안에서 사람들 간의 관계에 대한 환상을 부순다. 독자들이 그녀에게 열광하는 것은 바로 그러한 면 때문이다.
이번 은희경의 작품에서 우리가 주목하는 것은 화자가 삶을 바라보는 시선이다. 작가의 냉소적이지만 재치 있는, 그리고 솔직한 삶의 시선은 많은 이들의 공감과 지지를 끌어낸다. 그녀가 바라보는 세상과의 소통은 결코 100%일 수 없다. 이렇게 완벽한 소통이 이루어지지 않는 단절된 세상 속에서 자신을 방어하기 위해 그녀는 ‘바라보는 나’와 ‘보여지는 나’로 자아를 분리한다. ‘바라보는 나’는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서 자신의 일부인 ‘보여지는 나’와 세상에 거리를 두고 냉소적인 시각으로 바라보면서 세상에 대한 환상을 부수기에 나선다.
‘명백히 부도덕한 사랑’을 살펴보면서 삶과 사랑 관계를 바라보는 작가의식의 정체성과 그 흐름을 살피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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