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내 의상 자은 희경 작품소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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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 은희경 작가 소개
은희경은 1959년 전북 고창에서 1남 2녀 중 맏딸로 태어났다. 토건회사를 운영하는 아버지 덕에 그의 유년 시절은 풍족했다고 한다. 그러나 아버지의 사업 실패로 은희경의 유복한 유년 시절도 막을 내린다. 어려서부터 글쓰기에 재능을 보였던 은희경은 초등학교 3학년 때 《내동생》이라는 첫 작문을 쓰고 나서 문예반에서 글쓰기 연습을 하였다. 《강소천 전집》을 즐겨 읽었고 일기 쓰는 것을 좋아했다. 이야기 꾸며내기에 재능이 있음을 안 문예반 교사는 소설 쓰기를 권했으나 시 쓰는 것을 더 좋아했다.
1977년, 전주여고를 졸업하고 숙명여대 국문과에 입학한다. 1977년 창작모임을 만들어 시를 쓰고 문집을 만들기도 했다. 졸업 후 연세대 대학원에서 국문학을 수료한 그녀는 잠시 교사 생활을 하기도 했고, 집안의 반대를 무릅쓰고 시사주간지에 근무하는 남편과 결혼 후에는 여성지, 이벤트 회사, 출판사 등에서 일하는 등 생활인으로서 살아간다.
1994년 한 달간 휴가를 내어 일기장과 메모를 챙겨 들고 서울을 떠나 다섯 편의 단편을 썼고 서울로 돌아와 중편 《이중주》를 써서 1995년『동아일보』신춘문예에 당선되면서 본격적으로 문단에 데뷔하게 된다. 비교적 늦은 등단에도 불구하고 이어서 1995년『새의 선물』로 제1회 문학동네 소설상, 1997년『타인에게 말걸기』로 제10회 동서문학상, 1998년『아내의 상자 외』로 이상문학상을 수상하는 등 활발한 작품 활동을 하게 된다.
작가는 직장인처럼 오전 9시~오후5시까지 소설을 쓴다. 긴장감을 유지하기 위해 타이트한 옷을 입는 것은 필수다. 작품이 안 풀리면 커피도 마시고 산책도 하고 술도 즐긴다. 그녀의 소설에는 인간의 본성이 날카롭지만 유머러스하게 그려져 있다. 그 때문에 평론가들은 그녀의 작품이 신랄하고 가차 없으며 냉정하다고 평가한다. 그녀가 다른 작가들과 구별되는 점은 유머를 통해 섬세하게 심리묘사를 하는데 있다. 그것은 이야기꾼으로서 재능과 서정적 감수성이 잘 섞여 있기 때문에 가능하다. 등단하자마자 문학적 인정을 받았으며 독자로부터 폭발적인 인기를 얻었다. 풍부한 상상력과 능숙한 구성력, 인간을 꿰뚫어보는 신선하고 유머러스한 시선, 감각적 문체 구사에 뛰어난 소설가이다.
2. 은희경 작품 소개
데뷔 : 1995년 동아일보 이중주(중편소설) 등단
새의 선물 1995.12.01
타인에게 말걸기 1996.12.01
마지막 춤은 나와 함께 1998.11.01
아내의 상자 (1998년 제22회 이상문학상 수상작품집) 1998.12.01
그것은 꿈이었을까 1999.12.03
행복한 사람은 시계를 보지 않는다 1999
내가 살았던 집 2000.11.01
명백히 부도덕한 사랑 (오디오북: CD 2/TAPE 2) 2001.04.01
마이너리그 2001.04.01
상속 2002.06.28
비밀과 거짓말 2005.01.29
아름다움이 나를 멸시 한다. 2007. 04.05. (제38회 동인 문학상 수상)
3. 은희경 작품 세계의 특징
은희경 소설에서 가장 돋보이는 것은 인물의 선택이나 묘사일 것이다. 특히 등장인물의 이름은 특징적으로 정해져 있지 않다. 「아내의 상자」에서 남편과 아내, 「그녀의 세 번째 남자」에서 그와 그녀「내가 살았던 집」에서는 그와 그녀, 그녀의 딸과 어머니 등 애매하고 모호한 이름으로 인물의 특색에 비중을 두지 않는다. 이러한 설정은 인물의 입장보다는 3인칭 시점에서 바라보기의 방식으로 인물들에게 접근하게 된다. 등장하는 인물들의 성격은 의지력이 강하고 모질기보다는 지나간 과거나 아픈 상처를 가지고 살아가며 그런 현실을 벗어나고자 노력은 하지만 다시금 현실 속에 묻히고 마는 나약한 현대인의 모습을 잘 담아내고 있다. 특히 여성에 관해서는 피해의식을 가지거나 불완전한 정서를 지닌 인물을 그려냄으로써 페미니즘 적인 성향을 보이고 있다. 그런 인물이 현실을 어떻게 살아가고 극복하며 다시 좌절하게 되는 지도 날카롭게 묘사되어 있는 게 특징이다.
또한 작품 속에서 특히 회상의 기법을 많이 쓰고 있다. 끊임없이 현재와 과거를 번갈아 가면서 시점과 공간의 변화를 추구하고 있다. 과거의 사건 속에서 현재의 인물을 이해하게 되며 현재의 시점에서 과거를 판단할 수 있게도 된다. 이것은 다른 소설에서도 자주 쓰이는 기법이긴 하지만 은희경의 작품에선 유독 소설의 완성도를 살리고 재미를 주는 데 많은 역할을 하고 있다. 그리고 현대인의 모습을 미화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 보여주며 때론 너무 노골적이거나 솔직하게 나타내기도 한다. 이런 점이 거부감으로 다가오는 게 아니라 소설의 특색을 살리고 뜨끔하면서 가슴에 와 닿는 긍정적으로 작용하고 있다. 다소 암울하고 일상적인 현실에서 억지스러운 희망이나 밝음을 보여주지 않고, 어떠한 해결을 꼭 하고 마무리 짓지도 않는다. 그것은 현대인들 삶 역시 뚜렷한 희망이나 비전을 가지고 살아가는 게 아니라는 사실을 잘 반영하고 있다. 이러한 현대인이라는 인간의 본연의 상처, 고뇌, 그리고 일상을 때론 유머러스하게 때론 신랄하게 그려내고 보여주고 있다.
4. 제22회 이상문학상 대상 수상작 『아내의 상자』
1) 줄거리
마지막으로 아내의 방에 들어가 본다. 아내는 상자를 많이 갖고 있다. 아내의 상자에는 지난 시간 동안 그녀를 스쳐간 상처들이 들어 있었다. 하지만 아내는 이제 여기 없다. 내일이면 이사를 가기 때문에 아내의 방은 없어진다.
우리가 신도시로 이사를 온 것은 작년 삼월이다. 자기의 방이 생겼다는 사실에 아내는 기뻐했다. 나는 아내를 사랑했다. 그녀에 대해서라면 모든 것을 알고 있다고 생각했다. 전문대 비서학과를 나온 아내는 원래 미술대학을 지망했었다. 대학 입시 날 수채화를 그릴 때 두통이 심해져 귀에서 물 흐르는 소리가 멈추질 않았다. 결국 그녀는 병원에서 깨어났다. 입시 강박증이라고 했다. 전문대학을 졸업한 아내는 조그만 오퍼상에 취직해서 일하다가 나를 만나 결혼을 했다.
아내는 외출을 별로 좋아하지 않았다. 혼자 있는 시간에 아내는 집안일을 하거나 책을 읽거나 신문과 잡지 따위를 뒤적였다. 그녀는 다 읽은 책을 상자에 담아 두었다. 그리고 나머지 모든 시간에 잠을 잤다. 아내의 잠은 이상하리만큼 깊었다. 그녀는 몸이 아플 때나 걱정거리가 있을 때, 심지어 화가 났을 때조차 잠을 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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