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연구방법론 질적 연구방법 예 시작문 학습에서의 동료평가 활동 과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동료평가활동에 참여하여 관찰한 결과를 바탕으로 소집단 활동을 이해하고 동료평가활동이라는 구체적인 맥락에 대해 기술하고자 한다. 이 논문의 기저에는 작문이 갖는 사회적 측면의 영향력을 확인할 것으로 기대되며 문화기술적 연구에서 많이 사용하는 서술적 수업관찰, 면담, 문장완성지 등의 다양한 자료 수집 방법을 사용하여 결과를 양적, 질적으로 기술하였다.
2. 선행연구
1) 신헌재와 이재승(1994)은 ‘쓰기에서의 구성은 자신의 머릿속에 들어 있는 내적언어를 좀더 포괄적으로 말하면 자신의 사고를 문자로 표현하는 것과 관련되는데, 쓰기를 잘하기 위해서는 이 내적인 언어(사고력)를 충분히 계발해야 한다.’고 말하면서 소집단에서의 토론은 이러한 내적 언어 및 의미 구성력을 계발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제공한다고 주장함
2) 박태호(1996) 사회구성주의 작문 교육 이론에 바탕을 둔 대화 중심 작문 지도 모형과 전략 제시
3) 이정숙(1997) 교사-학생간의 대화에 초첨을 맞추어 교사의 인지 전략이 학생들에게 어떻게 이양되는지를 문화기술적 연구방법을 통해 기하고 있다. 특히 작문이라는 구체적인 학습 내용을 매개로 이루어지는 인지전략의 이양과정을 기술하고 있다.
3. 연구문제 및 한계
1) 동료평가활동은 어떤 과정과 절차에 따라 이루어지는가?
2) 동료평가활동에서의 담화는 어떤 성격과 특성을 지니는가?
3) 동료평가활동에서의 동료반응은 교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4) 동료평가활동이 갖는 인지적ㆍ사회적ㆍ정의적 이점은 무엇인가?
Ⅱ. 이론적 배경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어교육론] 한국어 쓰기 교육 분석
  • 과정에 명시되어 있다. 즉 영어, 독일어, 프랑스어, 스페인어, 중국어, 일본어, 러시아어, 그리고 아랍어까지 교육 성격과 목표 및 내용과 교수학습 방법 그리고 평가 분야까지 잘 정립되어 있다. 물론 교육과정은 내국인 초, 중, 고교생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것이니 당연히 잘 정립이 되어 있는 것이다. 거기에 교육내용은 의사소통활동과 언어재료이며, 의사소통활동은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이며, 언어재료는 발음, 문자, 어휘, 문법, 의사소통기능 예

  • [국어] 국어교육학의 특성
  • 국어교육학의 학문적 정체성 (1) 국어과 교육의 질적 개선을 위한 노력 국어교과 교육에 대한 연구는 갑신정변(1884년) 이후의 개화기에서부터 비롯되었다고 할 수 있다. 1895년에 고종의 교육에 관한 칙서가 내려진 뒤 학부 관제와 각급 학교 관제가 정해졌는데, 이 시기 소학교의 국어 관계 과목으로는 독서, 습자, 작문 등이 있었다. 1906년에는 소학교령을 폐지하고 보통학교령을 공포하였는데, 이 시기에 사용된 보통학교의 국어 교과과정을 보면 다음

  • [교육학] 재량활동교육 운영 실태 및 개선방안 연구
  • 활동이 모든 교육현장에서 올바른 방향으로 수행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는 여러 방안을 생각해 보고자 ‘재량활동교육 운영 실태 및 개선방안’이라는 주제로 연구하고자 한다. 2. 연구방법본 연구는 전반적으로 선행연구의 분석과 실습기간 동안의 직접관찰 방법을 통하여 연구되었다. 가장 먼저 재량활동의 개념을 특별활동, 특기적성활동의 개념과 명확히 구분하고 7차 교육과정에서의 운영지침을 확인하기 위한 문헌조사를 실시하였다. 또

  •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 학습에 집중적인 관심을 갖는다. 수업과 교수도 교육심리학의 큰 관심사다. 학습자와 환경이 만났을 때 환경이 학습자에게 작용하는 것이 수업과 교수이다. 수업과 교수가 교육심리학의 핵심적 관심사가 되는 것은 그것이 교육의 방법 및 실천과 관계를 맺고 있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그 과정이 심리학적인 과정이기 때문이다. 교육심리학의 마지막 관심영역은교육의 평가이다. 교육목적이 인간행동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시키기 위한 것이며, 교

  • 영어과,국어과평가(국어교육평가), 수학과,과학과평가(과학교육평가), 사회과평가(사회교육평가), 음악과평가(음악교육평가), 미술과평가 분석
  • 평가), 음악과평가(음악교육평가), 미술과평가(미술교육평가) 분석Ⅰ. 영어과평가(영어교육평가)1. 영어평가의 경향1) 교사에 의한 주관적 평가2) 객관식 평가3) 종합적 의사소통 능력 평가2. 영어평가를 위한 항목Ⅱ. 국어과평가(국어교육평가)1. 전통적 평가 방법의 계승2. 교수학습 활동과의 관련Ⅲ. 수학과평가(수학교육평가)1. 수학 수업에서 자기평가의 의의2. 수학 수업에서의 자기평가 방법1) 학생 기록법2) 점검 목록법3) 동료 평가(peer as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