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연구방법론 질적 연구방법 예 시작문 학습에서의 동료평가 활동 과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동료평가활동에 참여하여 관찰한 결과를 바탕으로 소집단 활동을 이해하고 동료평가활동이라는 구체적인 맥락에 대해 기술하고자 한다. 이 논문의 기저에는 작문이 갖는 사회적 측면의 영향력을 확인할 것으로 기대되며 문화기술적 연구에서 많이 사용하는 서술적 수업관찰, 면담, 문장완성지 등의 다양한 자료 수집 방법을 사용하여 결과를 양적, 질적으로 기술하였다.
2. 선행연구
1) 신헌재와 이재승(1994)은 ‘쓰기에서의 구성은 자신의 머릿속에 들어 있는 내적언어를 좀더 포괄적으로 말하면 자신의 사고를 문자로 표현하는 것과 관련되는데, 쓰기를 잘하기 위해서는 이 내적인 언어(사고력)를 충분히 계발해야 한다.’고 말하면서 소집단에서의 토론은 이러한 내적 언어 및 의미 구성력을 계발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제공한다고 주장함
2) 박태호(1996) 사회구성주의 작문 교육 이론에 바탕을 둔 대화 중심 작문 지도 모형과 전략 제시
3) 이정숙(1997) 교사-학생간의 대화에 초첨을 맞추어 교사의 인지 전략이 학생들에게 어떻게 이양되는지를 문화기술적 연구방법을 통해 기하고 있다. 특히 작문이라는 구체적인 학습 내용을 매개로 이루어지는 인지전략의 이양과정을 기술하고 있다.
3. 연구문제 및 한계
1) 동료평가활동은 어떤 과정과 절차에 따라 이루어지는가?
2) 동료평가활동에서의 담화는 어떤 성격과 특성을 지니는가?
3) 동료평가활동에서의 동료반응은 교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4) 동료평가활동이 갖는 인지적ㆍ사회적ㆍ정의적 이점은 무엇인가?
Ⅱ. 이론적 배경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고래가 가는 곳 독후감
- [A+우수자료]국가대표[국가대표영화감상문][영화감상-국가대표][스포츠영화감상문]
- A+ 서평_노력의 배신을 읽고 나서
- 영문 인센티브 장려금 계약서 INCENTIVESHAREAWARD AGREEMENT
- 독후감_환경 호르몬 어떻게 해결할까_저자 박태균
- 모두에게 복된 새해 줄거리 요약과 작가가 전하려는 현실비판 메시지분석과 나의의견정리 및 모두에게 복된 새해 읽고 느낀점 - 모두에게 복된 새해 독후감,서평
- 모두에게 복된 새해 독후감 - 모두에게 복된 새해 줄거리 요약과 인상깊었던 내용 및 읽고나서 느낀점
- 프레임 프레임 줄거리 프레임 독후감 프레임 느낀점 프레임 감상문 프레임 내용 프레임 요약 프레임 서평 프레임 독서 감상문 프레임 독서보고서
- [독후감] [독후감] 서평: ‘화성에서온남자금성에서온여자’를 읽고.
- [독서감상문]반지의 제왕을 읽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