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흥행 분석 과속스캔들과 워낭소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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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과속스캔들>과 <워낭소리>의 놀라운 흥행은 2008년 말과 2009년 상반기에 걸친 한국영화 최고의 이슈였으며 침체기를 벗어나지 못했던 한국영화 시장에 새로운 활력을 불러일으키는 긍정적인 역할을 해냈다. 씨네21의 <과속스캔들>과 <워낭소리>의 흥행 요인을 다룬 특집은 입소문 마케팅을 가능하게 하는 영화 자체의 힘, 가족 드라마에 대한 특별한 선호, 주거지역으로 들어간 멀티플레이스 극장으로 인해 40-50대 중장년층의 유입 등 타 여가활동 대신 극장을 찾는 인구들이 증가했다는 사회적인 배경을 두 영화의 흥행요인 이라 꼽으면서 사회적 신드롬에 가까운 두 영화의 영향력을 분석하는 좋은 예이다. 그러나 이러한 분석은 그 시기 사회의 사회&정치적 맥락을 놓치고 있다. 굳이 가장 비정치적인 것이 가장 정치적인 것이라는 명제를 언급하지 않더라도 이 영화들의 비정치성 그 자체, 그리고 이 영화들에 대중들이 반응하며 열광했던 신드롬이 일어났다는 것은 한국사회 내에서 이 영화들이 지닌 정치적인 위치를 말해주고 있다. 이 글은 <과속스캔들>과 <워낭소리>를 둘러싼 신드롬을 그 당시의 정치적 맥락에서 분석하는 작업이 될 것이다.
2.한국사회의 정치의식의 마비화, 그리고 정치혐오증
1)크라카우어가 1920-30년대 독일사회를 바라보는 방식
크라카우어는 1924년과 1929년 사이의 독일사회를 ‘안정된 시기’로 구분하면서 이 시기 영화들이 왜 미학적으로 퇴보했는지 그 원인을 진단하고 있다. 중산층들은 자신들이 느끼기에 직업적경제적 어려움이 노동자들보다도 나을 바 없었기 때문에 언제든지 노동자로 추락해버릴 수 있는 지위자체에 대해 불안감을 지니고 있었다. 크라카우어는 이러한 이들의 성향을 정치적 ‘중립화’(136-137) 혹은 사회의 진실을 단순하게 무시해버리는 사회의 ‘마비 상태’(139)로 표현한다. 영화는 이러한 성향에 반응하지 않을 수 없었다. 크라카우어는 바로 이러한 내부의 요인, 즉 정치적 의식의 마비 상태가 당시 독일영화에서 유행하던 코미디영화 같은 미학적 퇴행을 불러왔다고 주장하고 있다.
또한 크라카우어는 ‘안정화 시기’의 다음 시기를 ‘전-히틀러 시기’로 구분하며, 대공황 이후의 독일 영화들의 특징에 대해 다루고 있다. ‘노래들과 환상들’이 반영된 낙천주의를 역설적으로 “모든 것이 잘 돌아간다는 것을 믿고자 하는 욕구”라고 해석한다. 영화가 표현한 노래들과 환상들은 결국 그 시대의 ‘대참사의 공포’를 반영하는 일종의 역설인 것이다.
모든 현재 체제의 ‘안티테제’로 등장한 것이 파시즘인 것이다. 크라카우어의 논의와 함께 정리하자면, 1차 세계대전으로 인한 경제적 위기와 정치적 분열은 대중들로 하여금 ‘정치적 마비 상태’에 이르게 하였고, 파시즘은 뛰어난 대중 장악능력을 발휘하며 현재 상황의 모든 문제들을 해결해줄 수 있다고 선동하면서 기반을 얻게 되었다는 것이다.
2)2008 말의 정치적 맥락
경제적 위기로 인해 무엇을 해야 할지, 혹은 언제 어떻게 될지 모른다는 자신의 위치에 대한 불안을 안고 사는 사람들. 끊임없이 발생하는 사회정치적인 문제들로 인한 무기력함과 정치 혐오증. 이러한 것들을 크라우어가 표현한 20세기 초 독일의 대중들이 처한 상태와 같은 ‘정치적 마비 상태’라고 부를 수있는데 <과속스캔들>과 <워낭소리>는 과연 ‘정치적 마비 상태’에서 자유로울 수 있을까 이 영화들의 신드롬에는 한국사회의 사람들이 체화할 수 밖에 없었던 정치적 마비의식이 전제되어 있음을 밝히고자 한다.
2008년 한국사회는 혼란스러움의 연속이였고 정권의 경제살리기도 계속 실패를 거듭했다. 얼마 지나지 않아 연예인들의 자살은 많은 사람들에게 허무주의를 안겨다 주었고 마지막으로 국회에서의 몸싸움이 격렬해지던 12월은 그 어느 때보다 대중들의 정치혐오증이 가장 높은 시기 였다. 이러한 정치적 마비상태의 시기에 개봉한 <과속스캔들>과 <워낭소리>의 어떠한 요소들이 이러한 신드롬을 일으키게 되었을까?
3.<과속스캔들> 분석: 삭제, 도구화, 억압
1)<과속스캔들>이 주인공의 아픔을 다루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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