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 자녀의 대화방법 연구 독후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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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사람은 누군가에게 사랑을 받고 또 이해를 받는다고 느낄 때 삶에 대한 진지한 의미를 찾고 행복한 마음을 가질 것이다.
특히 부모의 자녀의 사이는 더욱 사랑과 이해 속에서 형성되어야 한다.
모든 부모들은 자녀에게 좋은 부모가 되길 원하고, 모든 자녀들은 부모님들에게 효도하며 기쁘게 해드리기를 원한다. 그러나 현실은 부모와 자녀가 서로 사랑과 이해의 대화보다는 상처가 되는 대화로 인하여 관계가 벌어지기 시작해 심지어 회복하지 못할 지경에 이르기도 한다.
이 글에서는 부모와 자녀의 대화 유형과 대화 분석 방법을 알아보고, 보모와 자녀의 대화가 자녀에게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지와 부모와 미취학 아동들의 일상 대화 분석을 통해 나타난 대화상의 문제점을 찾아 부모의 대화법 중심으로 상호 이해를 위한 대화 방법을 살펴보고자 한다.
2. 부모-자녀의 대화 유형과 대화 분석 방법
2-1. 부모-자녀의 대화 유형
Bernstein(1970)은 메시지의 선택, 메시지 전달, feedback 요소에 의해 청소년의 대화 행동과 어머니의 반응을 관련지어 쌍방 차단형, 개방형, 차단형, 쌍방 개방형으로 분류하고 있다.
Gorden(1974)은 전달자를 중심으로 한 "I-message"와 "You-message"로 구분하고 있다.
참고문헌
참고 문헌
1. 단행본
박경애(2001), 지혜로운 부모가 행복한 아이를 만든다, 서울: 오늘의 책.
이민정(1997), 이시대를 사는 따뜻한 부모들의 이야기, 서울: 김영사.
이훈구(1992), 자녀훈육의 올바른 지혜, 서울: 한국지역사회중앙협의회.
조석현 옮김, 세키네 마사아키(1995), 당신의 아이를 꾸짖는 방법, 서울: 장원
조석현 옮김, 세키네 마사아키(1995), 당신의 아이를 칭찬하는 방법, 서울: 장원
한국영재교육개발원, 다코 아키라(1999), 아이를 지혜롭게 꾸짖는 74가지 방법,
서울: 시간과 공간사
2. 논문
권미경(1993), 부모-자녀 의사소통과 청소년 자녀의 자기표현과의 관계, 서울대학 교 석사학위 논문.
김양숙(1995), 부모-자녀간 의사소통 유형과 청소년의 자아존중감 및 내외통제성과 의 관계, 서울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용구(1993), 부모-자녀간 의사소통과 학구적 자아개념 및 문제행동의 관계, 한국 교원대학교 석사하위 논문.
조인순(2002), 보무-자녀간 언어상호작용과 자녀의 감성지능의 관계, 경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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