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교육목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12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교육목적의 의미
(2)교육 및 교육과정과 목적의 관계
(3)네가지 교육목적에 대한 분석
(4)교육목적의 외적 및 내적 특성
(5)목표로서의 교육목적
(6)오코너의 교육의 다섯가지 의미
본문내용
4.각급 학교 교육목적

1) 유치원 교육의 목적 ( 초·중등 교육법 35조)
유치원은 유아를 교육하고 유아에게 알맞은 교육환경을 제공하여 심신의 조화로운 발달을
조장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2) 초등학교 교육의 목적 ( 〃 38조)
초등학교는 국민생활에 필요한 기초적읜 초등교육을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3) 공민학교 교육의 목적 ( 〃 40조)
공민학교는 초등교육을 받지 못하고 취학연령을 초과한 자에 대하여 국민생활에 필요한
교육을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초등학교 수준)

4) 중학교 교육의 목적 ( 〃 41조)
중학교는 초등학교에서 받은 교육의 기초 위에 중등교육을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5) 고등 공민학교 교육의 목적 (초·중등 교육법 44조)
고등 공민학교는 중학교 과정의 교육을 받지 못하고취학연령을 초과한 자 또는 일반성인에게
국민 생활에 필요한 중등교육 및 직업교육을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중학교 수준)

6) 고등학교 교육의 목적 ( 〃 45조)
고등학교는 중학교서 받은 교육의 기초 위에 중등교육 및 기초적인 전문교육을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7) 고등 기술학교 교육의 목적 ( 〃 54조)
고등 기술학교는 국민생활에 직접 필요한 직업기술 교육을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참고문헌
교유철학 개론, D.J. O,connor, Routledge & Kegan Paul, 1957
분석적 교육철학, Harry Scofield, 2001
교육과 교육과학, Ralph Boston Perry
교육사 속의 교과서, P.Monroe, Macmillan, 1925

http://www.kds.es.kr
http://www.home.opentown.net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교육철학과 교육목적
  • 교육철학과 교육목적목 차Ⅰ. 우리나라 교사의 문제Ⅱ. 옛 성현들의 교육철학사상Ⅲ. 교사의 철학Ⅵ. 퀴즈Ⅰ 우리나라 교사의 문제(영상자료) - 교사들의 교육철학관이 정립되지 않아 생긴 문제점* 교육목적과 교육철학 - 교육목적 : 교육은 일정한 목적이 있고 그 목적을 달성하고자 하는 실천적 활동이 있어서 이루어진다. 그런데 여기에서 목적은 궁극적으로 실현하고자 하는 가치가 있는 것이라야 하기 때문에 교육목적의 결정은 철학적으로

  • [프뢰벨][프뢰벨교육][프뢰벨 교육사상][프뢰벨 교육철학]프뢰벨의 약력과 프뢰벨의 교육목적, 프뢰벨의 교육원리, 프뢰벨의 교육사상, 프뢰벨의 교육내용, 프뢰벨의 교육방법 및 프뢰벨교육에 대한 의의 심층 분석
  • 목적으로 한다. 또 그는 노작을 인간 생명의 창조적이고 자발적인 활동으로 보았다. 프뢰벨은 이와 같이 노작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근로정신이나 생산활동은 어릴 때부터 교육되어야 한다고 하였다. 또한 그는 어린이의 놀이를 최초의 생산활동으로 간주하였다. 4. 놀이의 원리프뢰벨은 교육목적을 달성하는 방법에 있어서 교재인 은물을 이용한 놀이의 원리를 적용하였다. 이 은물은 단순한 놀이기구가 아니라 그 속에 철학적 의미가 내포된 것으로

  • 교육철학의 의미와 기능
  • 교육철학의 의미와 기능1.교육철학의 개념(1) 교육철학의 개념 교육철학이란 교육현상을 체계적으로 고찰하며, 교육학에 쓰이는 언어 및 전제를 다듬어 체계적으로 교육학을 구축하는 방법을 탐구하여 교육작용의 본질을 탐구하는 것 (2) 교육철학의 의미 1) 교육관으로서의 교육철학 - 일상적 의미의 교육철학의 개념- 세계관, 사회관, 인간관 등이 반영된 전통적인 교육사상- 성격 : 구체적, 실제적, 특수적, 주관적2) 교육목적론으로서의 교육철

  • 교육현장에서 교육방향에 대한 외재적 목적과 내재적 목적에 대한 쟁점분석,교육철학적쟁점,교육의목적
  • 교육철학적쟁점 교육현장에서 교육방향에 대한 외재적 목적과 내재적 목적에 대한 쟁점 분석c o n t e n t s01. 연구의 필요성02. 외재적 목적03. 내재적 목적04.적용점 및 토론교육철학적쟁점교육학교과교육론교육현장에서 교육방향에 대한 외재적 목적과 내재적 목적에 대한 쟁점 분석1연구의 필요성01. 연구의 필요성 02. 외재적 목적 03. 내재적 목적 04. 적용점 및 토론 연구의 필요성“ ”대학에 온 이유가 무엇입니까?“자아를 실현하기 위해

  • [자연주의][자연주의 교육철학]자연주의의 개념,발생배경, 자연주의 교육철학의 의의,역사, 자연주의 교육철학의 원리,방향 분석
  • 교육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Ⅶ. 자연주의 교육철학의 방향(1) 교육의 목적은 실체 또는 우주의 근본원리인 자연과 그 자연에 의해 부여된 인간 본성에 기초해야 한다. 따라서 자연본성의 자연스러운 발현을 가로막는 어떠한 교육목적도 배제되어야 한다.(2) 자연은 감각기관을 통해서만 바르게 인식될 수 있다. 따라서 감각적 경험은 실재에 대한 지식의 근본이다. 그러므로 학습은 아동의 직접적인 감각적 경험을 통해 이루어져야 하지, 강의ㆍ설교ㆍ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