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교육철학, 교육목적, 국어교육, 국어교육목적] 교육 목적의 개념적 분석과 국어교육의 목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14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감사합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목적의 논리
2 교육 목적으로서 인간의 발달
3. 교육의 목적에 대한 해석
4. 학교의 사회적 역할
가. 일차적 목적들
나. 이차적인 목적들
다. 학교의 의도하지 않은 기능들
5. 교육 과정 변천에 따른 국어교육의 목적
가. 교육과정 변천에 따른 초등국어교육의 목표
나. 교육과정 변천에 따른 국어과 교육목표 위재권, 열린초등교육과정, 도서출판고원, 2002 교육과학기술부, 교육과정운영자료, 2007 제시 방법
다. 외국의 자국어교육과정 교육목표
Ⅲ. 결론
- 본문내용
-
교육 목적의 개념적 분석과 국어교육의 목적
Ⅰ. 서론
교육의 목적에 대해 분석하기 전에 피터스의 교육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①규범적 기준 : 교육은 가치 있는 일을 전달함으로써 그것에 헌신하는 사람을 만든다는 뜻을 가지고 있다. ②인지적 기준 : 교육은 지식과 이해, 그리고 모종의 지적 안목을 길러주는 일이며 이런 것들은 무기력한 것이어서는 안 된다. ③과정적 기준 : 교육은 교육 받는 사람의 의식과 자발성을 전제로 한다는 점에서 몇 가지 전달과정(조건화, 최면, 쇠뇌, 교화)은 교육의 과정으로 용납될 수 없다.
또 피터스의 교육에 대한 보고적 정의는 다음과 같다. 교육은 지적 안목을 갖춘 폭 넓고 깊이 있는 지식과 이해에 의해, 그리고 그에 상응하는 적절한 정서와 태도에 이해 특징지어지는 바람직한 마음 상태의 성취이며, 이것이 학습자의 의식과 자발성을 침해하지 않는 방식으로 신중하게 이루어진 것이다.
이러한 교육에 대한 목적을 분석하고자 하는데, 단순히 교육의 목적에 관해서가 아니라, 목적이라는 말이 학교의 역할과 기능에 관해서는 물론 교육의 논의에서 어떻게 사용되는지 고찰해 보고,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국어교육의 목적을 살펴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
위재권, 열린초등교육과정, 도서출판고원, 2002 교육과학기술부, 교육과정운영자료, 2007
이인제, 국어과교육과정 개선방안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0세 부모상담일지]만0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5명 분량)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