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철학과 교육목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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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교육철학과 교육목적
목 차
Ⅰ. 우리나라 교사의 문제
Ⅱ. 옛 성현들의 교육철학사상
Ⅲ. 교사의 철학
Ⅵ. 퀴즈
Ⅰ 우리나라 교사의 문제(영상자료)
- 교사들의 교육철학관이 정립되지 않아 생긴 문제점
* 교육목적과 교육철학
- 교육목적 : 교육은 일정한 목적이 있고 그 목적을 달성하고자 하는 실천적 활동이 있어서 이루어진다. 그런데 여기에서 목적은 궁극적으로 실현하고자 하는 가치가 있는 것이라야 하기 때문에 교육목적의 결정은 철학적으로 접근해야 한다. 따라서 사실을 있는 그대로 기술하려는 과학적 방법으로 결정하려는 시도는 무리가 따른다. 또 교육의 목적이나 이념은 각 나라마다 다를 뿐 아니라 한국의 경우 ‘홍익인간’의 이념 역시 그 의미하는 바를 해석하는 데는 다양한 해석이 가능하므로 교육의 목적을 확정적으로 정의하기는 대단히 어렵다. 그러나 교육의 개념을 ‘인간행동의 계획적인 변화’라고 한 진보주의 교육철학적 입장에 따르면 교육목적이란 “계획적인 교육활동을 통하여 학습자로 하여금 달성하게 하고자 하는 행동변화의 지로가 양”이라 할 수 있다.
- 교육철학 : 교육철학이란 교육현상을 체계적으로 고찰하며, 교육학에 쓰이는 언어 및 전제를 다듬어 체계적으로 교육학을 구축하는 방법을 탐구하여 교육 작용의 본질을 탐구하는 것이다. 교육철학은 교육관 혹은 교육사상과 같은 뜻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교육목적론과 같은 말로 사용되기도 한다. 또한 철학적 지식을 교육의 이론과 실천에 응용한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Ⅱ 옛 성현들의 교육철학사상(인터뷰)
1. 동양
* 공자
ㄱ. 목적 : 현실의 경제적 이익을 도외시하지 않는 가운데 현실의 개혁과 개성의 주체적 도덕 윤리의 실천가로서 士와 君子같은 이상적 인간상을 확립하자 → 당대 현실의 실리성과 필요성 즉 당대의 비윤리적이고 모순된 사회상황을 개선개혁하려는 기초위에 설정되었다.
(① 士 - 편안히 살기를 생각해서는 안 되는 제한된 삶을 살아야 한다. 개인적, 가정적 도덕 윤리 실천의 인간성에 안주하지 않는다. 仁 의 실천을 자기 책무로 삼고 죽을 때까지 국가와 사회를 구제하기 위한 책임이 막중한 사람이다.
② 君子 - 위기지학을 학문적 지향점으로 삼고 있다. *위기지학-자기 자신의 본질을 밝히기 위한 학문이라는 뜻의 유학 용어. )
ㄴ. 교육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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