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정책의 변화양상과 그에 따른 사교육비의 변화 그리고 우리의 정책적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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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시작하는 말


Ⅱ. 사교육서비스의 경제적 특징 및 사회적 기능
1. 경제적 특징
2. 사회적 기능


Ⅲ. 수학능력시험도입 이후 사교육시장의 변화
1. 사교육시장 수요의 변화
2. 사교육시장 공급의 변화
3. 분석
4. EBS의 위성교육방송의 도입과 평가


Ⅳ. 수학능력시험 도입 이후 사교육서비스 수요 증가 원인 분석
1. 수학능력시험의 결함
2. 교육에 대한 높은 기대수익률


Ⅴ. 사교육시장 억제를 위한 정책적 제언


Ⅵ. 끝맺는 말


Ⅶ. 참고문헌 및 조별 참여자 역할 배분 및 연구 진행사항 정리표
본문내용
Ⅰ. 시작하는 말
우리나라의 사회적 문제로 언제나 대두되는 것이 교육정책 변화에 따른 사교육비 문제이다. 사교육비 부담이 각 가계의 문제를 넘어서서 사회적인 문제로까지 심각성이 높아지는 것이다. 정부는 사교육비 감소를 위해 교육정책을 빈번히 수정, 변화 시켜왔다. 교육정책이란 교육에 관한 기본방침이나 계획. 교육의 목적·내용·방법·조직·경영의 모든 부분에 걸친 시책을 포함하며, 종합적으로 <어떤 교육>이어야 하는가 하는 문제를 밝히는 것이다. 커다란 교육정책의 획을 그은 변화는 1994년도부터 실시한 대학 수학능력 시험제도의 도입을 들 수 있다. 당시 교육부는 수학능력시험을 암기 위주의 교육에서 벗어나 학생들의 창의력을 제고 하는 교육이 수행 되어야 한다는 명목아래 선택하였다. 덧붙여 족집게 과외라는 극단적 사교육, 고액의 사교육 현상을 막기 위한 대안으로서 선택했었다. 하지만 1994년 이전의 극단적 사교육은 다른 형태로서 수학능력시험 제도 이후에도 존재 한다. 2001년, 이해찬 교육부 전 장관의 특기 적성화 교육정책 역시 사교육비 감소와 공교육 정상화 방안으로 시행되었다. 하지만 사교육의 심각성은 현재 7차 교육과정에서도 드러난다.
참고문헌
이준구 [미시경제학](법문사, 2004)
강승구 (1999) EBS 위성교육방송에 대한 평가
경기도 교육청 (2004) 사교육비 경감대책
한국교육방송공사법 (2000). 한국교육방송공사법 법률 제 6136호
뉴미디어 저널 (1999) EBS 위성교육방송 현황
PD연합회보 (1997. 6월 26일). 교육방송 본연의 역할에 충실하자
하윤금 (2001) 교육방송의 프로그램 편성정책: 2001 봄 가을 개편을 중심으로. 공영성 실현을 위한 EBS 편성전략 대토론회 자료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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