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교육][공교육]학교교육(공교육)정의,목표,약화, 학교교육(공교육)과 지식기반사회,보충수업, 학교교육(공교육)문제점,외국사례,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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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학교교육(공교육)의 정의

Ⅲ. 학교교육(공교육)의 목표

Ⅳ. 학교교육(공교육)의 약화

Ⅴ. 학교교육(공교육)과 지식기반사회

Ⅵ. 학교교육(공교육)과 지역사회

Ⅶ. 학교교육(공교육)과 보충수업

Ⅷ. 학교교육(공교육)의 문제점
1. 학교교육이 인간교육에 실패하고 있다는 주장
2. 학교교육이 기존사회 보존에 지나치게 이용당하고 있다는 주장
3. 사회계층의 순환보다 고정화에 학교가 앞장서고 있다는 주장
4. 비형식적 교육매체에 의한 학교교육의 무력을 지적하는 주장
5. 학교교육의 성패를 좌우하는 핵심구성원인 교원에 대한 기대가 저하되고 있다는 주장

Ⅸ. 외국 학교교육(공교육)의 사례

Ⅹ. 학교교육(공교육) 관련 제언

Ⅺ.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오늘날 우리가 보는 학교 교육의 모습은 산업사회부터 내내 유지하고 있었다고 볼 수 있다. 세계 속에서도 나라가 다양하고 문화가 다양하지만, 학교 교육의 모습에서는 차이점보다는 공통점이 더 뚜렷하다. 여러 가지를 열거할 수 있겠지만, 근대적인 학교 교육이 뿌리를 내린 이래 꾸준히 유지해온 학교 교육의 모습을 몇 가지만 확인해 보자. 그 모습에 큰 변화가 없었고, 그래서 학교 교육이 크게 변화하지 않는다는 지적을 할 수 있는 것이 아닌가 하는 짐작을 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먼저, 학교 교육은 국가가 주도하여 재정을 마련하고 공적으로 운영한다. 물론, 중앙 정부와 지방(자치) 정부 사이에 개입의 정도가 다르고 책임의 정도가 다른 등, 나라나 지역에 따라 차이가 없는 것은 아니나, 교육받는 자녀를 두었는지 여부에 관계없이 사회 구성원이면 누구나 교육 재정을 부담하도록 요구하고, 그렇게 확보되는 공적 재정을 토대로 학교 교육을 운영하고 있다는 점에서는 차이가 없는 것이다.
특정한 학령(學齡)에 대하여 의무적으로 학교에 취학하도록 하는 양상도 공통적이다. 학교 교육은 기본적으로 공공재(公共財)를 창출하고 공공선(公共善)에 기여하는 사회적인 과정이라는 인식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교육 내용이 지역이나 문화의 차이에도 불구하고 표준화되어 있고, 집단적인 교수 학습이 일반화되어 있는 것도 같은 맥락에서 공통적인 특징으로 지적할 수 있다.
참고문헌
경산진량초등학교 -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운영, 교육부지정 교육과정 연구학교 연구보고서, 1999
고도정보화 추진연구팀 - 학교교육 정보화, 서울 : 한국청소년문화연구소, 1996
곽병선 - 한국교육개혁을 위한 정책방향, 신한국 창조를 위한 교육개혁의 방향과 과제, 한국교육개발원, 1993
이종태 - 학교교육 위기의 실태와 원인 분석, 한국교육개발원, 2000
위기에 선 학교교육 희망은 있는가, 전교조신문 대담
주삼환 - 교원 정년단축과 학교교육, 학교교육정책연구회 제3회 학술세미나 자료집,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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