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해결자로서의 학습자 탐구수업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37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문제 해결자로서의
학습자
탐구수업모형
목차
개요
이론적 기초
교수-학습의 특징
교사 전문성 및 상황적 요구 조건
지도계획시 주안점
개요
질문자로서의 교사 /문제 해결자로서의 학생
탐구 수업 모형의 기본 → 학습을 이끌어 가는 질문 활용
탐구 수업 모형의 특징→ 인지적 영역에서 우선적인 학생의 학습
인지적 영역과 심동적 영역간의 상호작용
질문의 적절성
이론적 기초
이론적 배경 및 근거
교수-학습에 관한 과정
모형의 주제
학습 영역의 우선순위와 영역간 상호작용
학생의 발달 요구 사항
모형의 타당성
이론적 배경 및 근거
인지학습 이론 → 구성주의 (현재)
기본적인 근거
“학습자들이 움직임을 통해 지식을 표현하기 전에
내용을 인지적으로 과정화할 필요가 있다.”
교수-학습에 관한 가정
교수에 관한 가정
학생의 사고를 자극해서 심동적 영역에서의 발달을 도모하는 것
일반적인 대화수단으로 질문사용
적당한 질문으로 학생의 학습 촉진
질문의 적합성
직접교수와 간접교수의 적절한 배합
학습에 관한 가정
학습활동이 학생 개개인에게 의미
사전지식을 가지고 참여→새로운 지식 또는 의미 구성
심동적 영역의 학습은 인지적 영역에서의 학습에 의해서 전개
학생은 해결책을 만들기 위해 사전지식과 의미를 활용
문제 해결 과제의 복잡성의 학생의 발달 능력에 대한 적합성
모형의 주제
문제 해결자로서의 학습자
⊙ Tillotson 문제해결 과정 5단계
문제의 규명
문제의 제시
문제에 대한 유도 설명
최종 해답의 규명 및 정교화
분석, 평가, 논의를 위한 발표
학습은 문제해결의 과정이다.
교사 질문
문제 구성
시간 할당
학습 결과의 표현
일반적으로 문제는 인지적 영역에서 해결
움직임 대답을 형성하기 전에 이루어짐.
인지적학습
두번째순위
세번째순위
인지적학습
심동적학습
정의적학습
학습 영역의 우선순위와 영역간 상호작용
학습 영역의 우선순위
학습 영역 간 상호작용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문학교육론] 문제 중심 학습(Problem-Based Learning) 을 이용한 교수학습 방법 탐구
  • -문제 중심 학습 (PBL:Problem-Based Learning) 을 이용한 교수학습 방법 탐구-1. 문제 중심 학습(PBL)의 이론 소개1.1. 문제 중심 학습의 등장과 이론적 배경1.2. 문제 중심 학습(PBL) 모형과 진행과정1.3. 국어과 수업에서의 문제 중심 학습 단계1.3.1. 문제 만나기 단계(PBL을 위한 준비 단계, 문제 상황 제시)1.3.2. 정보의 수집과 공유 단계(K/NK 단계)1.3.3. 가능한 문제 해결책 형성 단계(문제 진술의 정교화 단계)1.3.4. 정리 발표 및 반성 단계(문제 해결책 결정, 문제

  • 탐구학습모형 레포트
  • 탐구학습 모형LOGO문제해결자로서의 학습자1)등장배경2)스포츠중심프로그램과 다른점개요탐구수업모형의 기초1)이론적 배경과 근거2)교수학습에 관한 가정3)모형의 특징4)타 수업모형과 차이점3) 탐구수업모형의 주제 : 문제 해결자로서의 학습자4) 학습영역의 우선순위와 영역 간 상호작용5) 학생의 학습 선호도6) 타당성목차1) 등장배경- 교사 중심의 수업은 1800년대 후반 이후 가장 일반적인 수업 방식 ↓↓↓교사중심의 수업에 대해 처음

  • 동료 교수 탐구수업모형 체육과 수업모형
  • 탐구 수업 모형학생들에게 기존의 지식과 기술을 설명식으로 전수하여 주기보다는 학생들로 하여금 주어진 상황에서 문제를 인식하고 과학적이고 논리적인 방법이다.학생들로 하여금 주어진 상황에서 문제를 인식하고 과학적이고 논리적인 방법으로 주어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지적 능력이나 기능을 길러 주려는데 초점을 두는 교수학습방법의 형태비교동료 교수탐구 수업개념나는 너를, 너는 나를 가르친다.문제해결자로서의 학습자장점

  • 체육교재 교육론 체육 탐구수업모형
  • 체육 탐구 수업 모형< 이론적 배경 및 근거>인지학습이론에 바탕을 두고 있으며, 그 근거는 학습자들이 움직임을 통해 지식을 표현하기 전 내용을 인지적으로 과정화할 필요가 있다는 점에서 출발한다.-3가지 목적 :기초적포괄적 움직임 기능의 발달문제 해결력 및 인지적 능력의 발달표현력과 창의 적 움직임의 개발1) 개요탐구 수업 모형은 개인적사회적 책임감 지도 모형과 같이 기능중심의 체육 활동에 초점을 두는 교육적 한계를 벗어나려

  • 체육교육론 탐구수업모형
  • 학습자⦁ 탐구 수업 모형을 활용하는 교사들은 몇가지지식 영역에 전문성을 가질 필요가 있다.학습 이론발달 단계의 적합성인지적, 심동적 학습영역과제 분석과 내용 전개움직임 내용평가교육과정4. 교사 전문성 및 상황적 요구조건나. 핵심적인 교수 기술1) 수업계획2) 시간과 수업운영 3) 과제 제시와 과제 구조⦁ 학습 문제 설정⦁ 질문하기⦁ 도전 과제 설정①질문 수준 ③대기 시간②질문 유형 ④후속 질문4. 교사 전문성 및 상황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