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해결자로서의 학습자 탐구수업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37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문제 해결자로서의
학습자
탐구수업모형
목차
개요
이론적 기초
교수-학습의 특징
교사 전문성 및 상황적 요구 조건
지도계획시 주안점
개요
질문자로서의 교사 /문제 해결자로서의 학생
탐구 수업 모형의 기본 → 학습을 이끌어 가는 질문 활용
탐구 수업 모형의 특징→ 인지적 영역에서 우선적인 학생의 학습
인지적 영역과 심동적 영역간의 상호작용
질문의 적절성
이론적 기초
이론적 배경 및 근거
교수-학습에 관한 과정
모형의 주제
학습 영역의 우선순위와 영역간 상호작용
학생의 발달 요구 사항
모형의 타당성
이론적 배경 및 근거
인지학습 이론 → 구성주의 (현재)
기본적인 근거
“학습자들이 움직임을 통해 지식을 표현하기 전에
내용을 인지적으로 과정화할 필요가 있다.”
교수-학습에 관한 가정
교수에 관한 가정
학생의 사고를 자극해서 심동적 영역에서의 발달을 도모하는 것
일반적인 대화수단으로 질문사용
적당한 질문으로 학생의 학습 촉진
질문의 적합성
직접교수와 간접교수의 적절한 배합
학습에 관한 가정
학습활동이 학생 개개인에게 의미
사전지식을 가지고 참여→새로운 지식 또는 의미 구성
심동적 영역의 학습은 인지적 영역에서의 학습에 의해서 전개
학생은 해결책을 만들기 위해 사전지식과 의미를 활용
문제 해결 과제의 복잡성의 학생의 발달 능력에 대한 적합성
모형의 주제
문제 해결자로서의 학습자
⊙ Tillotson 문제해결 과정 5단계
문제의 규명
문제의 제시
문제에 대한 유도 설명
최종 해답의 규명 및 정교화
분석, 평가, 논의를 위한 발표
학습은 문제해결의 과정이다.
교사 질문
문제 구성
시간 할당
학습 결과의 표현
일반적으로 문제는 인지적 영역에서 해결
움직임 대답을 형성하기 전에 이루어짐.
인지적학습
두번째순위
세번째순위
인지적학습
심동적학습
정의적학습
학습 영역의 우선순위와 영역간 상호작용
학습 영역의 우선순위
학습 영역 간 상호작용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